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 무용 교육과정의 질 제고를 위한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 탐색'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하여 대학 무용 교육과정의 평가 요인을 체계적으로 탐색하였다.
첫째, 대학 무용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 소재 4년제 대학의 무용학과와 각 대학의 교육목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으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CIPP 평가모형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CIPP 평가모형 단계별 평가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얻기 위해 1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시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선행연구와 전문가 의견을 종합하여 CIPP 평가모형의 단계별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 타당도 설문을 작성하였다.
셋째, 1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평가항목 및 평가요인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평가항목 및 요인의 내용적 타당성과 타당도 조사 과정을 통해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요인은 대학 무용 교육과정 평가지표 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을 통해 대학 무용 교육과정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