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2
Ⅰ. 서론 23
1. 연구의 내용 및 목적 23
2. 선행연구 및 연구 방법 24
Ⅱ. 에이미 비치의 생애 26
Ⅲ. 에이미 비치의 음악적 경향과 작곡 시기별 주요 작품 32
1. 에이미 비치의 음악에 영향을 준 요소들 32
2. 주요 작품 33
Ⅳ. 에이미 비치의 피아노 독주 작품 35
Ⅴ. 작품분석 40
1. 초기(1883-1897) 41
1) 〈변덕스러운 왈츠(Valse Caprice) Op. 4〉 (1889) 42
2) 〈발라드(Ballade) Op. 6〉 (1894) 60
3) 《네 개의 스케치(Four Sketches) Op. 15》 (1892) 81
4) 《어린이들의 축제(Children's Carnival) Op. 25》 (1894) 121
2. 중기(1898-1924) 145
1)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Balkan Themes) Op. 60〉 (1904) 147
2) 《에스키모(Eskimos) Op. 64》 (1907) 187
3. 후기(1925-1944) 205
1) 〈고요한 물가(By the Still Waters) Op. 114〉 (1925) 206
2)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Three Pianoforte Pieces) Op. 128》 (1932) 215
3) 〈심연 밖으로(Out of Depth Op. 130)〉 (1932) 234
Ⅵ. 결론 242
Ⅶ. 참고문헌 247
ABSTRACT 253
〈표 1〉 에이미 비치의 피아노 독주 작품목록 35
〈표 2〉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구조 43
〈표 3〉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의 구조 64
〈표 4〉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 구조 81
〈표 5〉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구조 85
〈표 6〉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2 유령들〉 구조 97
〈표 7〉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3 꿈꾸는〉 구조 105
〈표 8〉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구조 111
〈표 9〉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구조 123
〈표 10〉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1 프롬나드〉 구조 124
〈표 11〉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2 콜롬빈느〉 구조 129
〈표 12〉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3 판탈롱〉 구조 132
〈표 13〉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4 피에로와 피에레테〉 구조 136
〈표 14〉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5 비밀〉 구조 140
〈표 15〉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6 알르퀸〉 구조 141
〈표 16〉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각 변주 특징 157
〈표 17〉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각 변주 민요 선율 차용 158
〈표 18〉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6변주에 차용된 민요 선율 172
〈표 19〉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8변주에 차용된 민요 선율 177
〈표 20〉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카덴차 구조 181
〈표 21〉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각 곡의 특징 189
〈표 22〉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의 〈No. 1 북극의 밤〉 구조 190
〈표 23〉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구조 207
〈표 24〉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의 〈No. 1 피터보로 얼룩 다람쥐〉 구조 216
〈표 25〉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의 〈No. 2 어린 자작나무들〉 구조 222
〈표 26〉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의 〈No. 3 벌새〉 구조 228
〈표 27〉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구조 235
[그림 1] 에이미 비치와 헨리 오브리 비치 부부 28
[그림 2] 에이미 비치와 비치 클럽 아이들 30
[그림 3]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자필본 148
[그림 4]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의 서문 일부 149
[시 1] 로버트 번스의 시 「나의 사랑은 한 송이 붉은 장미와 같아」 61
[시 2] 라마르틴의 시 「가을에」 일부 83
[시 3] 빅토르 위고의 시 「유령들」 일부 95
[시 4] 빅토르 위고의 시 「꿈꾸는」 일부 104
[시 5] 라마르틴의 시 「반딧불이」 일부 109
[시 6] 「시편 23편, 다윗의 시」 일부 206
[시 7] 「시편 130편」 일부 234
〈악보 1〉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8 44
〈악보 2〉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3-18 45
〈악보 3〉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9-20 46
〈악보 4〉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21-25 47
〈악보 5〉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29-32 47
〈악보 6〉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45-48 48
〈악보 7〉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53-56 48
〈악보 8〉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57-60 49
〈악보 9〉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65-68 49
〈악보 10〉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69-71 50
〈악보 11〉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73-80 51
〈악보 12〉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81-92 51
〈악보 13〉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05-113 52
〈악보 14〉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21-129 53
〈악보 15〉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30-144 54
〈악보 16〉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65-175 55
〈악보 17〉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76-184 56
〈악보 18〉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85-189 57
〈악보 19〉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190-200 58
〈악보 20〉 에이미 비치 〈변덕스러운 왈츠 Op. 4〉 마디 210-221 59
〈악보 21〉 에이미 비치 〈나의 사랑은 한 송이 붉은 장미와 같아 Op. 12 No. 3〉 마디 1-8 62
〈악보 22〉 에이미 비치 〈나의 사랑은 한 송이 붉은 장미와 같아 Op. 12 No. 3〉 마디 1-8 66
〈악보 23〉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4 66
〈악보 24-1〉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5-6 67
〈악보 24-2〉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5-16 68
〈악보 24-3〉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23-24 68
〈악보 25〉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23-26 69
〈악보 26〉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39-44 69
〈악보 27〉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45-48 70
〈악보 28〉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45-54 71
〈악보 29〉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61-62 72
〈악보 30〉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63-70 72
〈악보 31〉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91-103 74
〈악보 32〉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11-114 75
〈악보 33〉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14-126 76
〈악보 34〉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24-132 77
〈악보 35〉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33-140 78
〈악보 36〉 에이미 비치 〈발라드 Op. 6〉 마디 167-188 80
〈악보 37〉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모티브ⓧ 마디 1-2 86
〈악보 38〉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마디 1-8 88
〈악보 39〉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마디 20-29 89
〈악보 40〉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마디 39-52 90
〈악보 41〉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마디 63-66 91
〈악보 42〉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마디 67-78 92
〈악보 43〉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1 가을에〉 마디 79-104 94
〈악보 44〉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2 유령들〉 모티브ⓧ 마디 1-4 98
〈악보 45〉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2 유령들〉 마디 1-8 99
〈악보 46〉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2 유령들〉 마디 17-25 100
〈악보 47〉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2 유령들〉 마디 34-47 101
〈악보 48〉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2 유령들〉 마디 74-92 103
〈악보 49〉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3 꿈꾸는〉 마디 1-3 106
〈악보 50〉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3 꿈꾸는〉 마디 52-60 107
〈악보 51〉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3 꿈꾸는〉 마디 67-71 108
〈악보 52〉 쇼팽 〈에튀드 Op. 25 No. 6〉 마디 1-6 110
〈악보 53〉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1-15 112
〈악보 54〉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22-27 113
〈악보 55〉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34-39 114
〈악보 56〉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43-50 115
〈악보 57〉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51-54 116
〈악보 58〉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59-62 117
〈악보 59〉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71-80 118
〈악보 60〉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103-110 119
〈악보 61〉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123-125 120
〈악보 62〉 에이미 비치 《네 개의 스케치 Op. 15》의 〈No. 4 반딧불이〉 마디 126-128 120
〈악보 63〉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1 프롬나드〉 서주 마디 1-4 125
〈악보 64〉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1 프롬나드〉 마디 5-8 126
〈악보 65〉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1 프롬나드〉 마디 24-26 127
〈악보 66〉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1 프롬나드〉 마디 40-43 128
〈악보 67〉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1 프롬나드〉 마디 56-59 128
〈악보 68〉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2 콜롬빈느〉 마디 3-6 130
〈악보 69〉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2 콜롬빈느〉 마디 19-23 131
〈악보 70〉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3 판탈롱〉 서주 마디 1-4 133
〈악보 71〉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3 판탈롱〉 마디 5-9 134
〈악보 72〉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3 판탈롱〉 마디 37-40 135
〈악보 73〉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3 판탈롱〉 마디 53-56 135
〈악보 74〉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4 피에로와 피에레테〉 마디 1-8 137
〈악보 75〉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4 피에로와 피에레테〉 마디 18-33 138
〈악보 76〉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5 비밀〉 마디 1-4 139
〈악보 77〉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5 비밀〉 마디 29-33 140
〈악보 78〉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6 알르퀸〉 마디 1-12 142
〈악보 79〉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6 알르퀸〉 마디 49-54 143
〈악보 80〉 에이미 비치 《어린이들의 축제 Op. 25》의 〈No. 6 알르퀸〉 마디 71-94 144
〈악보 81〉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에 차용된 민요 '가여운 조국이여' 의 선율 151
〈악보 82〉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에 차용된 민요 '고대의 산' 의 선율 152
〈악보 83〉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에 차용된 민요 '할아버지는 작은 정원을 가꾸셨네' 의 선율 153
〈악보 84-1〉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에 차용된 민요 '마케도니아' 의 선율① 156
〈악보 84-2〉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에 차용된 민요 '마케도니아' 의 선율② 156
〈악보 85〉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주제 마디 1-20 159
〈악보 86〉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1변주 마디 21-28 161
〈악보 87〉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1변주 마디 36-37 162
〈악보 88-1〉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2변주 마디 41-42 163
〈악보 88-2〉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2변주 마디 53-54 163
〈악보 89〉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2변주 마디 57-58 164
〈악보 90〉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제2변주 마디 59-60 164
〈악보 91〉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3변주 마디 61-64 165
〈악보 92〉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4변주 마디 86-89 166
〈악보 93〉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4변주 마디 94-96 167
〈악보 94〉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5변주 마디 109-118 168
〈악보 95〉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5변주 마디 127-129 169
〈악보 96〉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5변주 마디 140-145 170
〈악보 97〉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5변주 마디 146-148 171
〈악보 98〉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6변주 마디 149-156 173
〈악보 99〉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6변주 마디 167-170 174
〈악보 100〉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6변주 마디 199-206 175
〈악보 101〉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7변주 마디 231-238 176
〈악보 102〉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8변주 마디 278-279 178
〈악보 103〉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8변주 마디 292-295 179
〈악보 104〉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8변주 마디 297-300 179
〈악보 105〉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8변주 마디 301-304 180
〈악보 106〉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제8변주 마디 307-310 180
〈악보 107〉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카덴차 마디 368-371 182
〈악보 108〉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카덴차 마디 375-378 183
〈악보 109〉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카덴차 마디 395-398 184
〈악보 110〉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코다 마디 441-444 185
〈악보 111〉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코다 마디 456-462 185
〈악보 112〉 에이미 비치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60〉 코다 마디 464-467 186
〈악보 113〉 보아스 '선율 No. 18' 선율 191
〈악보 114〉 보아스 '패들리미오' 선율 191
〈악보 115〉 보아스 '제목이 없는 선율' 선율 191
〈악보 116〉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 의 〈No. 1 북극의 밤〉 마디 1-16 192
〈악보 117-1〉 보아스 '돌아오는 사냥꾼'선율① 194
〈악보 117-2〉 보아스 '돌아오는 사냥꾼'선율② 194
〈악보 118〉 보아스'No. 8 노래'선율 195
〈악보 119〉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의 〈No. 2 돌아오는 사냥꾼〉 마디 1-4 195
〈악보 120〉 에이미 비치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피아노 트리오 Op. 150〉 2악장 마디 30-42 196
〈악보 121〉 보아스 '여우와 여인' 선율 197
〈악보 122〉 보아스 '큰 까마귀의 지저귐' 선율 197
〈악보 123〉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 의 〈No. 3 망명〉 마디 1-12 198
〈악보 124〉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 의 〈No. 3 망명〉 마디 47-57 199
〈악보 125〉 보아스 '오자이토크의 노래' 선율 200
〈악보 126〉 보아스 '리옹으로부터' 선율 201
〈악보 127〉 보아스 'No. 7 노래' 선율 201
〈악보 128-1〉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의 〈No. 4 썰매 개들과 함께〉 마디 1-2 202
〈악보 128-2〉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의 〈No. 4 썰매 개들과 함께〉 마디 5-6 202
〈악보 129〉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 의 〈No. 4 썰매 개들과 함께〉 마디 1-4 203
〈악보 130〉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 의 〈No. 4 썰매 개들과 함께〉 마디 5-20 203
〈악보 131〉 에이미 비치 《에스키모 Op. 64》 의 〈No. 4 썰매 개들과 함께〉 마디 25-34 204
〈악보 132〉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1-2 208
〈악보 133〉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1-5 209
〈악보 134〉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1-8 210
〈악보 135〉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9-17 211
〈악보 136〉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23-28 212
〈악보 137〉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29-40 213
〈악보 138〉 에이미 비치 〈고요한 물가 Op. 114〉 마디 43-52 214
〈악보 139〉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1 피터보로 얼룩 다람쥐〉 마디 1-6 217
〈악보 140〉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1 피터보로 얼룩 다람쥐〉 마디 15-17 218
〈악보 141〉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1 피터보로 얼룩 다람쥐〉 마디 21-26 219
〈악보 142〉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1 피터보로 얼룩 다람쥐〉 마디 29-36 220
〈악보 143〉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1 피터보로 얼룩 다람쥐〉 마디 39-40 221
〈악보 144〉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2 어린 자작나무들〉 마디 1-6 223
〈악보 145〉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2 어린 자작나무들〉 마디 1-6 224
〈악보 146〉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2 어린 자작나무들〉 마디 25-30 225
〈악보 147〉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2 어린 자작나무들〉 마디 41-42 226
〈악보 148〉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2 어린 자작나무들〉 마디 58-62 227
〈악보 149〉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3 벌새〉 마디 1-2 229
〈악보 150〉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3 벌새〉 마디 3-10 230
〈악보 151〉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3 벌새〉 마디 11-13 231
〈악보 152〉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3 벌새〉 마디 23-34 232
〈악보 153〉 에이미 비치 《세 개의 피아노 소품곡집 Op. 128》 의 〈No. 3 벌새〉 마디 35-45 233
〈악보 154〉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마디 1-10 236
〈악보 155〉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마디 11-13 237
〈악보 156〉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마디 16-23 238
〈악보 157〉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마디 24-28 239
〈악보 158〉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마디 29-34 240
〈악보 159〉 에이미 비치 〈심연 밖으로 Op. 130〉 마디 35-42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