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마시는 물의 위생을 저렴하면서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디지털기반의 스마트 수질측정기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제품이 성공적으로 도입되어 소비자의 건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더불어 기업의 경영이윤 활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과 플로우(Flow)모델을 기반으로 신뢰와 건강 추구 요인을 새롭게 추가하여 스마트 수질측정기의 외적 동기요인과 내적 동기요인들의 특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외적 동기요인과 내적 동기요인으로 구분하였고,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독립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외적 동기요인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으로 나누었고 내적 동기요인은 건강 추구, 유용성 추구, 사회적 동조성 추구, 정보 추구로 각각 나누었다. 둘째는 외적 동기요인인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이 신뢰와 태도에 영향을 주어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는 내적 동기요인인 건강 추구, 유용성 추구, 사회적 동조성 추구, 정보 추구가 신뢰, 태도, 인지된 집중에 영향을 주고 어떻게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 516개를 사용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적 동기요인인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은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신에 태도에는 영향을 주었고 이것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내적 동기요인인 건강 추구, 유용성 추구, 사회적 동조성 추구, 정보 추구는 신뢰와 태도, 인지된 집중에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인지된 집중은 태도가 아닌 신뢰성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것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내적 동기요인중 건강 추구는 본 연구에서 새로이 추가한 변수인데 신뢰, 태도, 인지된 집중에 모두 영향을 미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