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및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미술대학 디자인학과 입시제도 진단 21
가. 발상과 표현 24
나. 사고의 전환 25
다. 기초디자인 26
2. 미대 입시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 27
3. 문제해결 방법으로 디자인 씽킹 29
가. 시각적 사고에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로 29
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31
4. 문제해결에서 상황학습론과 민속방법론 34
가. 인지심리학에서 문제해결과 상황성 34
나. 문제해결에서 상황학습론 35
다. 상황적 행위에 관한 민속방법론 37
5. 미술창작 문제해결에서 듀이의 질성적 사고 41
6. 선행연구 분석 46
Ⅲ. 연구 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자료수집 52
3. 분석의 관점 54
Ⅳ. 디자인 수행에서의 실천적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학습자 경험 분석 56
1. 디자인 씽킹에 의한 '디자인 발상과 표현' 문제해결 사례 1 56
가. 배경 56
나. 공감(문제분석): '소재' 에서 연상·닮은꼴 탐색하는 상황 57
다. 문제정의(define): 문제 풀기 위해 진짜 문제 '대비 어' 로 만들기 62
라. 아이디어스케치: '감' 을 잡았지만, 표현의 한계 / '눈길 끄는 자료' 발견, 대비상황 만들어 구도 짜기 / 아이디어 수렴 판단기준 66
마. 표현(스케치 & 채색): 디자인 씽킹 한계/ 상황을 의도에 맞게 운용 83
바. 표현(채색): 창작과정 중 주변의 상황과 타협하며 만들어 가는 질성 표현 95
사. 평가(Test): 뻔하지 않아 특이한 문제 풀이 신선하다 112
2. '사고의 전환' 유형의 디자인 문제해결 사례 2 114
가. 배경 114
나. 아이디어 발상: '한번 해 봤던' 구도 틀 위에 내용 바꿔가며 발상 116
다. 표현(스케치): 계획에 없었는데 허전해서 비선형적으로 발상 추가 118
라. 표현(채색): 금속질감 표현 / '여행 이미지' 질성 구체화 121
마. 쓸데없는 것처럼 보였던 것: 시간단축/ 밀도 올리고 완성도 높여 141
바. 평가: 다음번에 할 때는 ... 144
3. '기초디자인' 유형의 디자인 문제해결 사례 3 149
가. 발상: 상호작용 통한 아이디어 발상 구체화 149
나. 표현(스케치): '상황 봐 가면서' '실천 가능한 것' 으로 타협 154
다. 표현(채색): 창작과정 흐름 안에서 '주제' 질성 만들어 가는 표현 160
Ⅴ. 결론 176
1. 요약 176
가. 상황 협상적 속성과 비선형적 문제해결 179
나. 타자와의 상호작용, 이전 상황 '봐 가면서' 발상 구체화 183
다. 타인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주제' 의 질성 구체화 방식 188
라. 입시 미술의 속성상 시간 단축하는 도구의 사용 198
2. 결론 및 시사점 200
참고 문헌 207
English abstract 212
〈표 1〉 연구대상 주요 경력 51
〈표 2〉 '사고의 전환' 유형의 문제 115
〈표 3〉 수업 전개 과정 115
〈표 4〉 '기초디자인' 유형의 문제 149
〈표 5〉 연구 대상 및 제시된 '문제' 177
[그림 1] 문제 분석하면서 시각화하는 장면 58
[그림 2] 소재 분석하는 발상 상황 62
[그림 3] 아이디어스케치2 68
[그림 4] 〔아이디어스케치 3〕 구체화 과정 72
[그림 5] 아이디어 수렴, 뭐가 더 나은가요? 75
[그림 6] 미완성인 〔아이디어스케치 4〕,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 가는 상황 77
[그림 7] 그거랑 이거랑 뭐가 더 나은가요? 78
[그림 8] 그림자 처리한 걸 보면서 대안으로 그린 움막집 79
[그림 9] '대나무 살로 만든 발' 에서 힌트 얻고, 아이디어 추가 생성 79
[그림 10] 부채와 관련된 '합격 작품' 검색, 함께 공유 80
[그림 11] 타인의 관점에서 최종 선택한 아이디어스케치 81
[그림 12] 스케치 상황 83
[그림 13] 도구의 사용 중 종이 일어나는 문제 발생 86
[그림 14] 채색 중 문제 발생, 상황을 의도에 맞게 운용하는 방식으로 기초설계 수정 89
[그림 15] 상아 학생 완성 작품 95
[그림 16] '금속과 가죽으로 된 새' 표현 과정 98
[그림 17] 물방울 표현 교사 시범. (색칠 과정 이미지는 연구자가 그림판으로 재현) 103
[그림 18] 학습자가 '해 보면서' 익히고 만들어 가는 물의 느낌 표현 104
[그림 19] 상아가 그린 첫 번째 '물방울' 표현 106
[그림 20] 문제 상황 해결 과정에서 만들어진 두 번째 물방울 생성 107
[그림 21] 왼쪽으로 튕겨 올라가다 떨어지는 찰나의 '물방울' 109
[그림 22] 상황에 따라 점점 추상화되는 물의 질성 111
[그림 23] 생각대로만 되지 않는 스케치 장면 118
[그림 24] 둥근 알람 종 시계 초벌 색칠 과정 122
[그림 25] 지적받기 전 금속질감 완성. 125
[그림 26] 지적받은 후 금속질감 처리 125
[그림 27] 일반적인 '반사광' 표현 128
[그림 28] 참고 작품으로 '감' 을 잡게 한 후 '손 봐주기' 하는 상황 129
[그림 29] 금속 질감 기본 덩어리 설명하는 장면 131
[그림 30] 학습자 그림 위에, 교사가 '손 봐준' 금속질감 표현 133
[그림 31] 문제해결로서 배경에 발상 추가되고 '여행 이미지' 질성 구체화하는 과정 136
[그림 32] 실제 작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 방식 141
[그림 33] 평가: 다음번에 할 때는 144
[그림 34] '하도 뜬 거' 149
[그림 35] 완성된 스케치 155
[그림 36] 아이디어스케치(상황1) 와 실제 스케치(상황2) 의 차이 155
[그림 37] 물 표현 어떻게 할 것인가? 조율하는 상황 159
[그림 38] 학생 완성 작품 161
[그림 39] 노란 스펀지에 파란색 물 스며드는 작업 과정 163
[그림 40] 왕관 모양 물 구조 167
[그림 41] 물기둥 모양이 바뀜 169
[그림 42] 물회오리 생성 169
[그림 43] 왕관모양 물 구체화 170
[그림 44] 물 재구성 (상단) 171
[그림 45] 밀도 올리는 작업방식 172
[그림 46] 디 스쿨(D. School)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179
[그림 47] 사례 1. 협상과 비선형적인 절차에 의해 '미래의 새' 구체화 장면 180
[그림 48] 사례 1. 협상적 속성에 의해 '미래의 새' 구체화 되는 도식화 181
[그림 49] 사례2. 협상적 속성과 비선형적 절차에 의해 발상 추가 생성 182
[그림 50] 사례 2. 상황 협상적 속성에 의해 비선형적으로 완성 183
[그림 51] 사례1. '타자와의 상호작용' 이전 상황 '봐 가면서' 발상하는 상황 185
[그림 52] '지금 여기' 상황에서 주제에 맞는 아이디어 만드는 과정 185
[그림 53] 합의가 됐어도, 그때 상황 특수성에 의해 다시 조율로 수정 187
[그림 54] 사례 3. 물의 질성 '왕관 모양의 물' 구체화하는 과정 189
[그림 55] 사례 1.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물의 질성 191
[그림 56] 사례1. '금속과 가죽 질감의 새' 질성 표현 구체화 196
[그림 57] 사례2. '여행 이미지' 질성 표현 구체화 198
[그림 58] 이전 상황 결과 보면서 '지금 여기' 발상하기 203
[그림 59] 상황에 따라 구체화 혹은 추상화되는 물의 질성 표현 방식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