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5
1.1. 연구 목적 15
1.2. 선행 연구 17
1.2.1. 한국어교육에서 연어 사용 양상 연구 17
1.2.2. 국외의 학습자 연어 사용 양상 연구 21
1.2.3. 연어 목록 선정 연구 23
1.3. 논의의 구성 26
2. 연어에 대한 기본적 논의 27
2.1. 연어의 개념 27
2.2. 연어의 유형 34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40
3.1. 연구 대상 40
3.1.1. 세종연어사전 40
3.2. 연구 자료 43
3.2.1. 학습자말뭉치 43
3.2.2. 세종말뭉치 44
3.3. 자료 처리 과정 45
3.3.1. 기계적 처리 45
3.3.2. 후처리 작업 47
4.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연어 유형별 사용 양상 비교 48
4.1. '명사+동사' 형 연어 49
4.1.1. 빈도에 따른 연어 사용 양상 50
4.1.2. 연어핵과 연어변의 사용 양상 76
4.1.3. 연어의 통사 구조 사용 84
4.2. '명사+형용사' 형 연어 87
4.2.1. 빈도에 따른 연어 사용 양상 87
4.2.2. 연어핵과 연어변의 사용 양상 100
4.2.3. 연어의 통사 구조 사용 양상 107
4.3 기타 연어 유형의 사용 양상 109
4.3.1. '동사+명사' 형 연어 109
4.3.2. ' 형용사+명사' 형 연어 111
4.3.3. '부사+동사' 형 연어 113
4.3.4. '부사+형용사' 형 연어 114
4.3.5. '명사+의 명사' 형 연어 115
4.3.6. '명사+명사' 형 연어 117
4.4. 소결 및 교육적 제언 117
5. 학습자의 숙달도별 연어 사용 양상 122
5.1. '명사+동사' 형 연어 122
5.1.1. 연어 사용 빈도 123
5.1.2. 연어핵과 연어변의 사용 양상 134
5.1.3. 연어의 통사 구조 사용 양상 141
5.2. '명사+형용사' 형 연어 144
5.2.1. 연어 사용 빈도 145
5.2.2. 연어핵과 연어변의 사용 양상 156
5.2.3. 연어의 통사 구조 사용 양상 162
5.3. 기타 연어 유형 165
[1] '동사+명사' 형 연어 165
[2] ' 형용사+명사' 형 연어 166
[3] '부사+동사' 형 연어 166
[4] '부사+형용사' 형 연어 167
[5] '명사+의 명사' 형 연어 167
[6] '명사+명사' 형 연어 168
5.4. 소결 및 교육적 제언 168
6. 한국어교육용 연어 목록 선정과 등급화 172
6.1. 연어 목록 선정 기준 분석 172
6.2. 연어 목록 선정과 등급화 과정 177
6.3. 교육용 연어 목록 제시 185
6.3.1. '명사+동사' 형 연어의 교육용 연어 목록 185
6.3.2.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교육용 연어 목록 196
7. 결론 199
참고 문헌 207
Abstract 212
〈표1〉 유소영(2022)에서 제시한 고빈도 연어 30
〈표2〉 학습자 말뭉치의 문어 형태 주석 말뭉치 숙달도별 어절 수 44
〈표3〉 학습자말뭉치의 숙달도별 균형 말뭉치 44
〈표4〉 말뭉치별 사용된 연어의 토큰과 타입 48
〈표5〉 연어 유형별 분포 양상 49
〈표6〉 '명사+동사' 형 연어의 말뭉치별 타입과 토큰 50
〈표7〉 British National Corpus에서 고빈도, 중빈도, 저빈도어 커버율 50
〈표8〉 세종말뭉치의 빈도에 따른 연어 유형 분류 52
〈표9〉 말뭉치의 순위별 고빈도 연어 타입 목록 53
〈표10〉 순위별 20개 타입의 학습자말뭉치 사용 양상 54
〈표11〉 사용률에 따른 세종고빈도연어의 학습자 사용 유형 55
〈표12〉 사용률에 따른 세종중빈도연어의 학습자사용 유형 55
〈표13〉 사용률에 따른 세종저빈도연어의 학습자 사용 유형 56
〈표14〉 세종고빈도연어 학습자 사용율이 높은 연어 유형의 사용 양상 56
〈표15〉 연어핵 '영향'을 가지는 연어 사용 양상 58
〈표16〉 세종중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높은 연어 유형의 사용 양상 59
〈표17〉 세종중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률이 높은 연어 60
〈표18〉 '명사+동사' 형 연어 중 유의 관계 연어 사용 비교 60
〈표19〉 세종저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높은 연어 사용 양상 61
〈표20〉 세종고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보통인 연어 사용 양상 63
〈표21〉 세종중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보통인 연어 사용 양상 64
〈표22〉 세종저빈도연어 중에서 학습자 사용율이 보통인 연어 사용 양상 65
〈표23〉 세종고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낮은 연어 사용 양상 67
〈표24〉 각 말뭉치 별 '잠을 자다/들다'와 '도망을 가다/ 치다'의 사용 69
〈표25〉 '병이 들다'의 유의 관계 연어 사용 양상 70
〈표26〉 '전화를 하다'의 유의 관계 연어 사용 70
〈표27〉 세종중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낮은 연어 사용 양상 71
〈표28〉 세종저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낮은 연어의 사용 양상 73
〈표29〉 '명사+동사형' 연어의 말뭉치별 사용된 연어핵과 연어변의 타입 77
〈표30〉 '명사+동사형' 연어의 말뭉치별 연어핵 사용 양상(토큰 수 기준) 78
〈표31〉 '명사+동사' 형 연어의 연어핵의 토큰과 연어타입 수 79
〈표32〉 연어핵 '몸', '눈'과 결합된 연어변 사용 양상 81
〈표33〉 '명사+동사' 형 연어 중 다양하게 사용된 연어변 81
〈표34〉 연어변 '치다'와 결합한 말뭉치별 연어핵 83
〈표35〉 '명사+동사' 형 연어의 연어핵 기준 연어변의 위치 양상 84
〈표36〉 말뭉치별 R2가 많이 사용된 연어 85
〈표37〉 수식 구조로의 사용 비율이 높은 '명사+동사' 형 연어 85
〈표38〉 〈학습자말뭉치〉에서 수식 구조로의 사용이 많은 연어 86
〈표39〉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말뭉치별 토큰과 타입 87
〈표40〉 세종말뭉치 '명사+형용사' 형 빈도에 따른 연어 유형 분류 88
〈표41〉 학습자말뭉치에서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사용 수준 유형 기준 89
〈표42〉 사용률에 따른 세종고빈도연어 연어 사용 양상 90
〈표43〉 사용률에 따른 세종중빈도연어의 '명사+형용사' 형 연어 학습자 사용 유형 90
〈표44〉 사용률에 따른 세종저빈도연어의 '명사+형용사' 형 연어 학습자 사용 유형 90
〈표45〉 '명사+형용사' 형 연어 세종고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높은 연어 사용 양상 91
〈표46〉 세종중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높은 연어 사용 양상 91
〈표47〉 세종저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높은 연어 사용 양상 93
〈표48〉 세종고빈도연어 중 학습자 사용율이 보통인 연어 사용 양상 94
〈표49〉 학습자 사용율이 보통인 세종중빈도연어 사용 양상 94
〈표50〉 학습자 사용율이 보통인 세종저빈도연어 사용 양상 96
〈표51〉 학습자 사용율이 낮은 세종고빈도연어 97
〈표52〉 학습자 사용율이 낮은 세종중빈도연어 사용 양상 97
〈표53〉 학습자 사용율이 낮은 세종저빈도연어의 사용 99
〈표54〉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말뭉치별 연어핵과 연어변 100
〈표55〉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토큰 수에 따른 연어핵 사용 양상 100
〈표56〉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타입 수에 따른 연어핵 사용 양상 102
〈표57〉 말뭉치별 '마음'과 결합한 연어변 103
〈표58〉 '얼굴', '귀'와 결합한 연어변 104
〈표59〉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연어핵 타입 수에 따른 연어변의 사용 양상 104
〈표60〉 '있다'와 결합한 말뭉치별 연어핵 사용 양상 106
〈표61〉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연어변 위치 비교 107
〈표62〉 말뭉치별 연어변이 R2에서 많이 사용된 연어 107
〈표63〉 '있다, 없다'를 제외한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연어변 위치 비교 108
〈표64〉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말뭉치별 수식 구조 사용률 108
〈표65〉 세종말뭉치에서 '동사+명사' 형 연어 110
〈표66〉 학습자말뭉치에서 '동사+명사' 형 연어 110
〈표67〉 세종말뭉치에 출현한 ' 형용사+명사' 형 연어 111
〈표68〉 학습자말뭉치에 출현한 ' 형용사+명사' 형 연어 112
〈표69〉 말뭉치별 ' 형용사+명사' 형 연어의 수식 구조 사용 양상 112
〈표70〉 세종말뭉치에서 출현한 '부사+동사' 형 연어 22개 타입 113
〈표71〉 말뭉치별 '부사+형용사' 형 토큰 수 115
〈표72〉 세종말뭉치에서 '명사+의 명사' 형 연어 사용 115
〈표73〉 학습자말뭉치에서 '명사+의 명사' 형 연어 사용 116
〈표73〉 학습자말뭉치의 '명사+동사' 형 연어의 숙달도별 타입과 토큰 122
〈표74〉 '명사+동사' 형 연어의 빈도 유형별 사용 양상 123
〈표75〉 세종고빈도연어의 숙달도별 연어(빈도순) 125
〈표76〉 '잠을 자다', '영화를 보다', '비가 오다'의 숙달도별 토큰 126
〈표77〉 '비가 오다'와 '비가 내리다'의 숙달도별 사용 양상 126
〈표78〉 글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양상 127
〈표79〉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 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 128
〈표80〉 세종중빈도연어의 숙달도별 토큰과 타입 129
〈표80〉 세종중빈도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130
〈표81〉 고빈도 연어 5개 타입을 제외한 세종중 연어의 숙달도별 토큰 131
〈표81〉 세종저빈도연어의 숙달도별 토큰과 타입 132
〈표82〉 세종저빈도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양상 133
〈표83〉 '규칙을 어기다'와 '규칙을 지키다'의 숙달도별 토큰 134
〈표84〉 연어핵과 연어변의 타입 수 134
〈표85〉 숙달도별 사용된 연어핵(타입 수 순으로) 135
〈표86〉 연어핵 '마음'이 숙달도별로 결합한 연어변 136
〈표87〉 숙달도별 다양하게 사용된 연어변 137
〈표88〉 연어변 '받다'와 결합하여 사용된 연어핵 139
〈표89〉 연어변 '가다'가 숙달도별로 결합한 연어핵(빈도순) 140
〈표90〉 숙달도별 연어변이 사용된 위치 141
〈표91〉 숙달도별 R2에서 많이 사용된 연어 142
〈표92〉 '사진을 찍다'와 '옷을 입다'의 수식 구조 사용 비율 144
〈표93〉 숙달도별 '명사+형용사' 형 연어의 토큰과 타입, TTR 144
〈표94〉 숙달도별 세종고, 세종중, 세종저빈도연어의 구성 비율(토큰 기준) 145
〈표95〉 숙달도별 세종고, 세종중, 세종저빈도연어의 구성 (타입 수 기준) 146
〈표96〉 세종고빈도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148
〈표97〉 '재미가 있다'의 숙달도별 비중 149
〈표98〉 세종중빈도연어의 숙달도별 토큰과 타입 150
〈표99〉 세종중빈도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152
〈표100〉 세종저빈도연어의 숙달도별 토큰과 타입 153
〈표101〉 세종저빈도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155
〈표102〉 숙달도별 연어핵과 연어변의 타입 수 156
〈표103〉 숙달도별 다양하게 사용된 연어핵 20개 타입 157
〈표104〉 숙달도별 연어핵의 연어변 타입 수 158
〈표105〉 '마음'과 결합한 연어변 158
〈표106〉 숙달도별 많이 사용된 연어변 159
〈표107〉 '있다', '좋다', '없다'의 숙달도별 사용된 타입 수 160
〈표108〉 한 타입의 연어핵과만 결합한 연어변의 비율 161
〈표109〉 '있다'가 결합한 숙달도별 연어핵 161
〈표110〉 숙달도별 연어변이 출현한 어절 위치 162
〈표111〉 숙달도별 수식 구조로 많이 사용된 연어 163
〈표112〉 수식 구조로 많이 사용된 연어의 수식 구조 사용 비율 163
〈표113〉 숙달도별 R2에서 연어변이 많이 나타난 연어 164
〈표114〉 숙달도별 '동사+명사' 형 연어와 연어변 위치 165
〈표115〉 숙달도별 ' 형용사+명사' 형 연어와 연어변 위치 166
〈표116〉 숙달도별 '부사+동사' 형 연어 166
〈표117〉 '명사+의 명사' 형 연어의 숙달도별 사용 168
〈표118〉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강현화(2014)의 연어 제시 일부 173
〈표119〉 어휘 등급에 의한 연어 등급 1차 연어 등급 경우의 수 175
〈표120〉 허영임(2010)의 연어 유형 분류 176
〈표121〉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교육과정의 주제 179
〈표122〉 연어의 등급별 타입 수 183
〈표123〉 최종 판정된 등급별 연어 타입 수 184
〈그림1〉 연어의 범주적 위치 27
〈그림2〉 『세종연어사전』에서 '결론을 내리다'의 정보 예 41
〈그림3〉 학습자말뭉치에 제시된 학습자 정보 예 43
〈그림4〉 기계적 처리의 순서 및 내용 45
〈그림5〉 연어가 아니라고 판단한 예 47
〈그림6〉 세종말뭉치의 연어 빈도순 그래프 52
〈그림7〉 '명+동'연어의 말뭉치별 세종고빈도,중빈도,저빈도연어의 구성 비율 53
〈그림8〉 세종말뭉치 '명사+형용사' 형 연어 구간별 타입 분포 88
〈그림9〉 '명+형'연어의 말뭉치별 세종고빈도,중빈도,저빈도연어의 구성 비율 89
〈그림10〉 말뭉치별 세종고빈도,중빈도,저빈도연어의 구성 비율 117
〈그림11〉 세종고빈도연어, 세종중빈도연어, 세종저빈도연어의 구성 비율 124
〈그림12〉 세종중빈도연어 중 많이 사용된 연어 5개 타입의 숙달도별 토큰 수 131
〈그림13〉 연어변 '받다', '나다', '가다', '주다'의 숙달도별 결합한 타입 138
〈그림14〉 숙달도별 타입과 토큰으로 본 세종고,세종중, 세종저빈도연어 구성 비율 146
〈그림15〉 '명사+형용사' 형 연어에서 '재미가 있다'가 숙달도별로 차지하는 비중 149
〈그림16〉 6개 연어의 숙달도별 토큰 수 변화 150
〈그림16〉 학습자말뭉치에서 '기분이 좋다'가 사용된 텍스트 164
〈그림17〉 본고의 연어 목록 선정과 등급화 과정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