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Ⅰ.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20
Ⅱ. 문헌 고찰 22
1. 노인 담론과 관련 이론 22
1) 늙은이(No人)와 분리 이론 22
2) 어르신(Know人)과 역할이론, 연령계층화이론 23
3)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와 신노년(New Aging) 담론 25
2. 노인 교육과 실천에 관한 선행연구 31
3. 선배시민론의 등장과 실천 34
1) 선배시민(Senior Citizen)의 개념 36
2) 선배시민과 시민권 이론(Citizenship Theory) 37
3) 선배시민과 급진사회복지실천(Radical Social Work Practice) 40
4) 선배시민과 비판적 노년학(Critical Gerontology) 43
5) 노인복지관과 선배시민교육 45
4. 선배시민에 관한 선행연구 51
5. 노인 담론과 선배시민의 교육과 실천 비교 54
Ⅲ. 연구 방법 58
1. 근거이론 연구방법 58
1) 근거이론의 역사와 개념 58
2) 본 연구와 근거이론의 적합성 61
2. 연구참여자 선정 63
3. 자료수집 방법 67
4. 자료 분석방법 69
1) 개방 코딩 71
2) 축 코딩 72
3) 선택 코딩 74
5. 연구의 엄격성 제고 전략 76
6. 연구의 윤리성 확보 80
7. 연구자의 준비 81
Ⅳ. 연구 결과 82
1. 연구참여자 소개 82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82
2) 연구참여자들의 이야기 83
2. 개방 코딩 108
1) 개념과 범주 108
2) 해석적 기술 116
3. 축 코딩 219
1) 패러다임 모형 및 범주분석 219
2) 과정 분석(Process analysis) 229
4. 선택 코딩(Selective Coding) 233
1) 핵심범주(Core category): 지역 공동체에서 시민으로 정체성 찾아가기 234
2) 이야기 윤곽(Story Line) 237
5. 유형분석(Type Analysis) 242
1) 가치추구형 245
2) 리더형 248
3) 노블레스 오블리주형 251
4) 솔선수범형 254
6. 상황 모형(Conditional Matrix) 257
1) 개인 차원 257
2) 가족 차원 259
3) 기관 차원 260
4) 사회 차원 261
5) 국가 차원 262
Ⅴ. 결론 및 제언 264
1. 연구 결과 요약 264
2. 논의 268
3. 정책 및 실천적 제언 275
4.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80
참고문헌 282
부록 297
〈부록 1〉 연구참여자 동의서 297
〈부록 2〉 심층 면담 가이드 298
〈부록 3〉 선배시민교육 참여자의 지역사회 실천 과정에 관한 가설 정형화 299
〈부록 4〉 유형분석을 위한 가설적 관계 진술문 305
ABSTRACT 324
〈표 1〉 선배시민 담론 형성 및 전개 과정 35
〈표 2〉 노인복지관 선배시민 프로그램 운영 현황 48
〈표 3〉 선배시민대학 교육과정 49
〈표 4〉 노인 담론과 선배시민의 비교 55
〈표 5〉 연구참여자들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82
〈표 6〉 개념 및 범주화 108
〈표 7〉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222
〈표 8〉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223
〈표 9〉 중심 현상의 속성과 차원 224
〈표 10〉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226
〈표 11〉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227
〈표 12〉 결과의 속성과 차원 228
〈표 13〉 핵심 범주의 속성과 차원 237
〈표 14〉 지역 공동체에서 시민으로 정체성 찾아가기 유형 244
〈그림 1〉 근거이론의 특징 61
〈그림 2〉 이론적 표집에 의한 연구참여자 선정 과정 66
〈그림 3〉 연구분석 과정 70
〈그림 4〉 줄 단위 분석에서의 개념 명명 예시 72
〈그림 5〉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 73
〈그림 6〉 노인복지관 선배시민교육 참여자의 지역사회 실천 패러다임 모형 221
〈그림 7〉 과정 분석 모형 230
〈그림 8〉 가치추구형 247
〈그림 9〉 리더형 250
〈그림 10〉 노블레스 오블리주형 253
〈그림 11〉 솔선수범형 256
〈그림 12〉 상황 모형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