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중반에 미국 뉴잉글랜드(New England)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미국의 여성 작곡가 에이미 비치(Amy Marcy Cheney Beach, 1867-1944)의 피아노 작품을 초기(1883-1897), 중기(1898-1924), 후기(1925-1944)의 세 시기로 분류하고 분석을 통하여 시기별 경향과 작곡기법을 연구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초기 작품으로는 낭만 시대 작곡기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변덕스러운 왈츠(Valse Caprice) Op. 4〉 (1889)를 포함하여 세 작품과 비치가 음악교육에 가졌던 관심이 반영된 아이들을 위한 교본 작품인《어린이들의 축제(Children' s Carnival) Op. 25》(1894)를 포함하여 총 네 작품을 선정하였다. 중기 작품으로는 선율 차용기법이 나타나는 〈발칸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Balkan Themes) Op. 60〉 (1904)과《에스키모(Eskimos) Op. 64》(1907)를, 후기 작품으로는 인상주의 작곡기법과 비치의 종교적 성향이 나타나는 〈고요한 물가(By the Still Waters) Op. 114〉 (1925)를 포함한 세 개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비치는 소품곡부터 대규모의 변주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 양식을 작품에 결합시켰다. 후기 낭만 시대 작곡기법을 기초로 아름답고 서정적인 선율을 가진 피아노 작품들을 작곡한 비치는 시기에 따라 다양한 작곡기법과 결합 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중기의 작품들에서는 비치가 작곡기법으로 사용한 선율 차용기법이 나타난다. 후기의 작품들은 인상주의 경향의 작곡기법을 사용하여 비치의 내면을 보여주는 작품들이 작곡되었다. 이 외에도 낭만 시대 문학과 결합 된 피아노 작품을 비롯하여 교본 목적의 작품들을 작곡하였다.
비치의 시기별 작품 경향을 연구한 본 논문을 통해 그녀의 음악적 예술성을 널리 알리고 피아노 작품을 통한 지대한 발전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