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표현언어와 수용언어 20
2) 언어발달지연 20
3) DIR Floortime 기반 어머니 참여 언어치료 20
4) 전통적인 언어치료 21
5) 정서발달 22
6)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행동 22
Ⅱ. 이론적 배경 24
1. 언어발달 24
1) 언어 이해력의 발달 24
2) 언어 표현력의 발달 26
3) 언어발달지연 유아의 언어 특성 27
2. 정서발달 29
1) 유아기 정서발달 29
2) 언어발달지연 유아의 정서 특성 31
3. 상호작용 32
1) 상호작용의 중요성 32
2) 상호작용 행동 발달 34
3) 언어발달지연 유아의 상호작용 특성 35
4. DIR Floortime 36
1) DIR Floortime의 정의 36
2)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 37
3) 자기 반영(Self-reflect) 39
4) DIR Floortime에 대한 선행 연구 40
Ⅲ.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연구도구 53
1) 아동발달검사 (Korean-Child Development Inventory: K-CDI) 53
2)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 (Functional emotional developmental capacities: FEDCs) 53
3) 부모-아동 상호작용 행동 평가 (Korea-Maternal Behavior Rating Scale & Korea-Child Behavior Rating Scale: K-MBRS & K-CBRS) 54
4) 어머니의 자기 반영 (Self-reflect) 55
3. 연구절차 56
1) 사전단계 56
2) 중재단계 57
3) 사후단계 66
4. 자료 분석 66
5. 윤리적 고려 66
Ⅳ. 연구결과 68
1. 유아의 언어발달 68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68
2) 언어발달에 대한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68
3) 언어발달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1
2. 유아의 정서발달 71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71
2)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72
3)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4
3. 어머니와의 놀이상황에서 유아의 상호작용 행동 74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74
2) 어머니와의 놀이상황에서 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75
3) 어머니와의 놀이상황에서 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8
4. 유아와의 놀이상황에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79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79
2) 유아와의 놀이상황에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80
3) 유아와의 놀이상황에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83
5. 어머니의 자기 반영 85
Ⅴ. 결론 90
1. 결론 및 논의 90
2. 의의 및 제언 94
참고문헌 97
부록 106
〈부록 1〉 연구 안내문 및 동의서 107
〈부록 2〉 DIR Floortime 자기 반영 기록지 예시 110
〈부록 3〉 대응표본 t 검증 결과 111
〈부록 3-1〉 실험집단 사전·사후 비교 111
〈부록 3-2〉 비교집단 사전·사후 비교 112
ABSTRACT 113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표 2〉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52
〈표 3〉 DIR Floortime 프로그램 59
〈표 4〉 DIR Floortime 기반 어머니 참여 언어치료 계획안 예시 61
〈표 5〉 비교집단 언어치료 계획안 예시 64
〈표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68
〈표 7〉 언어발달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69
〈표 8〉 언어발달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1
〈표 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72
〈표 10〉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72
〈표 11〉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4
〈표 1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75
〈표 13〉 K-CBRS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76
〈표 14〉 활동적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8
〈표 15〉 사회적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78
〈표 1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79
〈표 17〉 K-MBRS의 사전·사후 조정된 사후 검사 80
〈표 18〉 반응적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83
〈표 19〉 효율적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84
〈표 20〉 지시적 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분산 분석 결과 84
[그림 1] DIR Floortime 기반 어머니 참여 언어치료 순서 58
[그림 2] 전통적인 언어치료 순서 64
[그림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표현언어 평균 비교 70
[그림 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용언어 평균 비교 70
[그림 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기능적 정서발달 능력 평균 비교 73
[그림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유아의 활동적 행동요인 평균 비교 77
[그림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유아의 사회적 행동요인 평균 비교 77
[그림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어머니의 반응적 행동요인 평균 비교 81
[그림 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어머니의 효율적 행동요인 평균 비교 82
[그림 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어머니의 지시적 행동요인 평균 비교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