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절차 13
1) 문헌 고찰 13
2) 전문가 의견 조사 14
3) 타당도 검증 14
Ⅱ. 이론적 배경 17
1. 대학 무용교육 17
1) 대학 무용학과 현황 17
2) 대학 무용학과 교육목표 19
2. 교육과정 평가 25
1) 교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요소 25
2) 교육평가의 개념 및 분류 28
3. CIPP 평가모형 30
1) CIPP 평가모형의 개념 30
2) CIPP 평가모형 관련 선행연구 34
Ⅲ.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 탐색 36
1. 문헌분석을 통한 평가요인 도출 36
2.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한 평가요인 도출 40
3. 평가요인 타당도 검증 42
4.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 45
1) 상황 평가 46
2) 투입 평가 47
3) 과정 평가 48
4) 산출 평가 50
Ⅳ.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1
부록 1. 61
부록 2. 63
표 1. 패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비율(CVR)의 최솟값 (p=0.05) 15
표 2. 전국 소재 4년제 대학 무용학과 현황(2023년 10월 기준) 17
표 3. 전국 소재 4년제 대학 무용학과 교육학과 교육목표 19
표 4. 교육과정 구성요소 26
표 5. CIPP 평가모형 단계별 평가내용 33
표 6. CIPP 평가모형 관련 선행연구 34
표 7. 선행연구의 CIPP 평가단계별 요인 36
표 8. CIPP 평가모형 관련 선행연구 주요 요인 39
표 9.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한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 주요 요인 40
표 10.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 요인 41
표 11. 타당도 조사 분석 결과 42
표 12. 타당도 조사 결과 평가문항 수정사항 요약 44
표 13.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 재구성 45
표 14. 상황 평가의 평가요인 내용 46
표 15. 투입 평가의 평가요인 내용 47
표 16. 과정 평가의 평가요인 내용 49
표 17. 산출 평가의 평가요인 내용 50
그림 1. 'CIPP 평가모형' 워드 클라우드 13
그림 2. 연구방법 및 절차 16
그림 3. 교육과정 구성요소 26
그림 4. 교육평가의 영역 29
그림 5. Stufflebeam의 CIPP 평가모형 30
그림 6.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한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