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이크업 교육에 혼합현실(MR)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교육적 혁신과 변화를 깊이 있게 탐구했다. 혼합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미용 교육 방식은 획기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 기술은 메이크업 과정을 시뮬레이션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실제와 가상세계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할 수 있게 해준다.
혼합현실 기반의 홀로렌즈를 이용한 1인칭 시점 메이크업 실습 교육 방법을 탐색했으며, 사용자가 자신의 시점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실시간 화상통화로 메이크업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메이크업 및 뷰티 전공 학생, 강사, 교수를 대상으로 홀로렌즈를 이용한 혼합현실 환경에서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의 효용성을 조사했다. 설문조사 결과, 홀로렌즈를 이용한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의 활용성 기대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혼합현실 시스템이 메이크업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 과정 및 학습 경험에 가져오는 변화를 심도 있게 분석했다.
연구 결과, 혼합현실 시스템의 도입은 메이크업 실습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자의 학습 효과와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혼합현실 메이크업 실습 교육 시스템의 효과적 사용 방법과 장점을 인식하며 학습자와 교육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혼합현실 기기의 대중화에 따른 청강생 맞춤형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혼합현실 기반의 메이크업 교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교육 활성화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메이크업 정보를 제공하며, 메이크업 교육 분야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발전은 미용 전공생들에게 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합현실 시스템이 메이크업 실습 교육에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에 대한 이해에 중요한 기여를 하며, 학생들은 혼합현실 기술을 통한 비대면 실습 교육 참여를, 교육자는 혼합현실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