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문제 24
3. 연구방법 및 절차 24
4. 연구의 제한점 26
Ⅱ. 이론적 배경 28
1. 학습 연구에서의 인지주의 학습이론 28
가. 학습 연구에서의 인지과학의 변천과 흐름 28
나. 인지주의 학습이론 연구의 특징과 한계 33
2. 상황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40
가. 인지 활동에서의 상황적 요인에 대한 재조명 42
나. 실천적 지식과 실천에 기반한 학습 46
다. 자기구조의 갱신과정으로서의 학습 51
3. 상황주의 학습이론에서 드러나는 학습자 경험의 특징 55
가. 에이전트로서의 학습경험 56
나. 지식·기능·가치 및 태도의 총체적 학습경험 62
다. 역량의 수행성 68
라. 실천공동체에의 참여로서의 개념 학습 71
마. 봄(seeing)의 일치학으로서의 학습 과정 76
4. 상황주의 학습연구의 학습자 경험을 반영한 평가의 특징 79
가. 학습자 주도적 과제의 평가 84
나. 학습자의 탐구 맥락을 지원하는 평가 90
다. 다면적 평가 99
라. 정성평가에서의 객관적 평가와 타당성있는 평가 104
마. 정성평가를 위한 과정타당도의 확보 111
Ⅲ. 상황주의에 근거한 IB DP 평가 설계 분석 118
1. 분석 범주 도출 118
가. 연구 설계 및 범주 도출 118
나. IB DP의 개요 123
2. 분석 내용 129
가. 학습자 주도적 평가 과제 129
나. 깊이 있는 이해를 유도하는 평가 설계 145
다.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166
Ⅳ. 결론 197
1. 연구 요약 197
2. 연구의 시사점 205
참고문헌 209
Abstract 226
〈표 Ⅱ-1〉 인간 인지 논의의 세 구분 29
〈표 Ⅱ-2〉 인지주의 패러다임의 네 단계 29
〈표 Ⅱ-3〉 인지주의와 상황주의의 구분 30
〈표 Ⅱ-4〉 인지주의의 구분 범주 32
〈표 Ⅱ-5〉 Bloom's taxonomy 36
〈표 Ⅱ-6〉 두 분류학에서의 지식 38
〈표 Ⅱ-7〉 신분류학 수준 및 세부내용 38
〈표 Ⅱ-8〉 상황에 대한 두 가지 접근 43
〈표 Ⅱ-9〉 학습자 주도성이 나타나는 양상 58
〈표 Ⅱ-10〉 학습경험의 분류 67
〈표 Ⅱ-11〉 OECD DeSeCo vs. EDUCATION 2030 69
〈표 Ⅱ-12〉 시대별 평가의 특징 80
〈표 Ⅱ-13〉 평가의 지향성에 따른 구분 81
〈표 Ⅱ-14〉 학습경험으로부터 도출한 내용 범주 84
〈표 Ⅱ-15〉 에이전시의 평가 문항 88
〈표 Ⅱ-16〉 학기 단위 평가계획표 예시안 95
〈표 Ⅱ-17〉 NPDL의 참혼합평가 유형(일부) 100
〈표 Ⅱ-18〉 평가 접근과 방법의 형태: 교실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101
〈표 Ⅱ-19〉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기능 103
〈표 Ⅱ-20〉 2023년 시도별 학업성적관리 시행 지침(수행평가) (2023년도 기준) 104
〈표 Ⅱ-21〉 논술형 평가 문항 채점기준 예시 105
〈표 Ⅱ-22〉 수행평가 루브릭 예 106
〈표 Ⅱ-23〉 수행평가 루브릭 예(2) 107
〈표 Ⅱ-24〉 '과정'에 초점을 둔 평가 타당도의 단계 및 준거 112
〈표 Ⅲ-1〉 연구 범주 118
〈표 Ⅲ-2〉 IB DP 교과군 및 교과군별 목표 119
〈표 Ⅲ-3〉 IB 학교급별 특징 124
〈표 Ⅲ-4〉 IB 학습자상 125
〈표 Ⅲ-5〉 IB ATT 및 ATL 125
〈표 Ⅲ-6〉 IB DP 교과군 및 세부 교과 목록 126
〈표 Ⅲ-7〉 IB 중핵교육과정 개요 127
〈표 Ⅲ-8〉 디플로마 수여 기준 128
〈표 Ⅲ-9〉 분석 대상 128
〈표 Ⅲ-10〉 언어A: 언어와 문학 총괄평가 배점 및 내용 131
〈표 Ⅲ-11〉 역사과 외부평가 문제 section 1 예시 133
〈표 Ⅲ-12〉 연구 질문 샘플(일부) 136
〈표 Ⅲ-13〉 중핵교육과정에서의 과제설계 요건 138
〈표 Ⅲ-14〉 IB 학습자상 139
〈표 Ⅲ-15〉 학업적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이유(일부) 142
〈표 Ⅲ-16〉 역사과 위부평가 문제 section 1 예시 149
〈표 Ⅲ-17〉 역사과 외부평가 1의 4번 문제 점수 구간표 149
〈표 Ⅲ-18〉 IB 언어와 문학과 탐구영역 및 핵심내용 151
〈표 Ⅲ-19〉 EE 성찰세션별 확인사항 155
〈표 Ⅲ-20〉 소논문 지도교사가 할 수 있는 것 156
〈표 Ⅲ-21〉 IB DP EE 평가기준:E 참여 평가지표 157
〈표 Ⅲ-22〉 CAS 성찰의 4요소 158
〈표 Ⅲ-23〉 CAS 학습결과물 목록 159
〈표 Ⅲ-24〉 IB DP 수학과 교수요목 구성요소 161
〈표 Ⅲ-25〉 수학과 내부평가 시간 배분 안내 162
〈표 Ⅲ-26〉 언어와 문학 외부평가1 채점기준 162
〈표 Ⅲ-27〉 IB 분석적 루브릭의 형식 164
〈표 Ⅲ-28〉 TOK 전시회 평가기준 165
〈표 Ⅲ-29〉 IB의 평가 원칙 166
〈표 Ⅲ-30〉 의미있는 평가의 설계에 관한 지침 168
〈표 Ⅲ-31〉 수학과 사전학습 주제 170
〈표 Ⅲ-32〉 IB EE 사서 교수자의 역할 173
〈표 Ⅲ-33〉 수학과 실제 평가 목표 176
〈표 Ⅲ-34〉 수학과 내부 평가(수학적 탐구) 기준 177
〈표 Ⅲ-35〉 언어와 문학에서의 교과 목적-평가 목표-평가 방법의 연결 179
〈표 Ⅲ-36〉 IB 채점관별 역할 185
〈표 Ⅲ-37〉 EE 평가에서의 최적화 모델 점수 구간표 : 비판적 사고력 188
〈표 Ⅲ-38〉 언어과와 수학과의 의사소통 평가기준 193
〈표 Ⅲ-39〉 EE 지도교사의 역할 194
〈표 Ⅲ-40〉 EE 평가기준 196
[그림 Ⅰ-1] 교육과정 문서 체계(좌: 국가교육과정, 우: IB DP교육과정, 조현영 외, 2020:221) 23
[그림 Ⅰ-2] 연구 절차 26
[그림 Ⅱ-1] 인지주의의 두 패러다임 31
[그림 Ⅱ-2] Anderson et al(2001)에서 제시된 개정된 교육목표분류학 37
[그림 Ⅱ-3] 신 분류학 38
[그림 Ⅱ-4]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학에서의 행동 모형 39
[그림 Ⅱ-5] 활동의 위계화 47
[그림 Ⅱ-6] 합법적 주변참여 도식 52
[그림 Ⅱ-7] 엥게스트롬(Engeström)의 활동시스템 모델 54
[그림 Ⅱ-8] NPDL의 협력적 탐구 사이클(Collaborative Inquiry Cycle, NPDL, 2019) 60
[그림 Ⅱ-9] 자율과 책임을 같이하는 학습자 주도성 62
[그림 Ⅱ-10] 교육과정 이론, 심리학적 이론, 구성주의 패러다임, 평가 이론 등 변화된 평가 패러다임의 토대 83
[그림 Ⅱ-11] 총괄평가와 형성평가의 재구조화 86
[그림 Ⅱ-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9)에서 제시하는 과정중심평가 예시안 94
[그림 Ⅱ-13] 분절화된 피드백 설계 96
[그림 Ⅱ-14] 학습자 서사가 반영된 과제 설계 97
[그림 Ⅱ-15] 평가의 깊이에 따른 평가 양식 구분 102
[그림 Ⅱ-16] 중학교 수행평가의 분석적 루브릭 예 109
[그림 Ⅱ-17] 수업-평가 연계를 강화한 논술형 평가의 절차와 지침 116
[그림 Ⅲ-1] 연구대상 선정 절차 121
[그림 Ⅲ-2] IB DP 프레임워크 124
[그림 Ⅲ-3] IB DP 프레임워크의 구조 147
[그림 Ⅲ-4] IB DP 언어와 문학 프레임워크 147
[그림 Ⅲ-5] IB의 교수와 학습 151
[그림 Ⅲ-6] IB DP 가이드라인 구조 152
[그림 Ⅲ-7] IB DP 교수학습 설계의 단위 153
[그림 Ⅲ-8] 효과적인 형성평가 설계 유형의 세 가지 154
[그림 Ⅲ-9] CAS 5단계 160
[그림 Ⅲ-10] 평가 유형 및 양식의 다양성 175
[그림 Ⅲ-11] 교과목표와 연계된 평가 176
[그림 Ⅲ-12] 수학과 평가목적과 평가기준의 상호연관성 177
[그림 Ⅲ-13] 신뢰도와 타당도 181
[그림 Ⅲ-14] IB 평가 조정 개요 183
[그림 Ⅲ-15] (응시생 수가 많은 과목에서의) IB 채점관 제도 184
[그림 Ⅲ-16] IB 외부평가 채점 조정 체계도 184
[그림 Ⅲ-17] IB에서의 채점 조정 체계도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