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힘으로서 역량이 대두한 배경과 현재 학교 교육이 요구하는 성공적 교육으로서의 잘삶(well being)의 모습은 학력관에 대한 혁신을 요한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의 논의가 떠오른 이후 어떠한 방법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물음이 떠올랐고, 교수학습의 혁신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도입되어왔다. 역량을 지향하는 교육은 기존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는 데서,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과는 다른 접근에서부터 들여다보는 것이 필요하였다.
역량기반의 교육과정으로 제시된 구체적 방법들의 공통점은 사실적 지식을 낱낱이 가르치기보다는, 해당 학문의 중추적인 원리로서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여 하나를 가르치더라도 내재된 가치를 터득하게 하는 것에 집중하도록 한 데에 있었다. 특히나 변화하는 교육세계에서 평가는 그 역할과 위상이 달라졌는데, 이때의 평가는 닫힌 의미의 평가가 아니라 성장 중심적이면서 발달주의적 관점을 채택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과 평가가 모두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진다는 데서 '성장중심평가'라고도 일컫는다.
이로 인해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었음에도 평가는 지식형의 형태를 유지하는 모습을 흔히 발견할 수 있는데, 교수학습이 변화함에도 평가가 바뀌지 않는 것은 학습자의 학습의 경험을 다시금 지식중심으로 유도해내는 것과 다름없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사회변화에 따른 학습경험의 재고와 교육과정 전환에 필요한 상세 논의를 전개하는 것을 목표로 출발하였다. 역량으로의 전회와 그를 통한 평가의 변화는 배움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 근거하는 만큼 본 연구는 평가 변화를 위해 학습경험을 어떻게 설계할 것이며 이것을 발휘하기 위한 맥락적 조건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평가 체제에서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의 문제 등을 탐색하면서 구체적인 탐구의 근거로서 바깥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구성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상황주의 학습이론 연구들에 기초하였다.
연구의 관점을 상황주의 학습이론으로 선정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첫째, 역량의 속성은 대표적으로 기능(skill)과의 개념 혼재에서 현재는 지식, 가치 및 태도라는 점이 동반되는 수행의 문제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앎 -> 수행이라는 선형적 관계에서 앎의 재구조화가 수행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며, 역량은 그에 대한 함축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식의 인출 과정에 주목하는 인지주의적 관점 대비 앎과 수행의 관계를 '실천적 지식'이라는 개념으로 연결시켜 보고있는 상황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을 채택하였다.
둘째, 학습자 중심적 학습에의 강조 맥락은 최근 상황주의 학습이론들에서 강조하는 연구결과들과도 상응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의 학습자 중심적 학습은 학습자 참여적 관점을 보다 확장적 관점에서 해석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선택권을 갖는 것 이상으로 자기 서사와 맥락을 그려나가는 적극적 의미의 관여(engagement)를 요하는 모습이다. 또한 이는 학생 행위주체성(student agency)에 대한 재해석을 시도하는 연구들의 특징과도 유사한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있었던 만큼, 학습자의 머릿속 정보처리과정에 집중하기보다는 '참여'에 대한 이론들을 다루고 있는 상황주의 학습이론에 기반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에서는 상황주의 학습이론들을 살펴본 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습경험의 특징들을 도출해보았다. 그리고 도출된 특징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특징이 교육평가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과정이 일환으로 해외 교육평가 문서를 살펴보았다. 연구에서 채택한 예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는 IB의 다양한 학교급 가운데 인문계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하는 IB DP(Diploma Programme)의 평가 설계안을 살펴보자 했다. 연구에서 인문계 고등학교 과정을 선택한 이유는 대학 입시와 직결된 과정이자, 서·논술형으로의 평가 체제 전환에 대한 요구 속에서 그 변화가 난제로 손꼽히는 학교급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IB DP 과정에서는 전체 IB가 그러하듯 바칼로레아식 탐구 문제, 개방형 평가와 이를 지원하는 평가체제의 지원이 신빙성있게 손꼽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의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는 어떻게 학습의 경험을 조명하고 있는가?
둘째, 이렇게 도출된 상황주의 학습이론의 학습경험 상의 특징은 IB DP 평가 체제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셋째, 위에서 도출된 연구의 결과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탐구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교육과정 문서를 중심으로 진행된 문헌분석 연구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 교육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실행 연구가 아닌 하향식(top-down) 전달 방법에 기초한 문헌분석에 주안점을 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채택한 이유는, 국가교육과정 등의 문서는 시도별 자체 교육과정을 만들고 교수자별 자율권을 부여하더라도 전체의 방향성과 얼개를 잡아주는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행연구 이전에 실행을 유도해내는 문서 차원에서의 논의를 먼저 전개하고자, 평가 문서에 대한 문헌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질문을 중심으로 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분석 관점으로 채택한 '상황주의 학습이론'은 상호작용으로서의 인지의 양상에 대해 주목하면서, 이것이 학습에서 어떠한 실천적 양상으로 드러나는지 분석하고 있었다. 선행연구들은 학교 안에서의 질서와 학교 밖에서의 질서의 차이를 제시하면서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의 특수성을 발견하였으며, 실제 인지의 과정은 맥락 의존적이고 상황변주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것은 구성주의 패러다임을 기초로 함으로써 학습자의 인지가 선이해에 기반해 구축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상황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자와 지식의 관계 역시 학습자는 행위 주체이자 지식은 역량의 기초가 되는 하나의 요소로서 행위 주체의 역할을 강조한다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었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하여 IB DP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평가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의 분석틀은 상황주의 학습이론 및 평가 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연구들의 공통적 특징을 범주화하여 설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 틀에 따라 IB DP의 평가체제를 학습자 주도적 평가, 심층탐구의 평가, 평가의 타당성 확보방안이라는 중범주를 추출하여 각 범주에 맞는 국어, 수학, 역사, 교과 외 활동(IB Core curriculum)에 해당하는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예컨대 학습자 구성적 평가 체제로서, IB DP에서는 전과목 논·서술형 평가 체제와 논술형 평가를 제시하더라도 옳고 그름이 아닌 학습자의 논지구성 자세와 태도, 그 논리의 합리성에 대한 정성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학습자의 깊이 있는 탐구를 유도하기 위해 개념중심의 학습과 평가를 강조하고 있으며, 성찰적 경험을 맥락적으로 배치하고 있다는 점 등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평가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간주관적 평가 태도, 평가 공동체 문화의 작동과 이를 통한 전문적학습공동체로 거듭나는 모습으로부터 상황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셋째,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된 연구의 결과는 평가의 지향점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시사를 남기고 있었다. 연구는 교수학습의 결과로서 평가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평가를 조명하려는 시도들을 진행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성장주의적 관점에서 평가의 환류기능이 회복됨으로써 학습자 맞춤형, 성장형 평가를 지원한다는 점을 조명해볼 수 있었다. 상황주의 및 IB의 시도들은 역량이란 지식의 양이나, 기능과 같은 것에 그치지 않고, 평가의 맥락 안에서도 충분히 학습자의 역량을 평가하고 추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특히 IB DP 교육과정 중 평가 체제에 대한 이해는 교육과정이 거듭 당면하는 학습자 중심 학습, 개념학습, 깊이 있는 이해 등 오늘날 평가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선례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평가가 바뀌면 교육과정이 바뀐다.'는 말처럼, 상황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평가를 바라보려는 시도와 실천들이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확장시키고 심층적 학습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사례를 통해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유사한 학습경험을 구현하고 있는 사례들을 들여다봄은 교육 변화에 있어서 시행착오의 경험을 줄이고, 맥락에 맞는 적절한 도입 방법을 고민해보는 기초연구로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