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1) 자립준비청년 21
2) 애착외상 21
3) 트라우마 가족치료 22
4) 인형 가족세우기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자립준비청년의 이해 24
1) 자립준비청년의 현황 24
2) 자립준비청년의 심리적 특성 27
3) 자립준비청년과 애착 29
2. 트라우마와 애착외상 33
1) 트라우마 33
2) 애착외상 43
3) 애착외상과 자립준비청년 56
3. 트라우마 가족치료 62
1) Hellinger의 트라우마 가족치료 62
2) Prekop의 애착관계 회복을 위한 안아주기 치료모델 80
3) 최광현의 인형 가족세우기 치료 89
Ⅲ. 연구방법 97
1. 사례연구 97
2. 연구 참여자 100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01
1) 자료수집 101
2) 자료 분석방법 103
4. 연구의 엄격성 및 윤리적 고려 103
5. 연구자의 준비 105
6. 연구 참여자 사례 개요 107
1) 사례 개요 107
2) 트라우마 가족치료 상담 진행 과정 113
Ⅳ. 연구 결과 122
1. 상담 안에서 문제와 갈등 앞에 놓여있는 나와 만남 122
1) 주 호소문제와 성장과정 이해 122
2) 문제와 갈등을 일으키는 나의 모습 124
3) 타인인식과 갈등 관계 패턴 이해 125
2. 안전(safety), 안정화(stabilization) : 안전지대 구축과 자원구축 127
1) 외상사건으로부터 안전을 위한 안전지대 구축 127
2) 감정 알아차리기와 자원 다지기 130
3. 트라우마의 핵심에서 작업하기 133
1) 부모 상실 그리고 Mom과 관계 단절에 따른 깨어진 애착 관계 133
2) 구멍 난 애착 관계와 가족질서 안에서의 소속감 141
3) 가족질서 안에서 억압된 감정들과 주고받음의 공평성 158
4) 얽힘의 해결과 가족질서 회복 168
Ⅴ. 논의 및 제언 190
1. 논의 190
1) 트라우마 가족치료 관점에서 자립준비청년에게 발생한 얽힘의 이해 191
2) 가족세우기 치료 과정에서 자립준비청년의 치료적 경험 200
3) 가족세우기 치료를 통한 자립준비청년의 치료적 결과 207
2.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212
참고 문헌 215
ABSTRACT 248
부록 252
〈부록 1〉 자기인식_현재의 나 동물인형 세우기 252
〈부록 2〉 자기인식_소망하는 나 동물인형 세우기 253
〈부록 3〉 동물의 왕국: 평화롭지만 어색한 동물세상 253
〈부록 4〉 연구참여 동의서 254
〈표 1〉 연구 참여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107
〈표 2〉 자립준비청년 사례개념화 112
〈표 3〉 상담진행 흐름 표 113
〈표 4〉 트라우마 가족치료 세부 상담과정 121
[그림 1] 인형 가족세우기-유아기 134
[그림 2] 인형 가족세우기-안아주기 138
[그림 3] 내면아이-외로운 아이 139
[그림 4] 인형 가족세우기-아동기 142
[그림 5] 인형 가족세우기-아동기(폭력 상황) 147
[그림 6] 내면아이-불쌍한 아이 151
[그림 7] 내면아이-축구하며 참고 견디는 아이 154
[그림 8] 다투며 화를 풀고 분노하는 아이 159
[그림 9] 인형 가족세우기-중학교 시절 162
[그림 10] 인형 가족세우기-동생을 때리는 나 167
[그림 11] 인형 가족세우기-고등학교 시절 170
[그림 12] 원 가족세우기 174
[그림 13] 인형 가족세우기-고등학교 졸업 이후 1 182
[그림 14] 인형 가족세우기-고등학교 졸업 이후 2 185
[그림 15] 자기인식-변화된 나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