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7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
1.2. 선행 연구 검토 19
1.2.1. 한국어 어휘에 관한 연구 20
1.2.2. 어휘 능력에 관한 연구 23
1.2.3. 어휘 유창성에 관한 연구 30
1.3. 연구 내용 및 방법 31
2. 어휘 유창성 교육 방안 제시를 위한 이론적 고찰 34
2.1. 어휘 34
2.1.1. 어휘의 개념 34
2.1.2. 어휘의 분류 37
2.2. 어휘 능력 41
2.2.1. 어휘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42
2.2.2. 어휘 능력의 개념과 범위 48
2.2.3. 어휘 능력의 평가 68
2.3. 어휘 유창성 75
2.3.1. 유창성의 개념과 범위 75
2.3.2. 어휘 유창성의 개념과 범위 81
2.3.3. 어휘 유창성과 어휘 능력의 관계 85
3. 어휘 유창성의 구성 요인 88
3.1. 어휘 유창성의 구성 요인 선정 88
3.2.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90
3.2.1. 어휘 다양도 90
3.2.2. 어휘 세련도 92
3.2.3. 어휘 밀도 94
3.2.4. 어휘 오류율 98
3.3.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103
3.3.1. 담화 구성 요소 103
3.3.2. 화용적 요소 117
3.3.3. 전략적 요소 121
4. 어휘 유창성의 구성 요인 분석 128
4.1. 분석 방법 및 절차 128
4.2. 분석 결과 157
4.2.1.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161
4.2.2.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 179
4.2.3.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관계 분석 결과 192
4.2.4. 숙달도별 분석 결과 194
4.2.5. 자료 유형별 분석 결과 205
4.3. 분석 결과 정리 및 논의 213
5.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어휘 유창성 교육 방안 제시 220
5.1.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어휘 유창성 교육 방안 구성 원리 220
5.2.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어휘 유창성 교육 방안 224
5.2.1.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교육 방안 225
5.2.2.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교육 방안 228
5.2.3. 어휘 유창성의 종합적 교육 방안 231
6. 결론 234
참고문헌 238
부록 250
〈부록 1〉 분석 대상 초급 어휘 유창성 점수 250
〈부록 2〉 분석 대상 중급 어휘 유창성 점수 262
〈부록 3〉 분석 대상 고급 어휘 유창성 점수 274
〈부록 4〉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평가자 안내문 286
ABSTRACT 292
〈표 1〉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 43
〈표 2〉 어휘 지식 항목 49
〈표 3〉 Nation(2001)의 어휘 지식 항목 50
〈표 4〉 어휘력의 구조 52
〈표 5〉 어휘력의 구조 53
〈표 6〉 어휘력의 구성 54
〈표 7〉 어휘 능력의 구성 요소 56
〈표 8〉 어휘 능력의 구성 요소 58
〈표 9〉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어휘 범위와 어휘 숙달 65
〈표 10〉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의 등급별 어휘 목표 66
〈표 11〉 쓰기 유창성 구인 77
〈표 12〉 쓰기 유창성 평가 항목 78
〈표 13〉 유창성 분석 지표 79
〈표 14〉 어휘 유창성의 결정 요소 84
〈표 15〉 내용어와 기능어의 유형 95
〈표 16〉 어휘 오류 분류표 98
〈표 17〉 어휘 오류 분석 기준 99
〈표 18〉 어휘 오류 분석 기준 100
〈표 19〉 오류 판단의 기준과 예시 101
〈표 20〉 담화 구성 능력의 정의 103
〈표 21〉 어휘적 결속성의 유형 107
〈표 22〉 한국어 교육용 대용어 113
〈표 23〉 접속 부사의 목록 114
〈표 24〉 등급별 접속 부사의 목록 115
〈표 2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 연구의 접속 부사 목록 116
〈표 26〉 맥락의 유형과 정의 119
〈표 27〉 한국어 어휘의 사용역 양상 119
〈표 28〉 의사소통 전략의 개념 122
〈표 29〉 의사소통 전략의 유형 123
〈표 30〉 분석 방법 및 절차 128
〈표 31〉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나눔터의 말뭉치별 구축 규모 130
〈표 3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문어 자료 장르별 통계 131
〈표 33〉 문어 자료 선정 현황 133
〈표 34〉 한국어 숙달도별 쓰기 텍스트 장르 133
〈표 35〉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어 자료 장르별 통계 134
〈표 36〉 구어 자료 선정 현황 136
〈표 37〉 구어 텍스트 유형 136
〈표 38〉 구어 텍스트 유형 138
〈표 39〉 구어 텍스트의 분류 138
〈표 40〉 21세기 세종계획의 태그 세트(tag set) 수정 142
〈표 41〉 동사 파생 접미사, 형용사 파생 접미사의 형태소 분석기 결과 및 수정 형태 145
〈표 42〉 접미사의 형태소 분석기 결과 및 수정 형태 146
〈표 43〉 접두사의 형태소 분석기 결과 및 수정 형태 147
〈표 44〉 접두사와 접미사 결합 형태의 형태소 분석기 결과 및 수정 형태 147
〈표 45〉 접두사와 접미사의 형태소 분석기 결과 미수정 예시 147
〈표 46〉 합성 명사의 형태소 분석기 결과 및 수정 형태 148
〈표 47〉 형태소 분석기의 오류 예시 및 수정 형태 148
〈표 48〉 채점자 정보 154
〈표 49〉 질적 요인의 채점 기준 155
〈표 50〉 전처리 전 분석 대상의 총 어절 수 158
〈표 51〉 전처리 전 분석 대상의 평균 어절 수 158
〈표 52〉 전처리 후 분석 대상의 총 어절 수 160
〈표 53〉 전처리 후 분석 대상의 평균 어절 수 161
〈표 54〉 양적 요인 분석 결과 162
〈표 55〉 양적 요인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62
〈표 56〉 양적 요인 최고점, 최하점 자료의 요인별 점수 163
〈표 57〉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간 상관관계(N=900) 164
〈표 58〉 어휘 다양도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65
〈표 59〉 어휘 다양도 최고점, 최하점 자료의 요인별 점수 166
〈표 60〉 문어 장르의 어휘 다양도 분석 결과 166
〈표 61〉 구어 장르의 어휘 다양도 분석 결과 167
〈표 62〉 어휘 다양도와 양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68
〈표 63〉 어휘 세련도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69
〈표 64〉 문어 장르의 어휘 세련도 분석 결과 170
〈표 65〉 구어 장르의 어휘 세련도 분석 결과 170
〈표 66〉 어휘 세련도와 양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71
〈표 67〉 어휘 밀도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72
〈표 68〉 어휘 밀도의 최고점, 최하점 자료의 요인별 점수 172
〈표 69〉 문어 장르의 어휘 밀도 분석 결과 173
〈표 70〉 구어 장르의 어휘 밀도 분석 결과 173
〈표 71〉 어휘 밀도와 양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74
〈표 72〉 문어 장르의 오류 개수 175
〈표 73〉 구어 장르의 오류 개수 175
〈표 74〉 어휘 오류율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76
〈표 75〉 문어 장르의 어휘 오류율 분석 결과 177
〈표 76〉 구어 장르의 어휘 오류율 분석 결과 178
〈표 77〉 어휘 오류율과 양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78
〈표 78〉 질적 요인 분석 결과 179
〈표 79〉 질적 요인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80
〈표 80〉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900) 181
〈표 81〉 담화 구성 요소 분석 결과 182
〈표 82〉 담화 구성 요소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82
〈표 83〉 문어 장르의 담화 구성 요소 분석 결과 183
〈표 84〉 구어 장르의 담화 구성 요소 분석 결과 184
〈표 85〉 담화 구성 요소와 질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84
〈표 86〉 화용적 요소 분석 결과 185
〈표 87〉 화용적 요소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86
〈표 88〉 문어 장르의 화용적 요소 분석 결과 186
〈표 89〉 구어 장르의 화용적 요소 분석 결과 187
〈표 90〉 화용적 요소와 질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88
〈표 91〉 전략적 요소 분석 결과 188
〈표 92〉 전략적 요소의 원 점수, 최하점, 최고점, 표준 편차 189
〈표 93〉 문어 장르의 전략적 요소 분석 결과 190
〈표 94〉 구어 장르의 전략적 요소 분석 결과 190
〈표 95〉 전략적 요소와 질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191
〈표 96〉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N=900) 192
〈표 97〉 초급 학습자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195
〈표 98〉 초급 학습자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간 상관관계(N=300) 195
〈표 99〉 초급 학습자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 196
〈표 100〉 초급 학습자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300) 197
〈표 101〉 초급 학습자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N=300) 197
〈표 102〉 중급 학습자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198
〈표 103〉 중급 학습자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간 상관관계(N=300) 198
〈표 104〉 중급 학습자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 199
〈표 105〉 중급 학습자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300) 200
〈표 106〉 중급 학습자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N=300) 201
〈표 107〉 고급 학습자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201
〈표 108〉 고급 학습자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간 상관관계(N=300) 202
〈표 109〉 고급 학습자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 203
〈표 110〉 고급 학습자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300) 203
〈표 111〉 고급 학습자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N=300) 204
〈표 112〉 문어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205
〈표 113〉 문어의 양적 요인 간 상관관계(N=450) 206
〈표 114〉 문어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 207
〈표 115〉 문어의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450) 208
〈표 116〉 문어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450) 208
〈표 117〉 구어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209
〈표 118〉 구어의 양적 요인 간 상관관계(N=450) 210
〈표 119〉 구어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 211
〈표 120〉 구어의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450) 212
〈표 121〉 구어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 간 상관관계(N=450) 212
〈표 122〉 숙달도별 양적 요인과 양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순위 215
〈표 123〉 숙달도별 질적 요인과 질적 요인 점수 간 상관관계 순위 216
〈표 124〉 숙달도별 요인 간 상관관계 순위 217
〈표 125〉 자료 유형별 요인 간 상관관계 순위 218
〈표 126〉 숙달도별 양적 요인의 중요도 순서 222
〈표 127〉 숙달도별 질적 요인의 중요도 순서 223
〈표 128〉 어휘 목록의 예시 226
〈표 129〉 어휘 유창성의 교육 방안 예시 232
〈그림 1〉 교수·학습 목적별 어휘의 분류 40
〈그림 2〉 의사소통 언어 능력의 구성 요소 45
〈그림 3〉 의사소통 능력 모델 47
〈그림 4〉 어휘 능력 구조 56
〈그림 5〉 어휘 지식 61
〈그림 6〉 어휘 능력의 개념적 구성 요소 63
〈그림 7〉 Paribakht & Wesche(1997)의 VKS 채점 범주 70
〈그림 8〉 어휘 유창성 결정 요인 82
〈그림 9〉 의사소통 능력, 어휘 능력, 어휘 유창성의 관계 85
〈그림 10〉 어휘 유창성과 어휘 능력의 관계 86
〈그림 11〉 어휘 유창성의 구성 요인 89
〈그림 12〉 응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06
〈그림 13〉 선정 자료 목록화 예시 140
〈그림 14〉 형태소 분석기 구동의 예시 142
〈그림 15〉 Utagger의 '사용자 사전' 사용 예시 149
〈그림 16〉 엠에디터(EmEditor)의 '정규표현식' 사용 예시 150
〈그림 17〉 AntConc의 사용 예시 151
〈그림 18〉 어휘 밀도 연구의 예시 152
〈그림 19〉 한글(hwp)의 맞춤법 검사기 사용 예시 153
〈그림 20〉 어휘 의미 지도를 활용한 방안 225
〈그림 21〉 어휘 밀도 교육 방안의 예시 227
〈그림 22〉 어휘 오류율 교육 방안의 예시 228
〈그림 23〉 담화 구성 요소 교육 방안의 예시 230
〈그림 24〉 전략적 요소 교육 방안의 예시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