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은 시대의 변화 흐름에 따라 과정 선택 교육과정에서 과목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바뀌었다. 즉, 표준화된 틀에 맞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닌,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정부는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강화하여 스스로 흥미와 적성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도입을 준비하였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가 고등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교사에게 일반 교과와 진로교육을 연계하여 수업할 수 있는 역량과 진로와 학업을 연계하여 진로지도와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진로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 진로교육과 학업 설계에 대한 이해,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나아가, 많은 진로정보 중에서 유용한 자료를 선별하여 학생에게 안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고등학생은 진로 및 학업을 설계하기 위해 자신의 진로준비 수준에 대한 파악과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관심 있는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고, 많은 진로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교사와 학생이 진로 및 학업 설계와 관련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들이 참고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진로 자료 제공이 필요하다. 제공되는 자료는 진로와 학업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 간 연계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시의성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속해 있는 지역에 상관없이 관심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나아가, 진로준비 수준에 상관없이 모두가 진로와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설계 방법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정부, 시도교육청, 공공기관은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정보망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진로교육 내용별로 여러 사이트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어 인식도와 활용도가 떨어지고, 정보 간 연계가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였다. 또한, 지역 간 제공되는 자료의 제공 범위와 학업 설계 지원 내용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나, 진로정보 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더불어, 제공되는 자료의 양은 방대하지만, 어느 순서로, 어떤 자료를 참고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여 진로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의 경우 자료를 검색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합 진로정보망 구축이 필요하다. 여러 개로 분리되어 있는 진로교육 사이트를 진로교육 내용별로 안내해야 한다. 진로와 학업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진로교육 정보를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진로와 학업 간 관계를 이해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진로교육 정보를 학습자의 진로준비 수준에 따라 단계적,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일반 교사와 진로전담교사가 고교학점제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교육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진로교육 실현을 위해 학생의 진로준비 수준에 따라 진로 및 학업 설계를 지원하는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시스템의 개발 방향과 설계 원리는 무엇인지,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하는 학습 내용과 화면 구성은 어떠해야 하는지 규명하였다. 나아가, 도출한 개발 방향과 설계원리를 반영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발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은 어떠한지,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를 탐구하였다.
선행연구 검토,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사용자 의견 조사를 통해 도출한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시스템의 개발 방향은 4개 영역으로 도출하였다. 설계 원리는 6개 영역, 4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 방향으로는 1) 웹사이트 주요 메뉴 구성 및 재구조화 2) 진로준비 유형별 지원 방안 도출 및 학습 경로 제시 3) 화면 구성, 자료 내용 제시 방법 4) 시스템 내 상호작용, 구성적 학습 요소를 적용한학습 활동 설계로 구성되었다. 설계 원리는 메뉴 구조화 관련 설계 원리 7개, 디자인 관련 설계 원리 4개, 자료 내용 관련 설계 원리 12개, 자료 유형 관련 설계 원리 5개, 기술 관련 설계 원리 8개, 기타 설계 원리 2개가 도출되었다.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 도출한 개발 방향과 설계 원리를 적용하여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고, 스토리보드 내용을 반영하여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에 대해 평가를 수행하여 사용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개발물에 대한 평가 결과, 교사와 학생은 진로교육 지원시스템의 단계별 정보와 활동 제시, 진로준비 유형별 정보 제공 기능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준비 수준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범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다. 시스템은 진로정보망에 대한 인식 증진, 진로에 대한 관심도 향상, 진로 방향성 수립, 자기주도적 진로 및 학업 설계 수행 능력 향상, 교사의 진로 상담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개인 활동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 회원과 비회원별 정보 제공, 단어의 개념과 설명 보충, 학습 내용의 분량 조정, 시스템 내 화면/영상/문장 배열 등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체계적 연구 절차를 통해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시스템 개발 방향과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설계 원리를 반영하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맞춤형 진로교육 실현을 위해 진로준비도와 같은 개인적 요인을 고려하여 사용자 유형을 구분하고, 유형별로 필요한 진로교육 지원 내용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지원 영역에 따라 필요로 하는 진로 설계 활동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진로준비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그러나, 진로준비도 문항이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맥락과 부합하지 않은 한계가 있어, 향후 진로 및 학업 설계 맥락에 맞는 진로준비도 문항 개발과 학습자 유형을 세밀하게 구분하는 양적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개발물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사용성 평가에서 제안한 의견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수정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었을 때 학교 현장에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시스템을 적용하고, 양적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수행이 요구된다. 본 연구가 맞춤형 진로교육의 실현과 이를 위한 시스템 개발에 있어 실제적이고 유용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