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융합시대를 배경으로 융합력이 공연예술 분야의 가치를 높이는 문제를 탐구하였다. 융합력(Convergence Power)은 예술융합 현상을 기반으로 발전된 이념으로 일종의 구동력(Drive Force)을 의미한다. 이러한 구동력은 예술 가치 네트워크 내의 각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고 조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구동하는 힘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또 다른 핵심 이념은 예술 가치 네트워크(Art Value Network)이다. 이 이념은 가치 사슬, 가치 네트워크, 창의 가치 네트워크의 이론적 발전 과정에서 생성된 개념으로 예술 가치를 구성하는 요소의 집합과 조직 방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 논리는 융합력과 예술 가치 네트워크의 결합을 통해 공연예술 분야에서 가치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략 탐색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역 추리, 귀납 추리, 사례 분석, 심층 인터뷰,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핵심 이념 및 연구모델을 확정하였다. 예술융합 및 예술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선행 연구 정리를 통해 융합 관점에서 예술 가치 네트워크 확장 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융합력' 이념을 규정하여 다양한 공연예술 프로젝트에서 '주도적 구동(Drive) 중심'의 차이에 따라 콘텐츠 중심의 '융합 창조력', 운영 중심의 '융합 협동력', 가치 중심의 '융합 파생력', 권력 중심의 '융합 제어력' 네 차원으로 구분하여 융합력 개념 모델을 구성하였다. 또한 융합력 개념 모델의 기본 특성을 해석하고 융합 제어력과 다른 세 가지 융합력의 차이점과 연관성을 명확히 밝혔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연구모델을 수립하고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블루 오션 전략'과 '창의 전략'의 혁신적인 전략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판단, 구축, 작용, 평가'의 탐색적 방법 경로를 도출하고 이를 융합력 이념 및 예술 가치 네트워크와 결합하여 본 논문의 연구 모델을 구성하였다. 사례연구 부분에서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 연구 도구를 사용하여 융합 창조력, 융합 협동력, 융합 파생력의 세 가지 사례(세계원예박람회 문화관광 공연 〈나이트쇼·판타스틱 정글〉, 축제 공연 행사 〈중국·국제 오페라 페스티벌〉, 그리고 생방송 공연〈음악전습소 100주년 정경 음악회〉)를 분석하고 핵심적 요소와 작용 방식을 추출하였다. 융합 제어력은 PEST 분석법에 따라 공연예술의 특성과 결합하여 핵심적 요소와 작용 방식을 확인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분석 결과를 종합하고 검증하였다. 사례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융합력 운영 메커니즘, 융합력 작용 메커니즘, 융합력 효과 평가 메커니즘을 형성하였다. 또한, 이론적 분석을 통해 도출된 예술융합 판단과 해석 방법을 추가하여 탐색적 방법을 함께 구성하였다. 그런 다음 국제 고전 예술 사례를 통해 응용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방법은 개별 사례 분석에서 도출되기 때문에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유효성과 보편성을 판단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검증 결과들을 통해 본 연구의 개념과 모델을 풍부하게 하고 개진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공연예술 영역의 가치 향상을 위한 방법을 융합적 관점에서 최초로 모색하였다는 데 있다. 그리고 예술적 가치 네트워크 생태계를 기반으로 예술의 창작, 생산, 유통, 소비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을 모색한 연구는 기존의 예술융합 및 융합력에 대한 기초 이론의 전면적인 확장으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공연예술 가치 네트워크 모델 구축에서 융합력의 가치 향상 전략 구축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더 중요한 의의는 예술산업 발전 전략 향상을 전체적 범주에 두고 고려한다는 것으로 기존의 '경쟁 전략'(Michael E. Porter, 1980), '블루오션 전략'(W. Chan Kim and Renée Mauborgne, 2005), '창의 전략'(Chris Bilton and Stephen Cummings, 2012)에서 미래 '융합 전략'으로의 혁신적인 업그레이드를 기대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