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화장품 기업에서 ESG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전략을 세웠을 때 소비자가 기업을 평가하는 상징적 이미지, 몰입, 동일시,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며 화장품 기업에 실무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대에서 50대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415부의 결과지를 토대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과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 부분에서 연구대상자의 연령은 50대,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 기혼, 월 소득은 200-300만원 미만, 직업군은 사무직/공무원이 높게 나타났다. ESG 경영 경험은 보통이다, 환경적, 사회적, 지배적 경영 필요 정도는 그렇다, 환경적, 사회적, 지배적 경영에 의한 구매 의사는 그렇다가 가장 높았고, 화장품 구매 시 가장 큰 영향 요소는 타인의 후기, 화장품 구매 경로는 온라인 몰, 화장품 정보 경로는 인터넷/SNS, 월 평균 화장품 구매 비용으로는 5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설 검증결과 첫 번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두 번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징적 이미지, 브랜드 몰입,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가치에서 역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 번째, ESG에 대한 인식 및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ESG 경영, 상징적 이미지, 브랜드 몰입,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가치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네 번째,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섯 번째, ESG 경영이 높을수록 상징적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고, 환경경영과 사회경영이 높을수록 브랜드 몰입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경영과 지배구조경영이 높을수록 브랜드 동일시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경영과 지배구조경영이 높을수록 브랜드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 번째, 상징적 이미지는 상품성과 혁신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 번째, 브랜드 몰입은 감정적 몰입과 태도적 몰입이 높을수록 브랜드 동일시가 높게 나타났고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 태도적 몰입이 높을수록 브랜드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여덟 번째, 브랜드 동일시는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가 높을수록 브랜드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아홉 번째, ESG 경영과 브랜드 가치 관계에서 브랜드 동일시는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종합적 분석 결과, ESG 경영이 상징적 이미지, 브랜드 몰입,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ESG 경영과 브랜드 가치의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는 ESG 경영을 기반으로 한 화장품 기업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특정 브랜드에 몰입과 동일감을 느끼며 브랜드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화장품 기업에서는 ESG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