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초록) 10
Ⅰ. 서론 11
Ⅱ. 이론적 배경 14
1. 전통적인 기업가정신 14
2.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16
2.1. 기업가지향성 17
2.2. 리더십 20
2.3. 인적 자원 관리(HRM) 22
2.4.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모델 25
2.5. 전통적인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기업가 정신의 비교 28
3. 공감 30
3.1. 공감의 정의 30
3.2. 공감의 구성요소 31
4. 직원공감과 공유된 긍정정서 효과 35
4.1. 직장내 공감 35
4.2. 공유된 긍정 정서의 효과 36
5. 사람중심 기업가정신과 공감 41
6. 기업가정신과 혁신효과 45
6.1.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소와 혁신효과 45
6.2. 혁신효과와 경영성과 53
Ⅲ. 공감의 혁신 모형 및 가설 54
1. 연구모형 54
2. 연구가설설정 56
2.1. 직원공감이 기업의 비전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56
2.2. 직원공감이 기업의 위험감수에 미치는 영향 57
2.3. 직원공감이 기업의 선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7
2.4. 기업의 비전수용, 위험감수, 선제적 행동이 혁신효과에 미치는 영향 58
2.5. 비전수용, 위험감수, 선제적 행동은 공감이 혁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지의 여부 58
2.6. 기업의 혁신효과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59
Ⅳ. 데이터 수집 및 측정항목 개발 60
1. 설문의 구성 및 측정 60
2. 표본의 구성 63
3. 측정 모형 분석 65
3.1. 개요 65
3.2.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66
Ⅴ. 가설 검증과 매개효과 검증 68
1. 가설검증 68
2. 매개효과분석 69
3. 프로세서 매크로를 통한 매개효과 분석 71
4. 전략적 시사점 72
Ⅵ. 결론 74
1. 연구의 요약 및 의의 74
2. 연구의 학술적, 실천적 함의 7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6
참고문헌 78
부록 94
부록 1. 아담 스미스, 제러미 리프킨, 론 애드너, 정혜신의 공감 94
1. 아담 스미스의 공감 94
2. 제러미 리프킨의 공감 102
3. 론 애드너의 공감 106
4. 정혜신의 공감 109
부록 2. Harvard Business Review가 게재 또는 작성한 공감관련 자료 111
ABSTRACT 123
[표 1] 전통적인 기업가정신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 14
[표 2] 전통적인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기업가 정신의 비교 29
[표 3] 공감의 정의 30
[표 4] 설문문항 61
[표 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6] 요인분석결과와 신뢰도 66
[표 7] 가설검증결과 68
[표 8] 공감과 혁신효과에 대한 비전수용성, 위험감수, 선제적 행동의 매개효과분석표 70
[표 9] 프로세서 매크로를 통한 매개효과 결과 출력 (5000번 부트스트랩) 71
[표 10]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 사회의 존재론, 분석과 종합의 학문 체계 95
[표 11-1]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게재된 공감 관련 Article 111
[표 11-2] Harvard Business Review의 PODCAST에서 다루어진 공감관련 방송 목록 115
[표 11-3]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작성한 공감관련 동영상 118
[표 11-4]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만든 공감관련 주제별 과정 목록 120
[그림 1]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차원 25
[그림 2]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상태 26
[그림 3]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공감의 혁신효과모형 55
[그림 4] 매개효과 모형 69
[그림 5] 아담 스미스의 사회운영 원리 제안: 공감 98
[그림 6] 제러미 리프킨의 공감 103
[그림 7] 정혜신의 공감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