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관계절 14
2) 제2 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3) 통계적 학습 능력 18
4) 통계적 학습과 관계절 23
2. 연구의 필요성 24
Ⅱ. 실험 1 28
1. 참가자 28
2. 자극 29
1) 통계적 학습 과제 자극 29
2) 자기 조절 읽기 과제 자극 30
3. 방법 및 절차 31
4. 결과 34
1) 필러 문장 정확률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 정확률 비교 34
2) 통계적 학습과제 평균 반응시간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처리 평균 반응시간 상관분석 35
3) 통계적 학습과제 정확률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처리 평균 반응시간 상관분석 37
5. 논의 39
Ⅲ. 실험 2 42
1. 참가자 42
2. 자극 43
1) 통계적 학습 과제 자극 43
2) 자기 조절 읽기 과제 자극 43
3. 방법 및 절차 44
4. 결과 45
1) 필러 정답률과 목적격 관계절 정답률 비교 45
2) 통계적 학습과제 평균 반응시간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처리 반응시간 상관분석 46
3) 통계적 학습과제 정확률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처리 평균 반응시간 상관분석 48
5. 논의 50
Ⅳ. 종합논의 53
Ⅴ. 참고문헌 64
APPENDICES 10
〈부록 1〉 실험 1 자기 속도 조절 읽기 과제 최종 문장 자극 73
〈부록 2〉 실험 2 자기 속도 조절 읽기 과제 최종 문장 자극 76
〈부록 3〉 실험 1 연구 참가자 언어 배경 관련 정보 수집 설문지 79
〈부록 4〉 실험 2 연구 참가자 언어 배경 관련 정보 수집 설문지 83
ABSTRACT 88
표 1. 실험 1 자기 속도 조절 읽기 과제 정확률(%) 기술통계 (N=18) 35
표 2. 실험 1 통계적 학습과제 반응시간 및 정확률, 목적격 관계절 문장 반응시간 기술통계 (N=18) 36
표 3. 실험 2 자기 속도 조절 읽기 과제 정확률(%) 기술통계 (N=22) 45
표 4. 실험 2 통계적 학습과제 반응시간 및 정확률, 목적격 관계절 문장 반응시간 기술통계 (N=22) 46
그림 1. 암묵적 학습 예시 19
그림 2. 인접 통계적 학습과제 자극 예시 21
그림 3. 비인접 통계적 학습과제 자극 예시 22
그림 4. 통계적 학습과제 문자열 목록 29
그림 5. 실험 1 자기 조절 읽기 과제 절차 예시 33
그림 6. 실험 1 통계적 학습 과제 및 목적격 관계절 문장 평균 반응시간(ms) 산점도 37
그림 7. 실험 1 통계적 학습 과제 정확률(%)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 평균 반응시간(ms) 산점도 38
그림 8. 실험 2 자기조절 읽기 과제 절차 예시 44
그림 9. 실험 2 통계적 학습 과제 및 목적격 관계절 문장 평균 반응시간(ms) 산점도 47
그림 10. 실험 2 통계적 학습 과제 정확률(%)과 목적격 관계절 문장 평균 반응시간(ms) 간 산점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