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6
1.2. 연구 문제 16
1.3. 연구 방법 및 범위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 방법 18
1.4. 선행연구 20
1. 뮤지컬 보컬 이론 관련 자료 21
2. 보컬과 신체 훈련 관련 자료 23
제2장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의 이론적 배경 및 실제 28
2.1. 성악 교수법과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의 차이 28
2.2.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의 특징과 주요 내용 33
2.2.1. 신체 정렬 33
2.2.2. 호흡 42
2.2.3. 공명 51
2.2.4. 성구 60
제3장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와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의 적용 71
3.1.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의 고찰 71
1. 알렉산더 테크닉 (Alexander Technique) 72
2. 한나 소매틱 교육(Hanna Somatic Education) 73
3. 펠든크라이스 메소드(Feldenkrais Method) 73
3.2.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와 가창의 관계 80
1. 스티븐 A. 파파로(Stephen A. Paparo) 84
2. 알리슨 J. 밍글(Alison J. Mingle) 86
3.3.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와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의 융합 88
1.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에서의 신체 정렬 적용 88
2.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에서의 호흡 개선 적용 89
3.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에서 공명 최대화의 적용 89
제4장 펠든크라이스 ATM 활용한 뮤지컬 보컬 훈련의 실제 91
4.1. ATM 수업 구성과 계획 91
4.1.1. 연구대상의 기본 상황 조사 91
4.1.2. 수업 설계 97
4.1.3. 수업 내용 98
4.1.4. 수업 계획 101
4.2. ATM 수업 과정 및 분석 107
4.2.1. 수업 과정 기록 107
4.2.2. 반구조화 인터뷰 기록 143
4.2.3. 수업 기록 분석 146
4.3. ATM 활용한 보컬 훈련 효과의 분석 153
제5장 결론 및 제언 167
5.1. 연구 발견 167
5.2. 연구의 제한성 169
5.3. 향후 연구 방향 169
참고문헌 172
Abstract 179
부록 182
〈표 1〉 콜리이찌의 현상학적 분석 방법 단계 20
〈표 2〉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과 클래식 성악 교수법의 차이 32
〈표 3〉 성구의 역사적 탐구 61
〈표 4〉 펠든크라이스 메소드의 적용 효과 76
〈표 5〉 연구대상의 기본 정보 92
〈표 6〉 사전 설문조사의 일부 내용 92
〈표 7〉 사전 설문조사 인터뷰 내용 94
〈표 8〉 뮤지컬 수행 능력 채점표 95
〈표 9〉 학생별 사전 테스트 결과 96
〈표 10〉 ATM 훈련내용 요약 100
〈표 11〉 준비 단계 수업 계획 101
〈표 12〉 수행 단계 수업계 106
〈표 13〉 마무리 단계 수업 계획 106
〈표 14〉 수업 관찰 1 110
〈표 15〉 연습 피드백 1 111
〈표 16〉 수업 관찰 2 114
〈표 17〉 연습 피드백 2 115
〈표 18〉 수업 관찰 3 118
〈표 19〉 연습 피드백 3 119
〈표 20〉 수업 관찰 4 123
〈표 21〉 연습 피드백 4 125
〈표 22〉 수업 관찰 4 128
〈표 23〉 연습 피드백 129
〈표 24〉 수업 관찰 6 132
〈표 25〉 연습 피드백 6 133
〈표 26〉 수업 관찰 7 136
〈표 27〉 연습 피드백 7 137
〈표 28〉 수업 관찰 8 140
〈표 29〉 연습 피드백 8 142
〈표 30〉 반구조 인터뷰 기록 145
〈표 31〉 학생 10명 항목별 평균 점수(사전 조사와 사후 조사의 비교) 153
〈그림 1〉 '릴랙스' 자세 34
〈그림 2〉 잘못된 노래 자세 1 35
〈그림 3〉 잘못된 노래 자세 2 35
〈그림 4〉 신체의 6가지 핵심 밸런스 37
〈그림 5〉 머리와 목 근육의 균형 38
〈그림 6〉 앉은 자세의 몸 지탱 39
〈그림 7〉 무릎 관절 세 가지 상태 40
〈그림 8〉 발 부위의 힘의 균등 분배 41
〈그림 9〉 호기할 때 갈비뼈, 횡격막 및 흉곽의 이동 방향 43
〈그림 10〉 흡기할 때 갈비뼈 횡격막 및 흉곽의 운동 방향 44
〈그림 11〉 횡격막 위치 45
〈그림 12〉 늑간근 46
〈그림 13〉 복벽 근육 47
〈그림 14〉 공명치 51
〈그림 15〉 성도 및 공명 기관 52
〈그림 16〉 인두벽 수축기도 54
〈그림 17〉 성도 모형 55
〈그림 18〉 후두 외근 56
〈그림 19〉 후두 외근 구조 56
〈그림 20〉 인두 및 혀의 포시셔닝 57
〈그림 21〉 구개 및 혀 58
〈그림 22〉 움직이는 관절과 턱 59
〈그림 23〉 흉성 성대 접촉도 63
〈그림 24〉 두성 성 대접촉도 64
〈그림 25〉 흉성구-중성구-두성구 위치도 65
〈그림 26〉 갑상피열근 67
〈그림 27〉 윤상갑상근 67
〈그림 28〉 무거운 메커니즘 및 가벼운 메커니즘의 성대 위치와 형상도 68
〈그림 29〉 성구 배치도 69
〈그림 30〉 학생별 분석 결과 96
〈그림 31〉 서 있는 균형 연습법 108
〈그림 32〉 양발 무게 밸런스 연습 112
〈그림 33〉 앉은 자세 골반 연습 116
〈그림 34〉 호흡 통로 열기 연습 120
〈그림 35〉 어깨 풀기 연습 125
〈그림 36〉 폐 학장 연습 129
〈그림 37〉 입 풀기 연습 138
〈그림 38〉 수업 관찰 분석 결과 147
〈그림 39〉 연습 피드백 분석 결과 149
〈그림 40〉 반구조화 인터뷰 분석 결과 151
〈그림 41〉 6개의 핵심 주제 152
〈그림 42〉 학생별 분석 결과 비교표 (사전과 사후 대비)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