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이 소비자 만족도와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소비자 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해보자 헤어스타일 컨텐츠 정보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서울지역 20대부터 40대 일반 소비자들을 여성 대상으로 66문항 설문조사 하였으며, 최종 303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헤어스타일 컨텐츠 이용실태,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 헤어관리행동, 소비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분석방법은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WIN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결과로는 성별은 여성으로 연령은 '30대'가 37.8%로, 결혼상태는 '미혼'이 63.2%로,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62.0%로, 직업은 '회사원'이 34.4%로 수입은 '250~350만 원 미만'이 46.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헤어스타일 컨텐츠 정보 이용실태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컨텐츠는 '네이버, 구글, 다음 '이 38.7%로, 하루 컨텐츠 이용시간은 '1시간 미만 '이 49.3%이 컨텐츠 이용목적은 '정보/지식 습득'이 51.7%이 컨텐츠 이용기기는 '스마트폰'이 90.1%로, 가장 관심있는 시술은 '웨이브펌' 33.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헤어스타일 컨텐츠 특성(정보성, 용이성, 신뢰성, 최신성, 상호작용성) 5요인, 헤어관리행동(펌, 커트, Color, 헤어스타일링, 두피케어) 5요인, 소비자의 몰입(정서적, 인지적 몰입) 2요인에 대해 각각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헤어미용 산업에서 소비자들은 헤어스타일 컨텐츠 정보를 통해 다양한 헤어관리행동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적 특성인 컨텐츠 정보에 대한 소비자몰입도에 따라 헤어관리행동이 변화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