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중국 대표적인 SNS에 등장한 친환경 패션쇼를 통해 중국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주요 사용방법과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트렌드 동향을 이해하고 향후 중국 패션시장 발전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친환경 패션쇼에 나타난 디자인 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친환경 패션디자인의 방법에 대해 문헌을 통해 고찰하였고 '친환경 염색', '친환경 소재', '제로 웨이스트', '리 디자인'과 '다기능성 디자인' 총 5가지 유형의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방법을 추출하였다. 중국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웨이보, 위챗을 대상으로 2021년 9월에서 2023년 9월까지 키워드를 '친환경+패션쇼'에 대한 중국어 표현인 '環保+時裝秀'로 하여 Textom을 통해 텍스트 마이닝을 실행하고 분석하였다. 텍스트 마이닝으로 도출된 친환경 사례를 연구대상으로 친환경 패션쇼의 주체에 따라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친환경 패션 디자인 방법의 유형에 따라 분석하고, 각 친환경 패션쇼의 주체별 차이를 비교하였고 SNS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방법을 통해 일반적인 패션쇼의 주체로 예상하지 못했던 학교가 친환경 패션쇼 전체의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중국 최대 SNS 웨이보와 위챗을 대상으로 논의되고 있는 패션쇼의 SNS 특성을 살펴본 결과, 각 주체별 친환경 패션 디자인 방법의 초점은 다르며, 각 주체별로 친환경 패션쇼를 개최하는 형식도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중국은 학생, 디자이너,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친환경 패션쇼를 진행하며 친환경 패션의 이념을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었다. 또한 중국의 친환경 패션쇼의 전체 사례 분석 결과를 보면 선행 연구에서 조사한 친환경 패션 디자인 방법의 5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났다. 이는 중국이 현재 친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사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치원, 초·중·고교의 친환경 디자인 방법은 다른 디자인 방법의 실제 구현에 있어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리 디자인 밖에 없다. 대학이나 기업의 친환경 디자인 방법에서 친환경 염색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다기능성 디자인도 적게 나타났다. 디자이너 브랜드에서는 친환경 디자인 방법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넷째, SNS의 특성에 대해서는 정보제공과 상호작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정보제공에 관한 콘텐츠 주제 부분은 주체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친환경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유치원 주제 중에는 쓰레기 분류가 자주 등장하고, 대학에서는 중국 전통문화 요소, 디자이너의 주제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SNS의 콘텐츠 특성에 대해 위챗과 웨이보는 큰 차이가 나왔다. SNS의 상호작용에 의한 댓글, 이벤트 참여 등은 게시자와 사용자, 사용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크게 촉진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2년간 중국 SNS에 등장한 친환경 패션쇼 사례를 분석하였는데, 사례 수가 생각보다 너무 적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 SNS 뿐만 아니라 글로벌하게 활용되고 있는 SNS에서의 친환경 패션쇼와 비교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친환경 패션의 발전 방향에 대한 참고 자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