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문제 14
4. 선행연구 고찰 15
1) 재한 고려인 동포 학생들의 정체성 15
2) 음악교육과 정체성 형성 17
3) 다문화적 접근으로 바라보는 음악교육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고려인의 국내 이주와 접근 21
1) 한인 디아스포라 고려인 21
2) 국내 이주 고려인에 대한 해석과 접근 23
2. 재한 고려인 동포 학생들의 정체성 25
1) 재한 고려인 동포 자녀들의 초국적 삶, 혼성성 27
2) 디아스포라와 정체성 31
3. 음악교육과 정체성 34
4. 소결 38
Ⅲ. 연구 방법 39
1. 연구방법론 39
1) 문헌조사 39
2) 전문가집단인터뷰(FGI) 48
3) 전문가협의 49
2. 연구 배경 지역-인천 N동 고려인 밀집 거주지역 50
1) N동 고려인 주변지역 형성과 거주 51
2) 이주배경 아동의 증가: A초등학교와 교육환경 52
3) 연구자의 배경 5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6
1. 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56
1) 주제중심 통합 수업 56
2) 수업의 단계 57
2. 음악교육 수업지도안 59
3.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검증 63
1) 수업지도안의 장점 63
2) 수업지도안의 수정, 보완해야할 점 65
4. 수정된 프로그램 제시 68
Ⅴ. 결론 80
참고문헌 84
Abstract 88
부록 11
〈부록-1〉 전문가집단 프로그램 검증 설문지 90
〈부록-2〉 수업기록지 92
〈표1〉 A 초등학교 학생 수 53
〈표2〉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49
〈표3〉 1차 수업지도안 59
〈표4〉 수정된 지도안 68
[그림1] 다문화학생수 추이 변화 그래프 24
[그림2] 고려인 정체성의 분석틀 33
[그림3] 음악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개요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