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에 베트남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듣기 학습에 주목하였으며, 듣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과 그 불안을 해소하는 전략들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듣기 학습에서 느끼는 불안감을 낮출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학습 활동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듣기 학습이 될 수 있는 지도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육기관의 베트남 유학생 100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온라인 구글 폼 설문 조사를 진행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 29.0 을 사용하였고 기술통계 분석, 독립표본 t 검정분석,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다음과 같다.
1. 베트남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불안과 듣기 전략 사용 양상이 어떠한가?
2. 학습자의 배경정보에 따른 그룹별 듣기 불안과 듣기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3. 듣기 불안 정도에 따른 저·중·고 그룹별 듣기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어권 학습자들은 듣기 불안에 있어서 중불안이고 불안을 가장 많이 느끼는 문항은 중심 단어를 이해하지 못 한 경우이다.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은 사회 전략과 보상 전략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따른 그룹별 듣기 불안과 듣기 전략 사용에는 차이가 있었다. 그 밖에 학습자의 배경 정보(성별, 나이, 학습 기간, 학습 동기, 듣기 성적 만족도, 듣기 학습 흥미도)에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듣기 불안 정도에 따른 저·중·고 그룹의 듣기 전략을 살펴본 자료에서는 듣기 불안이 높은 학습자 그룹이 듣기 불안이 높지 않은 학습자 그룹에 비해 더 많은 전략을 사용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듣기 교육 방향으로 과정별 학습활동을 도출하였다. 학습자의 불안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어휘부족과 시간부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듣기 학습 전 배경지식, 언어지식과 음운을 미리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격적인 듣기 학습에서는 메모하기와 연습하기를 하고, 어휘와 문법 점검으로 마무리하면 듣기 전·중·후 학습 활동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검증을 통해 베트남어권 학습자들이 사회적 전략을 선호한다는 것과 고급학습자들이 보상전략을 사용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