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국내 거주 외국인 17
1. 국내 거주 외국인 현황 17
2. 국내 거주 외국인 현황 관련 선행 연구 21
제2절 K-Beauty 23
1. K-Beauty의 개념 및 특성 23
2. K-Beauty의 성장 24
3. K-Beauty 관련 선행 연구 26
제3절 SNS 정보 습득 통로 28
1. SNS 뷰티 콘텐츠 정보 습득 28
2. SNS 정보 습득 통로의 종류 29
3. SNS 이용 실태 32
4. SNS와 K-Beauty 33
5. K-Beauty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SNS 영향 35
6. SNS를 통한 K-Beauty 정보 습득 통로 관련 선행 연구 35
제4절 K-Beauty 색조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38
1. K-Beauty 색조 화장품 브랜드 38
2. 글로벌 시장에서의 K-Beauty 색조 화장품 41
3. K-Beauty 색조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42
4. K-Beauty 색조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관련 선행 연구 44
제5절 K-Beauty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 46
1. 구매 만족의 개념 및 특성 46
2. K-Beauty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 47
3. K-Beauty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 관련 선행 연구 48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50
제1절 연구 모형도 및 연구 문제 50
1. 연구 모형도 50
2. 연구 문제 5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1
1. 연구 대상의 선정 및 자료 수집 51
2. 설문지 구성 52
제3절 측정 도구 53
제4절 자료 분석 54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55
제1절 연구 대상 55
제2절 SNS를 통한 K-Beauty 정보 습득 실태 57
1. SNS 이용 실태 57
2. SNS에서 K-Beauty 이용실태 61
3. 한국 색조 화장품 관련 정보 습득 경로 65
4. 한국 뷰티 인플루언서 구독 실태 69
5. 구독 한국 화장품 브랜드 채널 수 75
6. 평소 관심 있는 색조 화장품 종류 77
7. K-Beauty 관련 SNS 정보 습득 특성
제3절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행동 82
1.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동기 82
2.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이유 84
3. 색조 화장품 온라인 구입 경로 86
4.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화장품 구매의 장점 88
5.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행동 특성 89
제4절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95
1. 인지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95
2. 구입 경험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96
3. 선호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와 선호 이유 97
4. 소유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개수 98
5. 최다 구매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제품 100
제5절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도 102
1.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품질 만족도 102
2.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편리성 만족도 104
3.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 106
4.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도 107
제6절 K-Beauty 관련 SNS 정보 습득 특성과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 109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부록 130
[부록 1] 설문지 130
[부록 2] 설문지 137
국문초록 145
〈표 2-1〉 2021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 통계 18
〈표 2-2〉 국내 거주 외국인 현황 관련 선행 연구 22
〈표 2-3〉 국내 화장품 수출 통계 25
〈표 2-4〉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 규모 26
〈표 2-5〉 K-Beauty 관련 선행 연구 27
〈표 2-6〉 최근 1년 이내 SNS 이용 여부(PC) 32
〈표 2-7〉 최근 1년 이내 SNS 이용 여부(모바일기기) 32
〈표 2-8〉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 쇼핑 이용 시기 33
〈표 2-9〉 SNS를 통한 K-Beauty 정보 습득 관련 선행 연구 36
〈표 2-10〉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발표 39
〈표 2-11〉 소비자가 많이 찾은 색조 뷰티 브랜드 순위 40
〈표 2-12〉 소비자 관점에서의 브랜드 역할 43
〈표 2-13〉 K-Beauty 색조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관련 선행 연구 45
〈표 2-14〉 K-Beauty 색조 화장품 브랜드 만족도 관련 선행 연구 48
〈표 3-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52
〈표 3-2〉 설문지 구성 52
〈표 3-3〉 측정 도구의 신뢰도 53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4-2〉 이용 SNS 유형 57
〈표 4-3〉 하루 평균 SNS 이용 시간 58
〈표 4-4〉 주 평균 SNS 이용 빈도 60
〈표 4-5〉 주 평균 SNS에서 K-Beauty 상품 정보 탐색 시간 62
〈표 4-6〉 주 평균 SNS에서 한국 색조 화장품 관련 정보 구독 개수 64
〈표 4-7〉 한국 색조 화장품 관련 정보 탐색 경로 66
〈표 4-8〉 한국 색조 화장품 정보 구독 뷰티 스토어 68
〈표 4-9〉 한국 뷰티 인플루언서 게시물 시청 SNS 70
〈표 4-10〉 인지 한국 뷰티 인플루언서 수 72
〈표 4-11〉 구독 한국 뷰티 인플루언서 수 74
〈표 4-12〉 구독 한국 화장품 브랜드 채널 수 76
〈표 4-13〉 평소 관심 있는 색조 화장품 종류 78
〈표 4-14〉 SNS 뷰티 정보의 유효성 79
〈표 4-15〉 한국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성 81
〈표 4-16〉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동기 83
〈표 4-17〉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이유 85
〈표 4-18〉 색조 화장품 온라인 구입 경로 87
〈표 4-19〉 SNS를 통한 한국 브랜드 화장품 구매의 장점 89
〈표 4-20〉 유행 화장품 구매 정도 90
〈표 4-21〉 동일 브랜드 화장품 구매 정도 91
〈표 4-22〉 화장품 구매 시 브랜드의 중요성 93
〈표 4-23〉 화장품 가격과 품질과의 비례 관계 94
〈표 4-24〉 인지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96
〈표 4-25〉 구입 경험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96
〈표 4-26〉 선호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97
〈표 4-27〉 특정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선호 이유 98
〈표 4-28〉 소유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개수 99
〈표 4-29〉 최다 구매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101
〈표 4-30〉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품질 만족도 103
〈표 4-31〉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편리성 만족도 105
〈표 4-32〉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 106
〈표 4-33〉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도 108
〈표 4-34〉 K-Beauty 관련 SNS 정보 습득 특성과 한국 브랜드 색조 화장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 109
〈그림 2-1〉 2021년 외국인 주민 증가 추이 17
〈그림 2-2〉 국적별 체류 외국인 추이 19
〈그림 2-3〉 연령별 체류 외국인 추이 20
〈그림 2-4〉 자격별 체류외국인 추이 20
〈그림 2-5〉 2021년 국내 거주 외국인 유형별 비율 21
〈그림 2-6〉 색조 및 기초 화장품 판매 규모 추이 및 예상치 41
〈그림 2-7〉 소비자 구매 결정 과정 46
〈그림 3-1〉 연구 모형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