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원문불량;p.vi]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 15
1. 컨텐츠(contents)개념 15
2. 컨텐츠(contents)의 발전 15
3. 정보성 17
4. 용이성 17
5. 신뢰성 18
6. 최신성 18
7. 상호작용성 19
제2절 헤어관리행동 20
1. 헤어관리행동 20
2. 헤어스타일 20
3. 펌(웨이브) 21
4. 커트 22
5. 염색 (Color) 24
3. 헤어스타일 연출 26
제3절 소비자 만족도 27
1. 소비자 만족도 개념 27
2. 소비자 만족이란 27
제4절 몰입 28
1. 몰입이란 28
2. 정서적 몰입 30
3. 인지적 몰입 30
제3장 연구방법 3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설정 33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의 선정 42
2. 연구방법 42
3. 분석 방법 44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5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및 기술통계 4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2. 헤어스타일 컨텐츠 정보 이용실태 47
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분석 4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0
1.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0
2. 몰입과 만족도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3
3. 헤어관리행동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5
제3절 연구가설검증 58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검증 58
2.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검증 64
3.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66
4.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5.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헤어관리 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의 조절효과 검증 78
6.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와 헤어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은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87
7.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와 소비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은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95
8. 헤어스타일 컨텐츠의 특성와 소비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은 조절 효과가 있을 것이다. 97
제4절 고찰 99
1. 선행연구 고찰 99
제5장 결론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10
국문초록 119
〈표 2-1〉 베이직 헤어커트 디자인 23
〈표 2-2〉 설문지의 구성 4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4-2〉 헤어스타일 컨텐츠 정보 이용실태 48
〈표 4-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49
〈표 4-4〉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1
〈표 4-5〉 몰입과 만족도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4
〈표 4-6〉 헤어관리행동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6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의 차이 59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컨텐츠 특성 정보의 몰입과 소비자 만족도의 차이 61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관리행동의 차이 63
〈표 4-10〉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65
〈표 4-11〉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펌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2〉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커트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3〉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염색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4〉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스타일링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5〉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두피케어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6〉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7〉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펌(웨이브)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의 조절효과 78
〈표 4-18〉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커트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의 조절효과 80
〈표 4-19〉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염색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의 조절효과 82
〈표 4-20〉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스타일링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의 조절효과 84
〈표 4-21〉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두피케어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의 조절효과 86
〈표 4-22〉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펌(웨이브)의 관계에서 인지적 몰입의 조절효과 88
〈표 4-23〉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커트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의 조절효과 90
〈표 4-24〉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염색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의 조절효과 91
〈표 4-25〉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스타일링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의 조절효과 92
〈표 4-26〉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두피케어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의 조절효과 94
〈표 4-27〉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소비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정서적몰입의 조절효과 96
〈표 4-28〉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과 소비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인지적몰입의 조절효과 98
〈그림 2-1〉 헤어 길이 단차에 따른 커트 모양 22
〈그림 2-2〉 헤어 염색 컨텐츠 홍보 사진 25
〈그림 2-3〉 Csikszentmihalyi(1990)의 몰입의 3채널 분할모형 29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