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4
Ⅰ. 서론 17
1.1. 연구 배경 17
1.2. 연구 목적 및 의의 22
1.3. 연구 범주 및 대상 24
1.4. 연구 과정 및 방법 27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고찰 30
2.1. 융합 및 예술융합 30
2.1.1. 융합에 대한 선행 연구 30
2.1.2. 예술융합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35
2.1.3. 예술융합의 차원과 형태 구분 41
2.2. 공연예술의 가치 네트워크 49
2.2.1. 융합 시각의 공연예술 특징 49
2.2.2. 가치 사슬 관련 이론의 진화 경로 53
2.2.3. 공연예술의 가치 네트워크 58
2.3. 선행 연구에 관한 확장성 검토 60
2.3.1. 예술융합의 판단과 해석 방법 60
2.3.2. 공연예술 가치 네트워크 모델에 대한 보완 65
2.3.3. 기타 관련 이론에 대한 논의 68
2.4. 소결론 71
Ⅲ. 연구모델 및 연구설계 73
3.1. 핵심 이념과 연구 모델 74
3.1.1. 핵심 이념: 융합력 74
3.1.2. 연구모델 79
3.2. 사례 연구 경로 81
3.2.1. 체계적 사례 연구 방법 81
3.2.2. 사례 선택의 원칙 83
3.3. 분석 방법 86
3.3.1. 분석 도구 86
3.3.2. 귀납적 추론법 88
3.3.3. 조사 검증법 90
Ⅳ. 사례 분석 92
4.1. 융합 창조력 사례 분석 92
4.1.1. 사례 설명 92
4.1.2. 사례 분석과 융합력 유형 확정 94
4.1.3. 질적 데이터 처리 98
4.2. 융합 협동력 사례 분석 109
4.2.1. 사례 설명 109
4.2.2. 사례 분석과 융합력 유형 확정 110
4.2.3. 질적 데이터 처리 116
4.3. 융합 파생력 사례 분석 127
4.3.1. 사례 설명 127
4.3.2. 사례 분석과 융합력 유형 확정 128
4.3.3. 질적 데이터 처리 132
4.4. 융합 제어력의 핵심요소 및 의미 140
4.5. 소결론 141
Ⅴ. 분석 결과 143
5.1. 인터뷰 결과 분석과 종합적 논의 144
5.1.1. 판단에서 구축까지: 융합력 운행 메커니즘 144
5.1.2. 융합력 작용 메커니즘 151
5.1.3. 융합력 평가 메커니즘 156
5.1.4. 탐색적 방법의 종합 응용 162
5.2. 설문조사 결과 분석 170
5.2.1. 설문조사 상황 설명 170
5.2.2. 조사 결과 총체적 설명 172
5.2.3. 기초 상황 조사 결과에 관한 분석 174
5.2.4. 거시적 관점에서 융합력 가중치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177
5.2.5. 미시적 관점에서 핵심 요소들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184
5.2.6. 융합력의 작용과 기능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187
5.3. 확장적 논의 190
5.3.1. 비융합적 가치 및 동질화 경쟁 190
5.3.2. 한 간과된 변수 191
5.3.3. 이론 접속의 가능성에 대하여 194
5.4. 소결론 198
Ⅵ. 결론 및 전망 200
6.1. 주요 연구 결론 200
6.2. 미래 연구 전망 204
참고문헌 206
부록 214
1. Atlas.ti분석과정 214
2. 설문지 본문 220
ABSTRACT
〈표 2-1〉 융합에 관한 선행 연구 정리 32
〈표 2-2〉 가치 사슬 관련 이론의 진화 경로 54
〈표 2-3〉 예술융합의 판단과 해석 방법 65
〈표 3-1〉 본 연구에서 선정한 사례의 상황 약술 85
〈표 3-2〉 본 연구의 심층 인터뷰 내용 방향 89
〈표 3-3〉 본 연구의 설문지 내용 방향 91
〈표 4-1〉 〈나이트쇼·판타스틱 정글〉 사례 데이터 출처 99
〈표 4-2〉 Atlas.ti 질화 데이터 코드 부분 샘플 101
〈표 4-3〉 〈음악 전습소 100주년 기념 정경 음악회〉 사례 데이터 출처 116
〈표 4-4〉 Atlas.ti질적 데이터 코드 부분 샘플 119
〈표 4-5〉 〈중국·국제 오페라 페스티벌〉 사례 데이터 출처 133
〈표 4-6〉 Atlas.ti질적 데이터 코드 부분 샘플 135
〈표 5-1〉 융합력 분석 가중치 지표 158
〈표 5-2〉 탐색적 방법의 응용 단계 164
〈표 5-3〉 설문조사 대상 인원 구성 172
〈표 5-4〉 조사 대상의 연령과 직업 분포 175
〈표 5-5〉 매트릭스의 기준 179
〈표 5-6〉 짝 비교 매트릭스 181
〈표 5-7〉 지표의 가중치 182
〈표 5-8〉 작용과 기능에 대한 조사 결과 188
〈표 5-9〉 전략의 진화 197
〈그림 1-1〉 인간 사회와 물리적 공간 및 정보공간의 융합 19
〈그림 1-2〉 융합시대의 공연예술 21
〈그림 1-3〉 연구 과정의 개략도 27
〈그림 2-1〉 예술융합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36
〈그림 2-2〉 예술융합의 차원적 모식도 43
〈그림 2-3〉 공연예술의 네 가지 융합 단계 52
〈그림 2-4〉 공연예술 가치 네트워크 모델 59
〈그림 2-5〉 공연예술 가치 네트워크 확장 모델 67
〈그림 3-1〉공연예술의 네 가지 융합 구동력 76
〈그림 3-2〉 융합력 개념 모델 78
〈그림 3-3〉 본 연구의 연구모델 80
〈그림 3-4〉 본 연구의 체계적 사례 연구 경로 83
〈그림 3-5〉 본 연구가 채택한 삼각측량법 87
〈그림 3-6〉 본 연구가 채택한 Atlas.ti 9.0 도구 뷰 88
〈그림 4-1〉 〈나이트쇼·판타스틱 정글〉 공연 전과 후의 비교 93
〈그림 4-2〉 〈나이트쇼·판타스틱 정글〉 Atlas.ti 네트워크 그래픽 104
〈그림 4-3〉 〈음악 전습소 100주년 기념 정경 음악회〉 온·오프라인 공연 전경 110
〈그림 4-4〉 〈음악 전습소 100주년 기념 정경 음악회〉 Atlas.ti 네트워크 그래픽 123
〈그림 4-5〉 〈중국·국제 오페라 페스티벌〉 포럼 및 공연 128
〈그림 4-6〉 〈중국·국제 오페라 페스티벌〉 Atlas.ti 네트워크 그래픽 137
〈그림 4-7〉 융합 제어력의 핵심 요소 140
〈그림 5-1〉 예술융합의 판단과 해석 방법 144
〈그림 5-2〉 융합력 운행 메커니즘('물 흐름' 모델) 148
〈그림 5-3〉 융합력 작용 메커니즘 152
〈그림 5-4〉 융합 유형별 인지도 조사 결과 176
〈그림 5-5〉 융합력 가중치 비교 182
〈그림 5-6〉 융합력 핵심 요소 점수 분포도 184
〈그림 5-7〉 융합력 운행 메커니즘의 변수 193
〈그림 5-8〉 융합협동력 예술 가치 네트워크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