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3절 연구 방법 16
제4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선행연구 18
제1절 서비스 무역의 발전 18
1. 서비스 무역의 현황 20
2. 상품의 서비스화 22
3. 상품의 스마트/비스마트 속성 23
제2절 원산지표기 26
1. "Made in" 라벨을 이용한물품 원산지표기의 유래 26
2. 원산지 표기의 목적: FTA에서의 서비스 27
3. 원산지 표기의 목적: 원산지 효과와 상품-서비스 복합물품 28
제3절 현재의 원산지 결정기준 29
1. 일반기준 30
2. 원산지결정의 품목별 기준 32
제4절 서비스 원산지 33
1. 브랜드 원산지 표기에 고려할 부분 33
2. 브랜드 원산지 표기의 필요성 35
제5절 가설 설정 37
1. 원산지 이미지 37
2. 인지된 품질 41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 모형 44
1. 카테고리-원산지 이미지의 매개효과 모형 44
2. 스마트/비스마트 모형 48
제2절 연구설계 49
제3절 설문문항 50
제4절 연구표본수집 52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제2절 타당성과 신뢰도 56
1. 매개효과 모형1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56
2. 매개효과 모형2의 신뢰도 타당성 검증 57
3. 제조국 매개효과 모형의 신뢰도 타당성 검증 59
4. 브랜드국 매개효과 모형의 신뢰도 타당성 검증 60
5. 스마트/비스마트 모형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61
6. 가설검증 64
제3절 연구 모형 분석 결과 65
1. 매개효과 모형의 연구결과 65
2. 제조국/브랜드국 매개효과 모형의 연구결과 67
3. 스마트/비스마트 모형 연구결과 68
제5장 결론 72
제1절 이론적 시사점 75
제2절 실무적 시사점 7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77
참고문헌 82
부록 91
[부록 1] Survey Questionnaires (English) 91
[부록 2] 설문문항(한국어) 101
ABSTRACT 111
〈표 1〉 세계무역통계 19
〈표 2〉 GATS의 Modes of Supply 20
〈표 3〉 Tukker (2004)의 PSS 정의 24
〈표 4〉 완전생산 기준 31
〈표 5〉 완전생산 기준의 서비스 적용 예시 31
〈표 6〉 협정별 완전생산기준 물품의 정의 32
〈표 7〉 설문문항 51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9〉 매개효과 모형1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56
〈표 10〉 매개효과 모형2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57
〈표 11〉 제조국 매개효과 모형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59
〈표 12〉 브랜드국 매개효과 모형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60
〈표 13〉 스마트 모형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신뢰도 61
〈표 14〉 비스마트 모형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63
〈표 15〉 연구모형의 모형적합도 64
〈그림 1〉 오은지(2017)의 복합유형-유형성 매트릭스 23
〈그림 2〉 원산지 기준 29
〈그림 3〉 매개효과 모형1 45
〈그림 4〉 매개효과 모형2 45
〈그림 5〉 제조국 매개효과 모형 46
〈그림 6〉 브랜드국 매개효과 모형 46
〈그림 7〉 스마트 모형 48
〈그림 8〉 비스마트 모형 49
〈그림 9〉 매개효과 모형1의 연구결과 65
〈그림 10〉 매개효과 모형2의 연구결과 66
〈그림 11〉 제조국 매개효과 모형의 연구결과 67
〈그림 12〉 브랜드국 매개효과 모형의 연구결과 68
〈그림 13〉 스마트 모형 연구결과 69
〈그림 14〉 비스마트 모형 연구결과 71
〈그림 15〉 가상의 가치사슬의 활용 79
〈그림 16〉 가상의 가치사슬을 활용한 모형 79
〈그림 17〉 Sweeny & Soutar (2001)의 모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