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휘 유창성의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구성하는 요인을 탐색하여 구성 요인 간의 관계를 밝히고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어휘 유창성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어휘는 타인의 의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어휘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의사소통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기 때문에 어휘는 기초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러한 어휘의 역할은 제2 언어 또는 외국어 의사소통 과정에서도 동일한 위상을 갖는다. 이러한 어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어휘의 역할을 소극적으로 다루거나 그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언어 숙달도를 파악하는 지표인 복잡성, 정확성, 유창성(CAF: Complexity, Accuracy, Fluency) 중 어휘 분야에서는 유창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어휘 유창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어휘 유창성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고는 아래의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어휘 유창성과 어휘 유창성 구성 요인 관련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또한 문헌을 통해 한국어 어휘, 어휘 능력, 어휘 유창성 등과 관련한 연구를 정리하며 선행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밝혀 본 연구의 방향을 확립하고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어휘 유창성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의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어휘, 어휘 능력, 어휘 유창성에 대한 개념과 특징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본고의 연구 대상인 어휘 유창성은 아직까지 그 개념과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서 이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하고자 하였다.
3장에서는 어휘 유창성의 세부 구성 요인을 탐색하였다. 어휘 유창성의 세부 요인은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양적 요인으로는 주로 '어휘 풍요도'라고 부르는 요인들을 포함하였다. 이에 어휘 다양도, 어휘 세련도, 어휘 밀도, 어휘 오류율을 세부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어휘 유창성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라는 점에서 착안하여 질적 요인은 의사소통 능력을 이루는 담화 구성 요소, 화용적 요소, 전략적 요소로 구성하였다.
4장에서는 어휘 유창성의 구성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립국어원의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원시 말뭉치에서 문어 450개, 구어 450개 자료를 선정하였다. 양적 요인은 Utagger, AntConc 등을 활용하여 요소별 산출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질적 요인은 양적 요인과 달리 컴퓨터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 경험이 있는 채점자의 평가를 통해 분석하였다. 숙달도별로 3인이 동일한 자료를 평가하였고 평가 결과의 평균값을 해당 자료의 점수로 부여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어휘 유창성의 요인별 점수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를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 분석 결과,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 분석 결과를 나누어 살펴보고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또한 숙달도를 초급·중급·고급으로 구분하여 숙달도 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확인하였다. 문어·구어로 자료 유형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자료 유형 간에도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적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은 어휘 다양도-어휘 세련도, 어휘 다양도-어휘 오류율, 어휘 밀도-어휘 오류율이 상관관계가 있다. 어휘 다양도와 어휘 세련도, 어휘 밀도와 어휘 오류율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어휘 다양도와 어휘 오류율은 음의 상관관계로 분석되었다.
둘째,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은 담화 구성 요소-화용적 요소, 담화 구성 요소-전략적 요소, 화용적 요소-전략적 요소가 각각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요인 간의 상관관계와 비교하면 상관 계수가 높아서 양적 요인 간의 상관관계보다 질적 요인 간의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과 질적 요인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즉, 어휘 유창성의 양적 요인이 뛰어난 학습자가 그렇지 못한 학습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휘 유창성의 질적 요인에서도 우수하다. 다만, 상관 계수가 0.146(p=0.000)이기 때문에 유의미한 상관관계이지만 그 상관성은 매우 미약하다.
넷째, 숙달도에 따라 어휘 유창성의 차이를 보였다. 양적 요인의 점수와 세부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숙달도, 자료 유형에 따라 차이가 발견되었다. 다만, 중급 문어를 제외하고는 공통적으로 어휘 밀도가 양적 요인의 점수와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초급 문어를 제외한 나머지에서 어휘 다양도가 양적 요인 점수와 상관관계가 높은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반면에 질적 요인 점수와 세부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모두 담화 구성 요소 > 화용적 요소 > 전략적 요소의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요인과 양적 요인 점수 간의 상관관계보다 질적 요인과 질적 요인 점수 간의 상관관계가 높아서 세 요인이 각각 높은 점수를 받으면 그렇지 못한 학습자에 비해 각각 상대적으로 높은 질적 요인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숙달도에 따라 요인 간 상관관계의 강하고 약한 정도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자료 유형에 따라 요인 간 상관관계를 파악한 결과에 따르면 양적 요인은 문어와 구어가 다른 양상을 보였다. 다만, 공통적으로 어휘 오류율은 문어와 구어에 상관없이 다른 요인들과 모두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어에서는 어휘 다양도도 다른 요인들과 모두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반면에 질적 요인은 문어와 구어 간에 차이가 없이 담화 구성 요소-화용적 요소 > 화용적 요소-전략적 요소 > 담화 구성 요소-전략적 요소의 순서로 상관관계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5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어휘 유창성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교육 방안의 구성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교육 방안은 어휘 유창성 양적 요인의 교육 방안, 어휘 유창성 질적 요인의 교육 방안, 어휘 유창성의 종합적 교육 방안으로 구분하여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