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Ⅱ. 국내 다문화교육의 전개 20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1
1)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22
2) 다문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 23
3)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 24
2. 다문화교육의 전개 27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의 다문화 서술 양상 41
1. 국내·외 이주민 서술 양상 41
1) 국내 이주민 서술 양상 44
2) 국외 이주민 서술 양상 50
2. 세계화와 세계시민 서술 양상 53
Ⅳ. 역사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 개선 방안 57
1. 다문화교육의 한계 57
2. 다문화교육에 대한 제언 62
Ⅴ. 결론 68
참고문헌 71
〈표 1〉 2018년 대비 2021년 중·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지수 변화 14
〈표 2〉 7차 교육과정 〈국사〉와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역사〉의 비교 32
〈표 3〉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사회 관련 서술 49
〈그림 1〉 금성출판 『한국사』 교과서의 다문화 관련 서술 46
〈그림 2〉 금성출판 『한국사』 교과서의 탐구활동 사진 47
〈그림 3〉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 탐구활동 예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