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필요성 11
2. 연구목적 15
3. 용어정의 16
1) 블렌디드 러닝 16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6
3) 셀프리더십 16
4) 학업만족도 17
5) 학업성취도 17
Ⅱ. 문헌고찰 18
1. 블렌디드 러닝 18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0
3. 셀프리더십 22
4. 학업만족도 24
5. 학업성취도 25
Ⅲ. 연구방법 29
1. 연구설계 29
2. 연구대상 29
3. 연구도구 30
1) 일반적 특성 30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30
3) 셀프리더십 30
4) 학업만족도 31
5) 학업성취도 31
4. 자료수집 방법 32
5. 자료분석 방법 32
6. 윤리적 고려 33
Ⅳ. 연구결과 35
1. 일반적 특성 35
2.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37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셀프리더십,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차이 38
4.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셀프리더십,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40
5.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셀프리더십이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셀프리더십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3
Ⅴ. 논의 45
Ⅵ.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8
〈부록 1〉 연구대상자 설문지 64
〈부록 2〉 도구 사용 승인 74
〈부록 3〉 카피킬러 결과지 77
Abstract 78
[표 1] 블렌디드 러닝 모형 19
[표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3]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37
[표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셀프리더십,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39
[표 5]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0
[표 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이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2
[표 7]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