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의미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7
제3절 선행 연구 19
제2장 이론 고찰 23
제1절 기호학의 개념 및 발전 23
제2절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념 26
제3절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개념 및 특징 29
3.1.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개념 29
3.2.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특징 40
제4절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유형 56
4.1. 체험 유형 56
4.2. 참여 유형 59
제3장 연구 문제 및 방법론 61
제1절 연구 문제 61
제2절 연구 방법론 64
제4장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 사례분석 68
제1절 제주도 빛의 벙커 전시회의 기호학적 분석 68
1.1. 제주도 빛의 벙커 전시회의 마케팅 홍보 전략 68
1.2. 제주도 빛의 벙커 전시회의 기호학적 접근 71
제2절 프랑스 Pixels Noir Lumiere 전시회의 기호학적 분석 75
2.1. 프랑스 Pixels Noir Lumiere의 인터랙션 장치 75
2.2. 프랑스 Pixels Noir Lumiere의 기호학적 전략 78
제5장 뉴미디어 시대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미래 발전 방향 80
5.1. 현실과 가상공간서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 80
5.2.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 스토리텔링 83
5.3. 인공지능과 감각 체험 86
5.4.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 와 MZ세대 90
제6장 결론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3
표 1. 전통 전시회 전시과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회 전시를 비교 15
표 2.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정의 28
표 3.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개념별 분류 32
표 4. SEMS 모델 (Strategic Experience Modules) 40
표 5. 퍼스 기호학의 구성요소 66
표 6. 퍼스의 기호 분류 67
그림 1. 마시미니와 카롤리 (1988) 참고, 칙센트미하이 (1990) 34
그림 2. Marina Abramović, Still from Rising, 2017, courtesy of Art 37
그림 3. Feelings are facts 전시회 43
그림 4. 청각 청명상하도 사운드뷰 예술전 바이두 백과 46
그림 5. 리빙 디지털 포레스트와 미래공원 49
그림 6. 설치 작품 석탄 1200포대 50
그림 7. 헤이즐넛 꽃가루 52
그림 8. 디저트 예술 체험 전시회 SWEETS BY NAKED 54
그림 9. Digital Transformation과 인터랙티브콘텐츠 백승국 (2022) 58
그림 10.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의 유혈별 특성 60
그림 11. 퍼싀의 기호의 삼원적 관계 64
그림 12. 빛의 벙커 유튜브 채널 69
그림 13. 빛의 벙커 INS 플랫폼 69
그림 14. 세잔, 프로방스의 빛 70
그림 15. 칸딘스키, 추상 회화의 오디세이 71
그림 16. 빛의 벙커 로고 72
그림 17. 전시 내부 공간 분포도 72
그림 18. 미러룸 74
그림 19. 캘러리 룸 74
그림 20. 벙커 프레임 75
그림 21. 〈Pixels Liquides〉 전시회 76
그림 22. 〈L'Origine du Monde〉 전시회 77
그림 23. MZ 세대 구분 90
그림 24. Z세대에 PC/노트북 사용 시간 92
그림 25. Z세대과 밀레니얼 세대 설비 사용 비교 93
그림 26. 중국 Z세대의 사용자 규모 변화 추세 94
그림 27. 중국 Z세대 및 전체 네트워크 사용자의 월평균 사용시간 및 일일 사용시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