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환경규제에서 배기가스의 배출량 감소를 목적으로 한 결과 배출량이 줄어드는 반면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았던 비배기계 먼지의 배출량은 전기차의 대중화 등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그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비배기계 먼지인 타이어 도로 마모먼지(TRWPs)의 배출특성을 파악하여 규제를 위한 기초연구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TRWPs 는 지역별 교통량 및 주변 지형특성이 배출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국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타이어는 고무, 필러, 프탈레이트 등과 같이 복합적인 요소로 이루어져있으며, 그 중 프탈레이트는 독성물질로도 알려져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서울시의 공업지역과 주거지역 25 곳의 도로먼지를 PM-75 로 샘플링하여 ISO 20593 에 따른 Py-GC/MS 를 이용한 정량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공업지역이 주거지역보다 약 2.5 배 높은 농도를 보였다. PM-10 에서의 TRWPs 의 입자 분포 및 단일입자 분석등을 통해 TRWPs 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인체흡입가능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되어왔다.
본 연구는 TRWPs 의 특성 분석을 위해 공업/주거 지역 16 곳의 PM-75 와 PM-10 의 TRWPs 정량 값을 비교하였다. 또한 프탈레이트도 동일한 방법으로 정량하여 TRWPs 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도로먼지의 표면 원소 분포와 TRWPs 의 빠른 검출방법을 제시하고자 SEM-EDX 와 Raman spectroscopy 가 단일입자분석에 사용되었다, 단일입자분석에는 전처리 (digestion, density separation)가 시행되었다. TRWPsPM-10는 전체 PM-75 도로먼지의 0.33%에 해당되었으며, 프탈레이트는 TRWPs 와 높은 상관관계(R² = 0.82) 를 보였으며 그중 공업지역과 (SBR,BR)과 상관성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