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FATO, TLOF, SAFETY AREA 15
2-2. EVTOL(Electricpowered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18
2-3. Rotary Wing Aircraft Operation Noise Data 20
2-3-1. 서론 20
2-3-2. 항공기 기동 방식 22
2-3-3. Microphone 28
2-3-4. 자료 분석 및 해석 29
제3장 적용 30
3-1. 김포공항 소음보상 기준 및 보상액 30
3-2. 복합환승센터, 버티포트의 예정 입지 33
제4장 결과 및 고찰 38
4-1. 앞에서 분석한 결과 38
제5장 결론 44
참고문헌 46
Table 1. 기관별 FATO, TLOF, Safety Area 의 설계규정 16
Table 2. EVTOL 주요 개발사와 현재 성능 18
Table 3. EVTOL의 형태 및 특징 19
Table 4. 항공기 기종별 소음도 31
Table 5. EVTOL 기종별 소음도 32
Table 6. 김포공항 소음대책사업 추진현황 38
Figure 1. General heliport 15
Figure 2. FATO and TLOF SAFETY AREA 17
Figure 3. Rotary Wing Aircraft Aircraft(EC-135),위키백과 20
Figure 4. EVTOL(joby aviation), joby aviation.com 21
Figure 5. 수평비행 항로 22
Figure 6. 상승비행 항로 23
Figure 7. 강하비행 항로 24
Figure 8. 선회비행 항로 25
Figure 9. 착륙 및 이륙간 비행 항로 26
Figure 10. IGE와 OGE효과 상태에서의 측정 27
Figure 11. 장비 배치 28
Figure 12. 항공기 타입별 (보통 및 최대 하중 포함) 비행방식 에따른 소음 측정치 그룹화 차트 29
Figure 13. 김포공항 소음등고선, airportnoise.kr 30
Figure 14. GTX 노선도, 복합환승센터 입지, 경기도청 홈페이지 33
Figure 15. 인천시청역 , application호갱노노 35
Figure 16. 구성역, application호갱노노 36
Figure 17. Approach/Departure Surface Transitional Surface, FAA 37
Figure 18. 이착륙간 소음 기준치 측방 한계지점까지의 거리 40
Figure 19. 인천시청역(146m), application호갱노노 42
Figure 20. 구성역(146m), application호갱노노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