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ESG 경영 19
1. ESG 개념 및 특성 19
2. ESG 경영 구성요소 21
3. 화장품 기업과 ESG 경영 23
제2절 상징적 이미지 24
1. 기업이미지 정의 및 개념 24
2.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25
3. 상징적 이미지 정의 및 구성요소 26
제3절 브랜드 몰입 28
제4절 브랜드 동일시 29
1. 브랜드 동일시 정의 및 개념 29
2. 브랜드 동일시 구성요소 30
제5절 브랜드 가치 32
1. 브랜드 가치 정의 및 개념 32
2. 브랜드 가치 구성요소 33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8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8
2. 연구도구 및 측정 38
3. 분석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1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1
1. 일반적 특성 41
2.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 실태 43
3. 기술통계량 4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47
1. ESG 경영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8
2. 상징적 이미지 측정도구의 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0
3. 브랜드 몰입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4. 브랜드 동일시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5. 브랜드 가치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8
1. 가설 1의 검증 58
2. 가설 2의 검증 76
3. 가설 3의 검증 86
4. 가설 4의 검증 98
5. 가설 5의 검증 100
6. 가설 6의 검증 104
7. 가설 7의 검증 106
8. 가설 8의 검증 108
9. 가설 9의 검증 109
제4절 고찰 111
제5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8
부록 127
국문초록 138
〈표 2-1〉 ESG 경영 하위요인 22
〈표 2-2〉 기업이미지에 대한 구성요소 정리 26
〈표 3-1〉 설문지의 구성 39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연구자의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 44
〈표 4-3〉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46
〈표 4-4〉 ESG 경영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9
〈표 4-5〉 상징적 이미지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1
〈표 4-6〉 브랜드 몰입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3
〈표 4-7〉 브랜드 동일시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5
〈표 4-8〉 브랜드 가치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7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ESG 경영 경험 59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적, 사회적, 지배적 경영 필요 정도 62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적, 사회적, 지배적 경영에 의한 구매 의사 65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 시 가장 큰 영향 요소 67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 경로 70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정보 경로 73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월 평균 화장품 구매 비용 75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ESG 경영 77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징적 이미지 79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몰입 81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동일시 83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가치 85
〈표 4-21〉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ESG 경영 88
〈표 4-22〉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상징적 이미지 91
〈표 4-23〉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브랜드 몰입 93
〈표 4-24〉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브랜드 동일시 95
〈표 4-25〉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브랜드 가치 97
〈표 4-2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99
〈표 4-27〉 ESG 경영이 상징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28〉 ESG 경영이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29〉 ESG 경영이 브랜드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30〉 ESG 경영이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31〉 상징적 이미지가 브랜드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32〉 상징적 이미지가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33〉 브랜드 몰입이 브랜드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34〉 브랜드 몰입이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107
〈표 4-35〉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108
〈표 4-36〉 ESG 경영과 브랜드 가치 관계에서 브랜드 동일시의 매개효과 110
〈표 4-37〉 ESG 경영과 브랜드 가치 관계에서 브랜드 동일시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110
〈그림 3-1〉 연구모형도 35
〈그림 4-1〉 ESG 경영과 브랜드 가치 관계에서 브랜드 동일시의 매개효과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