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베트남인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연음 실현 양상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인 학습자의 연음 오류 양상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연음 오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연음 발음 교육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초기 단계에서 연음에 대한 교육은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 중 하나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본고는 학습자의 모국어와 한국어의 자음 체계와 음절 구조에 대한 비교를 기반으로 하여 연음에 대한 교육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음 규칙은 단순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므로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현형을 살펴보지 못할 경우 효과적인 발음 교육 방안을 도출할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에서 연음이 나타나는 단어와 문장을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 대상 연음 교육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졌다.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음 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어와 베트남어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점 및 차이점을 파악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의 양상과 그 원인에 대한 충분한 인지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고는 실험목록 설계 과정에서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실현되는 연음을 포함한 단어 및 문장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실험은 총 13 명의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결과 베트남인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연음 오류의 주요 원인으로는 '모국어 간섭', '한-베 자음체계 및 음절 구조' 두 가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고는 그 세부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고립어인 베트남어에는 연음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차이로 인해 연음 오류가 발생한다. 둘째,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상이한 음절 구조 상로 인한 초성, 종성의 차이가 오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셋째, 형태론적 환경을 자세히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음절의 경계가 희미한 환경일 경우 연음의 오류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음절 경계가 뚜렷한 환경일수록 오류율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넷째, 자음의 발음이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다섯째, 한국어 음운 현상에 대한 인식의 부재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다. 이러한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연음 오류 양상과 특징을 바탕으로 하여 해당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연음 교육 방안 제안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