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4
Ⅰ. 서론 17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25
제1절 이론적 논의 25
1. 지방분권 이론 25
2. 거버넌스 이론 31
3. 정책 전달체계 37
4. 조직문화와 변혁적 리더십 43
제2절 지방문화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7
1. 지방문화원의 성과 47
2. 전문성, 연계성, 접근성, 적절성 51
3. 조직문화와 변혁적 리더십 67
제3절 지역문화와 지방문화원 74
1. 지역문화의 개념 74
2. 지역문화정책의 역사적 개관 77
3. 지방문화원 84
4. 지방문화원을 둘러싼 환경 92
Ⅲ.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99
제1절 연구모형 99
1. 연구모형 99
2. 가설의 설정 102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104
1. 조사설계 104
2. 분석방법 109
3. 분석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09
Ⅳ. 분석 및 논의 112
제1절 설문 분석 112
1. 표본 대상의 특성 112
2. 기술통계분석 및 집단 간 차이 검증 114
제2절 영향요인 분석 127
1. 소속에 따른 영향요인 분석 127
2.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분석 130
제3절 분석 결과 요약 및 함의 141
Ⅴ. 연구 요약 및 정책적 제언 151
제1절 연구 요약 151
제2절 정책적 제언 및 연구의 한계 155
1. 정책적 제언 155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과제 161
참고문헌 166
부록 182
ABSTRACT 188
〈표 2-1〉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29
〈표 2-2〉 2022년 자치단체별 세출 합계 및 문화 및 관광 분야 세출 합계 30
〈표 2-3〉 협력적 거버넌스의 개념 35
〈표 2-4〉 정부 간 문화정책 추진 조직 41
〈표 2-5〉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효과성 항목 50
〈표 2-6〉 국내·외 사회복지 관련 서비스 전달체계 성과 영향요인 선행연구 56
〈표 2-7〉 문화정책 전달체계 성과 영향요인 선행연구 63
〈표 2-8〉 선행연구의 전달체계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6
〈표 2-9〉 지역문화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82
〈표 2-10〉 지방문화원 관련 조례제정 현황 87
〈표 2-11〉 문화예술서비스 전달체계의 유형 89
〈표 3-1〉 변수의 설정과 측정지표 101
〈표 3-2〉 종속변수 설문 문항 106
〈표 3-3〉 독립변수 설문 문항 107
〈표 3-4〉 조절변수 설문 문항 108
〈표 3-5〉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11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3
〈표 4-2〉 측정 변수의 평균값 115
〈표 4-3〉 소속에 따른 변수의 평균값 비교 116
〈표 4-4〉 소속집단 간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독립변수의 평균값 비교 118
〈표 4-5〉 소속집단 간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절변수 및 종속변수의 평균값 비교 119
〈표 4-6〉 소속에 따른 전문성의 평균값 차이 120
〈표 4-7〉 소속에 따른 연계성의 평균값 차이 121
〈표 4-8〉 소속에 따른 접근성의 평균값 차이 122
〈표 4-9〉 소속에 따른 적절성의 평균값 차이 123
〈표 4-10〉 소속에 따른 혁신적 조직문화의 평균값 차이 123
〈표 4-11〉 소속에 따른 지방문화원 성과의 평균값 차이 124
〈표 4-12〉 소속에 따른 변혁적 리더십의 평균값 차이 125
〈표 4-13〉 지방문화원 성과에 대한 소속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29
〈표 4-14〉 지방문화원 성과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32
〈표 4-15〉 (공무원)지방문화원 성과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36
〈표 4-16〉 (지방문화원)지방문화원 성과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39
〈표 4-17〉 지방문화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41
〈표 4-18〉 지방문화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집단 간 인식 차이 143
〈표 4-19〉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관한 집단 간 인식 차이 147
〈표 5-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관한 연구가설의 검증 153
〈표 5-2〉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관한 가설 검증 154
〈그림 2-1〉 국민의 성숙도에 따른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 26
〈그림 2-2〉 Ansell & Gash의 협력적 거버넌스 모형 34
〈그림 2-3〉 공공서비스 질에 미치는 고객 지향 조절효과 37
〈그림 2-4〉 문화서비스 전달체계 40
〈그림 2-5〉 경쟁가치모형(CVM)에 따른 조직문화 유형의 구분 44
〈그림 2-6〉 지방문화원 및 문화원연합회 설립 현황 86
〈그림 2-7〉 연도별 지방문화원 운영 프로그램 수 90
〈그림 2-8〉 연도별 지방문화원 총 회원 및 직접 수혜자 수 91
〈그림 3-1〉 연구모형 99
〈그림 4-1〉 공무원 및 지방문화원 직원의 인식도 비교 117
〈그림 4-2〉 적절성과 성과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133
〈그림 4-3〉 혁신적 조직문화와 성과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134
〈그림 4-4〉 (공무원)혁신적 조직문화와 성과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137
〈그림 4-5〉 (지방문화원)적절성과 성과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140
〈그림 4-6〉 문화도시 사업설계 구조의 기본모델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