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선행 연구 검토 22
가. 의미구성에 관한 연구 22
나. 독서토론 대화에 관한 연구 26
3. 연구 문제와 내용 31
4. 용어의 정의 33
가. 의사소통의 기호적 4요소 33
나. 대화자원 33
다. 독서토론 대화 35
라. 의미구성 과정 36
5. 연구의 한계 37
Ⅱ. 의미구성의 대화적 속성과 기호적 작용 39
1. 의미구성의 대화적 속성 39
가. 대화적 자아 39
나. 타자성과 상호주관성 48
2. 의미구성 과정의 기호적 작용 56
가. 기호적 4요소의 작용 56
나. 기호적 요소 작용의 역동성 65
Ⅲ. 독서토론 대화에서의 의미구성 과정 68
1. 독서토론 대화의 특징 68
가. 독서토론 개념과 목적 68
나. 독서토론 대화의 구성 요소 73
2. 독서토론 대화의 의미구성 과정 88
가. 의미구성 과정 구분 88
나. 기호적 요소에 따른 독서토론 대화자원 101
Ⅳ. 대화자원의 기호적 작용 관점에서 본 독서토론 대화분석 107
1. 연구 방법 107
가. 연구 맥락 110
나. 연구자료 수집 및 연구 절차 135
다. 분석기준 및 절차 147
2. 연구 결과 157
가. 의미구성 과정에 따른 대화자원 활용 양상 분석 168
나. 팀별 의미구성 과정 분석 213
3. 논의 244
Ⅴ. 요약 및 결론 250
1. 요약 250
2. 결론 256
참고문헌 265
부록 280
[부록1] 독서흥미, 독서전략 설문항목 (NRI 동합독서검사지) 281
[부록2] A팀, B팀 집단면담 전사본 283
[부록3] A팀 1차시 주제토론 전사본 292
ABSTRACT 301
〈표Ⅱ-1〉 Linell(2009) 기호적 요소에 따른 대화자원 63
〈표Ⅲ-1〉 Mercer 외(2019) 소집단 토의 대화 규칙 86
〈표Ⅲ-2〉 소그룹 토의 대화 구분 94
〈표Ⅲ-3〉 대화에서의 의미변화 과정 비교 96
〈표Ⅲ-4〉 Phillips(1989) 수정발화 전략과 의미구성에서의 역할 97
〈표Ⅲ-5〉 독서토론 대화의 의미구성 과정 구분 100
〈표Ⅲ-6〉 기호적 4요소에 따른 독서토론 대화자원 설정 102
〈표Ⅳ-1〉 연구단계와 연구자원에 따른 연구모형의 분류 108
〈표Ⅳ-2〉 Short(1996) 교사의 역할 유형 114
〈표Ⅳ-3〉 A팀 연구 참여자의 특성 116
〈표Ⅳ-4〉 B팀 연구 참여자의 특성 117
〈표Ⅳ-5〉 NRI 독서종합검사의 구성 118
〈표Ⅳ-6〉 독서토론 수업 안내문 126
〈표Ⅳ-7〉 독서토론 선정 도서 127
〈표Ⅳ-8〉 팀별 대화를 위한 기본 규칙 128
〈표Ⅳ-9〉 연구대상 독서토론 세부 수업계획안(1차시) 131
〈표Ⅳ-10〉 연구대상 독서토론 세부 수업계획안(3차시) 132
〈표Ⅳ-11〉 연구대상 독서토론 세부 수업계획안(5.6차시) 133
〈표Ⅳ-12〉 연구 절차 136
〈표Ⅳ-13〉 연구 자료 유형과 성격 137
〈표Ⅳ-14〉 분석자료화 절차 139
〈표Ⅳ-15〉 문자화 방법 140
〈표Ⅳ-16〉 독서토론 대화에서의 의미구성 과정에 따른 수업활동 142
〈표Ⅳ-17〉 A팀 주제토론에 나타난 차시별 질문 143
〈표Ⅳ-18〉 B팀 주제토론에 나타난 차시별 질문 145
〈표Ⅳ-19〉 분석기준 검증 및 분석 절차 147
〈표Ⅳ-20〉 기호적 요소에 따른 독서토론 대화자원 분석기준 150
〈표Ⅳ-21〉 독서토론 대화에서의 촉진발화 내용 156
〈표Ⅳ-22〉 독서토론 기능 대화별 구분 158
〈표Ⅳ-23〉 대화자원별 기호적 요소 분포 비율(학생) 159
〈표Ⅳ-24〉 차시별 대화자원 구성 비율 (학생/ A,B통합) 162
〈표Ⅳ-25〉 촉진발화 분포 비율 (학생+선생님/A,B통합) 165
〈표Ⅳ-26〉 선생님의 팀별 대화자원의 구성 비율 166
〈표Ⅳ-27〉 차시에 따른 팀별 기호적 요소 분포 비교(학생) 214
[그림Ⅱ-1] Linell(2009) 의사소통의 기호적 4요소 61
[그림Ⅲ-1] 독서토론 대화에서 대화자원의 기호적 작용 105
[그림Ⅳ-1] A팀 학생들 독서종합검사 결과 119
[그림Ⅳ-2] B팀 학생들 독서종합검사 결과 120
[그림Ⅳ-3] Merriam(1999)의 연구자 역할 분류 124
[그림Ⅳ-4] 연구대상 독서토론 수업 모형(기본) 129
[그림Ⅳ-5] 연구대상 독서토론 수업 모형(심화) 129
[그림Ⅳ-6] 전사자료 엑셀 자료화 화면 141
[그림Ⅳ-7] 차시별 대화자원의 선 그래프 (학생/ A,B통합) 163
[그림Ⅳ-8] A팀 기호적 요소 비교 그래프 (학생) 217
[그림Ⅳ-9] B팀 기호적 요소 비교 그래프(학생) 217
[그림Ⅳ-10] 의미구성 흐름도 범례 224
[그림Ⅳ-11] A팀 1차시 주제토론 의미구성 흐름도 226
[그림Ⅳ-12] A팀 3차시 주제토론 의미구성 흐름도 230
[그림Ⅳ-13] B팀 1차시 주제토론 의미구성 흐름도 235
[그림Ⅳ-14] B팀 3차시 주제토론 의미구성 흐름도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