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항공기 객실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객실 서비스스케이프는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상징적 서비스스케이프, 방역안전활동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하위요인들이 지각된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와 유의성을 검증함으로써 객실 서비스스케이프의 어떤 요인이 지각된 서비스가치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에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서비스 만족과 브랜드충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대상을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2020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국제선 항공기 탑승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403명으로 제안하였고, 객실 서비스스케이프 중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은 공간성, 오락성, 쾌적성, 품질성으로 구분하고,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으로는 승무원과 타고객, 방역안전활동의 하위요인은 전반적인 방역활동과 승객의 방역활동, 승무원의 방역활동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는 정서상징적 서비스스케이프를 제외한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 방역안전활동,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순으로 지각된 서비스가치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지각된 서비스가치는 고객만족과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세부적인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변수를 활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는데, 성별과 항공사 좌석 등급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외국 항공사 이용이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와 코로나19 감염 경험 여부는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연구에 새롭게 도입한 방역안전활동이라는 객실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소는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에 이어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것은 코로나19를 경험한 항공 여행객들의 심리가 반영된 특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방역안전활동은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여행을 추구하는 고객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서비스의 요소로 확인되었으므로, 항공사들은 안전방역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코로나19가 종식된 상황에서도 또 다른 전염병에 대한 예방책으로 꾸준히 진행해야 하겠다. 또한 조절효과에서 성별과 좌석 등급에 따라 매우 다른 결과가 나왔는데, 이러한 결과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연구한다면 항공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