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문제와 연구내용 16
3. 선행연구 고찰 18
4. 연구 동기 23
Ⅱ. 이론적 논의 25
1.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멘토링 25
1.1. 다문화 멘토링의 개념과 특성 25
1.2. 다문화 멘토링의 교육적 의의 29
1.3. 대학생의 사회 참여와 다문화 멘토링 33
2. 행위자성과 다문화 멘토링 35
2.1. 행위자성의 정의 35
2.2. 다문화 멘토링에서 멘토의 역할과 역량 39
2.3. 다문화 멘토링과 멘토 행위자성 43
3. 소결 46
Ⅲ. 연구 방법 49
1. 질적 사례연구 49
2. 연구참여자 51
3.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61
3.1. 자료 수집 61
3.2. 자료 분석 68
4. 연구의 엄격성과 윤리적 고려 73
4.1. 연구의 엄격성 73
4.2. 윤리적 고려 74
Ⅳ. 대학생의 다문화 멘토링 참여경험의 이해 75
1. 다문화 멘토링에 대한 기대와 목표 75
1.1. 다문화 멘토링을 통한 돌봄의 실천 76
1.2. 직업인으로서 자기 탐색과 성장 80
1.3. 다문화 사회에서 징검다리 되기 83
2. 다문화 멘토링에서 수행한 멘토 역할 86
2.1. 배움에 대한 갈망을 채워줌 86
2.2. 대학 입시 준비의 숨은 조력자 92
2.3. 다문화로 인한 상처 보듬기 96
2.4. 교사에서 마음을 나누는 형과 언니로 98
3. 갈등 상황에 대한 문제 해결 전략 102
3.1. 역할 갈등에서 멘토의 정체성 찾기 102
3.2. 멘티의 저항을 다루기 위한 힘빼기 106
3.3. 멘티와 동등한 눈높이로 바라보기 108
3.4. 협력의 공백 채우기 114
4. 다문화 멘토링 활동을 통한 가치 창출 119
4.1. 자기 발견에서 얻는 성취감 120
4.2. 문화다양성 이해와 상호작용 역량 향상 123
4.3. 더불어 잘 사는 삶에 기여 125
5. 소결 128
Ⅴ. 다문화 멘토링 참여경험에 나타난 행위자성의 의미 131
1. 의미 있는 삶의 구체화 132
1.1. 과거와 현재, 미래의 연결 133
1.2. 돌봄을 통한 삶의 가치 실현 137
2.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배움과 성장 144
2.1. 교육을 넘어서는 관계 맺기의 여정 145
2.2. 만남을 통한 동반 성장 148
2.3. 멘토링은 하는 것이 아닌 '되는 것' 153
3. 다문화 멘토링의 이상과 현실의 간극을 채워감 160
3.1. 멘토링을 제한하는 맥락 161
3.2. 성찰과 노력으로 이루어진 완주 165
4. 공존 사회를 위한 발디딤 171
4.1. 평행한 삶에서 일상의 접속으로 172
4.2. 다문화 시민 되기 177
5. 소결 184
Ⅵ. 결론 186
1. 요약 186
2. 논의 및 제언 190
3. 에필로그 197
참고문헌 199
ABSTRACT 216
부록 220
〈표 Ⅱ-1〉 다문화 멘토링 운영 현황 27
〈표 Ⅱ-2〉 멘토링 개념의 패러다임 변화 31
〈표 Ⅲ-1〉 연구참여자 기본 정보 56
〈표 Ⅲ-2〉 자료의 유형과 내용 61
〈표 Ⅲ-3〉 반구조화 질문 63
〈표 Ⅲ-4〉 연구참여자별 면담 일정 개요 65
〈표 Ⅴ-1〉 다문화 멘토링 참여경험에 나타난 행위자성의 의미 132
[그림 Ⅱ-1] 다문화 멘토링 구성 요소와 인적 요소 29
[그림 Ⅱ-2] 다문화 멘토링에서의 멘토 역량 42
[그림 Ⅱ-3] 다문화 멘토링 멘토 행위자성 모델 46
[그림 Ⅲ-1] 포괄적 분석 절차와 연구에의 적용 70
[그림 Ⅲ-2] 1차 코딩의 사례(연구참여자 4의 1차 전사록) 71
[그림 Ⅲ-3] 2차 코딩: 코드와 범주의 관계 72
[그림 Ⅳ-1] 연구참여자 3의 활동보고서 88
[그림 Ⅳ-2] 연구참여자 4의 온라인 멘토링 활동 자료 89
[그림 Ⅳ-3] 연구참여자 2의 활동보고서 94
[그림 Ⅳ-4] 연구참여자 4의 멘토링 활동자료 109
[그림 Ⅳ-5] 연구참여자 7의 멘토링 활동지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