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대상 및 방법 19
제3절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사회적 가치에 관한 기존연구 2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1
2. 공유가치창출 (CSV:Creating Shared Value) 24
3. 지속가능성과 ESG 26
제2절 ESG 이니셔티브(Initiative)와 평가지표 33
1. 해외 ESG 이니셔티브 33
2. 국내 ESG 이니셔티브 44
제3절 기업의 사회적 대응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4절 이해관계자참여와 관련된 선행연구 57
제3장 연구모형 및 방법 66
제1절 연구모형 67
제2절 연구 방법 68
1. 연구대상의 선정 68
2. 연구자료 수집 69
3. 연구 방법 및 절차 70
제4장 사례연구 71
제1절 연구대상 기업의 개요 71
1. 국내기업 개요 71
2. 글로벌 화장품 기업 89
제2절 연구대상 기업 글로벌화 수준 및 외부ESG평가 101
1. 글로벌화 수준 101
2. 연구대상 기업 ESG외부평가 결과 102
제3절 GRI지표의 Proactive, Reactive 평가 104
1. Proactive, Reactive 평가 기준 104
2. 연구대상 기업의 지속가능보고 GRI지표 작성 104
3. GRI지표 작성부문의 P/R 판별 110
4. GRI지표 작성부문의 P/R 판별 결과 117
제4절 이해관계자 Involving, Informing유형 평가 120
1. Involving, Informing유형 기준 120
2. 연구대상 기업의 지속가능보고 주요이해관계자 120
제5절 사례분석 종합 125
제6절 사례분석을 통한 명제도출 12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3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0
1. 환경 131
2. 사회 132
3. 기업지배구조 133
제2절 사례분석 종합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34
참고문헌 135
ABSTRACT 146
〈표 1〉 CSR, CSV, ESG의 비교 29
〈표 2〉 SASB Household & Personal Products관리지표 37
〈표 3〉 CDP 평가방식 42
〈표 4〉 CSP Model 51
〈표 5〉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대응성의 차이 52
〈표 6〉 Proactive전략과 반응전략의 선행연구 56
〈표 7〉 이해관계자 참여 수준 및 기술 64
〈표 8〉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65
〈표 9〉 연구대상 기업의 분류 68
〈표 10〉 연구대상 기업의 산업분류 및 일반현황 69
〈표 11〉 아모레퍼시픽 2030 지속가능경영 약속 72
〈표 12〉 아모레퍼시픽 매출액 72
〈표 13〉 아모레퍼시픽 ESG 평가내용 75
〈표 14〉 아모레퍼시픽 협력사 현황 75
〈표 15〉 아모레퍼시픽 주요활동 - 환경, 사회 78
〈표 16〉 아모레퍼시픽 주요활동 - 지배구조 79
〈표 17〉 코스맥스 매출액 82
〈표 18〉 코스맥스 외부 ESG평가현황 82
〈표 19〉 코스맥스 2020~2022년까지 협력사 현황 85
〈표 20〉 코스맥스 ESG 주요활동 - 환경, 사회 86
〈표 21〉 코스맥스 ESG 주요활동 - 지배구조 87
〈표 22〉 코스맥스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요구사항 87
〈표 23〉 로레알 매출액 90
〈표 24〉 로레알 ESG 주요활동 - 환경 92
〈표 25〉 로레알 ESG 주요활동 - 사회 93
〈표 26〉 로레알 ESG 주요활동 - 지배구조 94
〈표 27〉 인터코스 매출액 97
〈표 28〉 인터코스 ESG 주요활동 - 환경, 사회 99
〈표 29〉 인터코스 ESG 주요활동 - 지배구조 100
〈표 30〉 연구대상 기업의 글로벌화 수준 101
〈표 31〉 대상기업 2022년도 ESG평가 종합 103
〈표 32〉 Proactive유형 및 Reactive유형 기준 104
〈표 33〉 연구대상 기업의 GRI Economic부문 비교 105
〈표 34〉 연구대상 기업 GRI Environmental부문 비교 106
〈표 35〉 연구대상 기업 GRI Social부문 비교 (1) 107
〈표 36〉 연구대상 기업 GRI Social부문 비교 (2) 108
〈표 37〉 연구대상 기업 GRI Universal Standard (GRI 2) 비교 109
〈표 38〉 환경부문 P/R판별 일부 110
〈표 39〉 사회부문 P/R판별 일부 113
〈표 40〉 기업지배구조부문 P/R 판별을 위한 기준 115
〈표 41〉 GRI지표의 Proactive/Reactive 판별결과 117
〈표 42〉 Involving유형 및 Informing유형 기준 120
〈표 43〉 이해관계자에 따른 Involving 및 Informing 상세 121
[그림 1] Carroll(1979)의 사회적 책임 카테고리 22
[그림 2] WEF ESG Ecosystem map 34
[그림 3] GRI 표준 보고서 구성 35
[그림 4] SASB 체계 38
[그림 5] 한국 ESG기준원의 ESG 평가방법 45
[그림 6] 기업시민의식의 선행요소와 결과 관계도 47
[그림 7] 사회적 반응성(Social Responsiveness) 카테고리 50
[그림 8] Herremans et al.(2016)의 이해관계자 참여수준 61
[그림 9] 이해관계자참여를 위해 제안된 프레임워크 63
[그림 10] 연구모형 67
[그림 11] 연구 절차 70
[그림 12]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 73
[그림 13] 아모레퍼시픽 조직도 74
[그림 14]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경영 조직도 76
[그림 15] 아모레퍼시픽 중대성 평가 결과 77
[그림 16] 코스맥스의 ODM 정의 80
[그림 17] 코스맥스 파트너사 및 생산, 공급망 소개 83
[그림 18] 코스맥스 안전보건 전담조직 및 환경안전보건위원회 84
[그림 19] 코스맥스 중대성 평가 결과 88
[그림 20] GRI지표에 따른 Proactive/Reactive 종합 결과 118
[그림 21] 로레알 Proactive/Reactive 유형 평가 118
[그림 22] 인터코스 Proactive/Reactive 유형 평가 119
[그림 23] 아모레퍼시픽 Proactive/Reactive 유형 평가 119
[그림 24] 코스맥스 Proactive/Reactive 유형 평가 119
[그림 25] 이해관계자에 따른 Involving/Informing 비중 122
[그림 26] 연구모델을 적용한 연구대상 기업 유형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