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신중년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 참여 유지는 주요 과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중년 재취업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재취업을 통해 자녀의 교육비 부담과 부모님의 의료비 지출 등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개인의 역량 발휘와 사회 참여를 위한 수단으로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신중년이 재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직업을 위한 기술 및 지식 습득이 필수적이기에 재취업 교육에 대한 요구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은 대체로 젊은 층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이 많아 신중년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재취업 교육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중년 재취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는 신중년 재취업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신중년 재취업 교육은 신중년의 경력 전환과 사회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아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지지, 학습전이 기대, 학습동기, 전이설계 등의 요인들이 신중년 재취업 교육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 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내에서 최종 내생변인(교육 만족도)과 내생변인(자아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지지, 학습전이 기대), 외생 변인(학습동기, 전이설계)으로 설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신중년 재취업 교육 학습자를 대상으로 2022년 9월부터 2023년 7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최종 분석자료로 395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MS-Excel로 코딩하고 CSV포맷으로 전환한 데이터를 Windows SAS 9.4로 임포팅하여 각종 기술 및 추리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론적 구조 모형 분석을 위해서는 Windows LISREL 8.7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의 핵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 결론을 도출하려고 한다.
첫째, 자아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전이 기대 등의 외생변인들이 신중년 재취업 교육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전이설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며, 이는 결국 교육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신중년 세대라는 연구 대상 특성 상 개인적 특성(성별, 연령, 학력, 은퇴 여부, 교육수강여부 등)에 따라서 외생변인과 내생변인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력을 제외하고 모든 개인적 특성에서 다변인(multivariate) 차원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구조모형분석 결과 학습전이 기대가 교육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효과분해를 통해 간접 효과를 추출한 결과 이 또한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학습전이 기대는 신중년 재직자들의 교육만족을 넘어서 향후 교육재수강이나 지속적 교육수강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이라 해석될 수 있다. 결국 배운 내용을 그들의 재취업이나 경력 지속의 기대 없이는 성공적인 교육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넷째, 학습전이 기대 다음으로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동기로 밝혀졌다. 교육 만족도에 직접영향을 주는 효과는 거의 두 변인이 비슷하고 간접 효과를 거쳐 발생하는 영향력도 비슷해 최종적으로 두 변인 모두 총효과가 약하지만(=.21)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중년 교육자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동기 모두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이 교육공급자 측면에서 조절이 어렵다고 하면 교육수요자인 신중년 교육자들의 학습동기를 증가 시켜주는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 및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신중년 재취업 교육 프로그램 설계 그리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 수행에 무엇보다도 신중년의 특성과 배경에 맞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특히 학력에 따라 교육 만족도를 포함하여 교육에 참여하여 조사에 응답한 학습자의 경우 자아효능감, 자기조절능력, 학습전이 기대, 학습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신중년 재취업 교육 프로그램이 개인의 배경과 특성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이를 반영한 세부적인 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사회적지지와 같은 일부 외생변인은 예상과 달리 직접적으로 중요 변인(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것은 이미 일정 수준의 안정감과 확신을 갖고 교육에 참여하는 신중년 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중년 교육 학습자들이 교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인센티브 역할을 하는 사회적지지는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은 계속해서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신중년 교육 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인 참여와 학습내용의 현장 적용 가능성이 증가한다. 이는 교육 만족도가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성공의 결정적 요인임을 보여준다. 특히 학습 전이 기대가 큰 영향력을 가지며, 이는 학습 내용이 현실에 얼마나 도움되고 재취업이나 경력 유지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한 기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은 그들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는 현실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설계가 필요하며, 교육 후 그들의 기대치 반영 여부를 조사하고 피드백하는 것도 중요하다.
넷째, 학습전이 기대를 제외하고 동시에 고려되는 주요 변인은 학습동기였다. 이는 교육 만족도와 전이설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성인으로서의 학습동기는 이미 존재하지만 이를 유지하거나 향상 시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교육 중 신중년 재취업 교육의 성공 사례를 제공하는 등 적절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다섯째로, 이 연구는 신중년 교육 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구조적 관계 모형 분석을 통해 인과적으로 구명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교육 만족도가 최종적인 내생잠재변인이 아니라 재교육 참여율과 재취업, 그리고 경력 유지와 같은 성과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을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신중년 학습자들에게 교육 만족도가 지속적인 교육 참여에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분류를 도입하여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조적 관계 모형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유통과 부동산 등 타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은 각각 다른 학습전이 기대와 형태를 가질 것이라 예상되므로,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학습자 군집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점을 후속 연구에서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