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은 100년 동안의 발전을 통해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공연 예술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역사적으로 뮤지컬은 19세기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초기의 가창 형식은 유럽의 오페레타를 계승하였다. 이후 사회 발전과 관객의 미적 취향 변화를 기반으로 뮤지컬의 스타일은 지속적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오래 발전을 통해 뮤지컬 보컬은 전통적인 성악 기반을 유지하면서도 재즈, 록, 팝 등 다양한 현대 음악 스타일을 갖게 되었다. 현대 음악의 흐름과 함께 뮤지컬은 전통적인 음악 표현 방식에서 벗어나 독특한 특성을 갖추게 되었다. 몇몇 기본적인 원칙은 여전히 클래식 성악 교수법을 따르지만, 현대 음악의 다양한 요소가 점차적으로 도입되어 클래식 창법과 명확하게 구별되는 특징을 나타내게 되었다. 그러나 뮤지컬 보컬 교육 분야에서 많은 부분 여전히 전통적인 교습 방법을 고수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완벽한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 한, 중, 미 8개 대학의 뮤지컬 보컬 과정을 조사한 결과, 미국의 2개 대학만이 보컬 페다고지와 소매틱(Somatic) 교육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뮤지컬 보컬 교육의 혁신 속도가 뮤지컬 자체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교육 방법 혁신의 필요성을 말해준다. 따라서 학생들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가창 능력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유기적인 교육 방법의 모색과 개발의 필요성이 크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소매틱 교육법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펠든크라이스 메소드는 예술 교육 분야에서 주목받은 심신 훈련법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나, 가창 교육에 적용된 측면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는 실정이다. 특히 뮤지컬 보컬 교육 분야에서의 보컬과 심신 훈련의 융합적인 연구는 현재까지 미흡한 상태이다. 본 현상학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성악 교수법을 고찰함으로써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의 핵심 내용을 도출한다. 둘째, 펠든크라이스 ATM이 뮤지컬 보컬 교육에서의 실제 적용 효과를 연구한다. 셋째, 본 연구는 뮤지컬 보컬 교육 분야에 ATM 방법의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뮤지컬 배우의 발성 최적화시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 및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했다. 먼저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에 대한 4가지 주요 측면을 조사하여 전통적인 성악 교수법과의 차이를 도출했다. 첫째, 신체 정렬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두 방법 모두 요구되지만, 뮤지컬은 전통적인 클래식 성악에서 요구하는 'noble' 자세보다 'dynamic balance'를 필요하기 때문에 신체 제어 수준이 높다. 두 방법 모두 흉복식 호흡을 요구하지만 뮤지컬 배우는 요구되므로 무용 호흡과 가창 호흡의 대립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방법을 어떻게 균형있게 유지할지에 대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연구가 필요하다. 동시에 공명은 가창의 음질과 관련이 있지만 뮤지컬 배우는 마이크를 착용하므로 오페라 가수처럼 강한 공명이 덜 요구한다. 오페라 가수는 대부분 흉성/두성을 사용하고 음역이 높은 반면, 뮤지컬 배우는 말을 해야 하므로 주로 흉성/혼성을 사용하며, 음역이 상대적으로 낮다.
다음, 펠드크라이스 메소드의 원리와 개념에 대해 논의하였다. 소매틱 교육법인 펠드크라이스 메소드는 현재 신체 기능 향상, 심리 치료, 운동 선수 성적 향상, 예술가 표현력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핵심 원리는 '자각(Awareness)'으로 학습 과정에서 지도자의 언어 안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 인식을 강화하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태를 찾도록 도와 유기적 학습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펠드크라이스 메소드와 가창 간의 상호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관련 문헌 연구를 종합함으로써, 펠드크라이스 메소드가 가창 교육에서의 원칙과 적용 방법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뮤지컬 페다고지의 주요 요소를 펠드크라이스 이론과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례 연구의 범위를 두었다.
이어서,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 이론과 펠드크라이스 메소드를 바탕으로 '신체 정렬', '호흡', '공명'의 3가지 모듈과 8가지 주제로 구성된 교욱 내용을 개발하였다. 10명의 중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실행하여 수업 기록, 연습 피드백과 반구조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현상학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신체 지탱', '호흡과 운동 개선', '긴장과 이완', '자기 인식', '발성 최적화', 'ATM 종합 평가'의 6가지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후 관련 설문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이 6가지 주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6가지 측면에서 학생들은 긍정적인 훈련 효과를 경험했으며, 펠든크라이스 ATM 훈련법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마지막으로 사례 연구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펠드크라이스 메소드의 뮤지컬 보컬 교육에서의 적용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분석 및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뮤지컬 보컬 페다고지를 기반으로 한 펠든크라이스 매소드 ATM 방법을 보컬 훈련에 적용한 효과에 대해 탐구하였다. 본 연구가 뮤지컬 보컬 교육에 새로운 시각과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더 많은 교사와 학생, 배우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