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2
제2절 연구의 목적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4차 산업혁명 22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및 특성 22
2.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반 기술 23
3. 4차 산업혁명이 뷰티산업에 미치는 영향 29
제2절 혼합현실 32
1. 혼합현실의 개념 및 특성 32
2. 혼합현실의 주요 기반기술 35
3. 혼합현실의 현황 37
4. 홀로렌즈를 이용한 혼합현실 구현 40
제3절 메이크업 실습 교육 53
1. 메이크업 실습 교육의 중요성 53
2. 기존의 메이크업 교육 접근법 54
제4절 혼합현실 메이크업 56
1. 혼합현실 메이크업 개념 56
2.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59
제5절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특성 62
1. 편리성 63
2. 즉시성 64
3. 다양성 65
4. 창의성 66
5. 몰입감 67
6. 상호작용성 69
제6절 기술수용모델 71
1. 용이성 73
2. 교육적가치 75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79
제1절 연구 기기 및 분석 방법 79
제2절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86
1. 연구모형 86
2. 연구문제 87
제3절 연구가설 88
1.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의 특성과 용이성에 대한 가설 88
2.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의 특성과 교육적가치(효용적가치, 즐거움가치)에 대한 가설 89
3. 용이성과 교육적가치(효용적가치, 즐거움가치)에 대한 가설 90
4. 교육적가치(효용적가치, 즐거움가치)와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수용의도에 대한 대한 가설 91
제4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93
제5절 측정도구 94
제6절 자료분석 97
제4장 결과 및 논의 9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8
제2절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102
1.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02
2. 용이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07
3. 교육적가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08
4.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수용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10
제3절 측정모형의 타당성분석 111
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집중타당성 검증 111
2. 판별타당성 검증 115
제4절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및 가설 검증 116
1.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116
2.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및 가설 검증 117
제5장 결론 126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126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2
부록 148
국문초록 158
〈표 1-1〉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23
〈표 2-1〉 증강현실 뷰티 앱의 기능 58
〈표 2-2〉 용이성 및 유용성의 구성 항목 73
〈표 3-1〉 설문지 구성 96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9
〈표 4-2〉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이용 실태 101
〈표 4-3〉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특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105
〈표 4-4-1〉 용이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07
〈표 4-4-2〉 교육적가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09
〈표 4-5〉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의 교육수용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10
〈표 4-6〉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12
〈표 4-7〉 상관관계분석 115
〈표 4-8〉 혼합현실 메이크업 특성과 용이성 간의 경로분석 117
〈표 4-9〉 혼합현실 메이크업 특성과 교육적가치 간의 경로분석 119
〈표 4-10〉 용이성이 교육적가치(효용적 가치, 즐거움가치)에 미치는 영향 122
〈표 4-11〉 교육적가치가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123
〈그림 1-1〉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생활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 - 언텍트(Untact), 비대면 교육 13
〈그림 1-2〉 스마트 뷰티 미러(HiMirror)를 이용하는 사용자 15
〈그림 1-3〉 Lazada group이 출시한 증강현실 기반 화장품 가상 체험 플랫폼 16
〈그림 1-4〉 혼합현실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HoloLens)를 이용하는 사용자 19
〈그림 2-1〉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반기술 25
〈그림 2-2〉 증강현실 기반의 다양한 앱 28
〈그림 2-3〉 증강현실 기반의 모바일 메이크업 앱 30
〈그림 2-4〉 Milgram과 Kishino의 현실-가상 연속체의 적응 33
〈그림 2-5〉 컴퓨터, 인간, 환경 간의 상호작용 34
〈그림 2-6〉 혼합현실로 구현된 일본 국보 43호 '풍신뇌신도병풍' 38
〈그림 2-7〉 홀로렌즈의 1세대와 2세대 비교. 41
〈그림 2-8〉 홀로렌즈의 제스처를 통한 작동방법 43
〈그림 2-9〉 홀로렌즈의 내부구성도 44
〈그림 2-10〉 혼합현실 기반 홀로렌즈를 이용한 시스템 원리의 이해 45
〈그림 2-11〉 홀로렌즈를 이용한 의료 부분에서 MRI, 3D 뷰어, 혼합 현실간의 상호작용 47
〈그림 2-12〉 로컬 증강현실 사이트, 원격 가상현실 사이트, 서버, 관련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혼합현실 원격 협업 프레임워크 49
〈그림 2-13〉 Case Western Reserve 대학이 개발한 해부학 교육 소프트웨어 HoloAnatomy의 활용 50
〈그림 2-14〉 건축 및 인테리어 부분에서 HoloLens 기기의 사용 및 기능 51
〈그림 2-15〉 의료 부분에서 HoloLens 기기의 사용 및 원격진료 기능 52
〈그림 2-16〉 셀프메이크업 시연 및 특수 분장 실습 54
〈그림 2-17〉 셀프 메이크업 시스템 아키텍처의 블록 다이어그램과 증강현실 메이크업 시스템을 실험하고 있는 사용자 57
〈그림 2-18〉 기술수용모델(TAM) 모형 72
〈그림 3-1〉 HoloLens 1 디바이스 기기의 착용 79
〈그림 3-2〉 홀로렌즈 1세대의 손 제스처 인식 범위 80
〈그림 3-3〉 HoloLens의 Leap Motion 손 추적 센서 81
〈그림 3-4〉 홀로렌즈 1세대와 메이크업 대상자 간의 공간 인식 범위 82
〈그림 3-5〉 혼합현실 기반 홀로렌즈를 이용한 메이크업 83
〈그림 3-6〉 홀로렌즈를 이용한 사용자 프레임 조절과 메이크업 진행 84
〈그림 3-7〉 홀로렌즈를 이용한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85
〈그림 3-8〉 연구모형 87
〈그림 4-1〉 구조모형 116
〈그림 4-2〉 경로모형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