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개념이 전통적인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가상과 현실의 이분법적 개념이 깨진 새로운 디지털 기술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 융합의 추세를 보이고 물리적, 가상공간의 연결이 공존하며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재정의되고 신체와 공간의 관계가 크게 변화했다. 매개 현실 미디어는 최근 광범위한 기술 문화 트렌드의 한 측면이다. 이전에는 현실 세계에서 많은 인공물, 활동, 기관 및 관계를 경험했지만 지금은 종종 가상으로 세계와 소통하고 교류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정에서 신체개념의 변화를 탐색하고, 가상현실공간에서 신체와 디지털 기술의 관계 및 지각적 특성을 연구하고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을 통해 연구함으로써, 향후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의 설계에 대한 포스트 현상학적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돈 아이디(Don Ihde)의 포스트 현상학 이론과 피터 폴 베어벡(Peter-Paul Verbeek)의 기술 매개 이론을 기반으로 현대 매개 현실 공간에서 신체와 공간의 관계를 새롭게 해석하고 논의한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 기술은 인간과 세계의 만남을 '조정'하고, 디지털 기술은 신체와 공간 사이에 끼어 그들의 관계를 변화시킨다. 기술은 사람들이 세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감지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주며, 이러한 매개 관계를 통해 사용자는 누구이며 세계 자체가 어떤 새로운 개념이 될 수 있는지 부여하였다. 피터 폴 베어벡이 말했듯이, "우리의 기술 문화에서 인간과 기술은 더 이상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상학적 신체의 개념은 메타바디(Metabody)로 더욱 진화했으며 다양한 디지털 기술 인터페이스를 통해 공간과 새로운 관계 패러다임을 확립했다. 포스트 현상학적 신체의 가치적 배경을 바탕으로 포스트 현상학적 신체화 개념을 통해 미디어 현실 기술의 맥락에서 META 신체화 특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미디어 현실 미디어 예술 공간에서의 서로 다른 기술 매개 관계에 대한 인식과 지각방식의 이해가 본 논문의 출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을 매개하는 매개 관계 설정의 틀, 디지털 시대에 맞는 관계 용어 제정,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을 매개하는 매개 관계 틀과 디자인 유형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메타바디의 시각을 통해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을 매개하는 META 신체화 특성과 공간 표현요소를 제시하였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7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먼저 우리는 포스트 현상학과 신체화의 개념을 연구하고 세로운 시대에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해 메타 공간이 생기는 추세를 제시하였다. 이후 선행 연구를 통한 연구분석의 기초가 되어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 아트 공간의 연구현황을 논의하고, 매개 현실 공간인 META 신체화 공간의 개념과 META 신체화 매개 관계의 가치를 제시하였다.
둘째, 포스트 현상학의 몸 개념과 매개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를 수행하였고, 포스트 현상학에서 신체화 개념을 분석하여 세 가지 몸 개념과 여섯 가지 인간-기술 관계의 지향구조를 추출하였다. 이후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의 기술적 역사와 개념을 연구하고,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 현상학과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의 상관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셋째, 미디어 예술 공간은 신체의 역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포스트 현상학은 신체에 대한 철학의 사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개념의 변화를 철학적으로 고찰하고, 앞 장의 매개 현실 공간 특성을 바탕으로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에서 재정의되는 새로운 신체개념인 메타바디(Metabody)를 제시하였다. 메타바디 신체 개념의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메타 신체화 공간에서의 기술 매개화 지각을 위한 몰입성(Immersion), 코드화 소통을 위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 창조 경험을 위한 초현실성(Hyperreality)을 분석했다.
넷째, 앞 장에서 제시한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의 META 신체화 특성을 바탕으로 공간 표현의 관점에서 다감각의 몰입(Multisensory Immersion), 공간의 몰입(Space Immersion), 서사의 몰입(Narrative Immersion) , 관람자와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Visitor-Interface Interaction), 관람자와 정보의 상호작용(Visitor-Information Interaction), 관람자 간의 상호작용(Visitor-Visitor Interaction), 비물질적 초현실(Immaterial Hyperreality), 상호작용의 초현실(Interactive Hyperreality) 및 장소의 초현실(Place Hyperreality) 총 9가지 공간 표현을 분석하였다. META 신체화 공간 관계 특성을 통해 6가지 매개 관계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공간특징요소의 1차 범주화를 도출하였고, 2단계는 특성의 빈도분석을 통해 공간특징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META 신체화 공간특징요소와 관련 정의를 정리하였다.
다섯째, 위에서 도출된 메타바디 신체개념, META 신체화 공간 표현요소 및 6가지 매개 관계의 구조에 따라 META 신체화 분석의 틀을 정리하여 사례 분석과 검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META 신체화 특성 분석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META 신체화 특성과 매개 관계 검증 단계이다. 먼저 META 신체화 특성 분석단계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3가지 메타바디 신체 유형, 4장에서 제시한 META 신체화 3가지 공간특성과 9가지 공간 표현을 종합하여 선행 연구를 통해 1차 META 신체화 공간 표현요소 지표범위를 분석하였다. 2단계는 4장에서 제시한 6개의 META 신체화 매개 관계를 1단계를 거쳐 제시된 매개 관계와 메타바디 신체유형과 결합하여 매개 현실 공간 사례를 체험적 특성에 맞게 유형화하여 창조탐구형, 현실참여형, 몰입체험형, 정보해석형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프레임워크를 공간 사례에 투입하여 검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위에서 제시한 META 신체화 공간특성과 매개 관계 개념의 유용성과 연계도를 점검함으로써 이론 제시의 객관성을 높인다.
여섯째, 앞의 분석과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6가지 META 신체화 매개 관계의 형성과 공간적 요소를 설명하였다.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매개 현실 기반 미디어아트 공간의 META 신체화 특성과 매개 관계에 구성 체계도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와 분석을 바탕으로 매개 현실 기술을 매개로 미디어아트 공간을 포스트 현상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META 신체화된 공간구성 체계도를 구축하여 향후 미디어아트 공간디자인을 위한 포스트 현상학적 방법 이해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