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연구문제 19
C. 용어의 정의 19
1. 유아의 목소리 19
2. 바깥놀이 20
Ⅱ. 이론적 배경 21
A.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 21
1. 유아의 권리와 참여 21
2.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 39
B. 협력적 실행연구 51
1. 협력적 실행연구의 개념 및 목적 51
2. 실행연구의 모형 및 절차 53
3. 관련 선행연구 56
Ⅲ. 연구 방법 58
A. 협력적 실행연구 58
B. 연구 참여자 59
1. 연구자 59
2. 교사 61
3. 유아 63
C. 연구 현장 64
1. 햇살유치원 64
2. 햇살유치원의 바깥놀이 공간 65
3. 햇살유치원의 하루 일과 69
D. 연구 절차 70
1. 실행을 위한 준비 71
2. 본 연구 82
E. 자료 수집 및 분석 86
1. 자료수집 86
2. 자료분석 92
3. 윤리적 고려 97
Ⅳ. 연구 결과 99
A.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과정 100
1. 1차 실행 및 평가 100
2. 2차 실행 및 평가 108
3. 3차 실행 및 평가 126
B.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변화 135
1. 유아의 변화 135
2. 교사의 변화 147
Ⅴ. 논의 및 결론 160
A. 논의 160
1.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과정 160
2.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변화 163
B. 결론 및 제언 164
참고문헌 168
부록 184
〈부록 1〉 연구참여동의서 - 교사용 185
〈부록 2〉 연구참여동의서 - 법정대리인용 186
Abstract 187
〈표 Ⅱ-1〉 제네바 선언의 내용 23
〈표 Ⅱ-2〉 유엔 아동 권리 선언의 내용 24
〈표 Ⅱ-3〉 아동권리협약 제1조부터 40조 25
〈표 Ⅱ-4〉 아동의 기본권리 30
〈표 Ⅱ-5〉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지켜야 할 책임 대상 및 내용 31
〈표 Ⅱ-6〉 Hart(1997) '참여 사다리' 모형 33
〈표 Ⅲ-1〉 슬기반 유아들의 일반적 배경 64
〈표 Ⅲ-2〉 연령별 유아 수 65
〈표 Ⅲ-3〉 교직원 현황 65
〈표 Ⅲ-4〉 슬기반 하루 일과 70
〈표 Ⅲ-5〉 실행을 위한 준비단계의 주요 내용 72
〈표 Ⅲ-6〉 연구단계에 따른 주요 내용 83
〈표 Ⅲ-7〉 협력적 실행연구의 교사와 연구자 간 상호 협력 내용 84
〈표 Ⅲ-8〉 자료 수집 및 처리 방법, 수집 기간(횟수) 86
〈표 Ⅲ-9〉 연구 시기별 협의 내용 88
〈표 Ⅲ-10〉 교사 형식적 면담 내용 90
〈표 Ⅲ-11〉 범주화 과정 93
[그림 Ⅱ-1] Shier(2001) Pathways to participation 35
[그림 Ⅱ-2] Lundy(2007) Lundy Model 36
[그림 Ⅱ-3] Lewin의 나선형 실행 연구 54
[그림 Ⅱ-4] Stringer의 나선형 상호작용 실행 연구 54
[그림 Ⅱ-5] Kemmis & McTaggart의 순환 모형 55
[그림 Ⅱ-6] Mills의 실행연구 모형 56
[그림 Ⅲ-1] 유치원 경계선 안에 위치한 바깥놀이터의 실제 모습(좌: 복합놀이대, 우: 잔디놀이터) 67
[그림 Ⅲ-2] 햇살유치원 경계선 안의 바깥놀이터 구조 67
[그림 Ⅲ-3] 유치원 경계선 밖에 위치한 바깥놀이터의 실제 모습(좌: 행복랜드 내 낮은 모래 언덕과 흄관 터널, 우: 맨발놀이터) 68
[그림 Ⅲ-4] 햇살유치원 경계선 밖의 바깥놀이터 구조 69
[그림 Ⅲ-5] 연구 절차 및 내용 71
[그림 Ⅳ-1] 협력적 실행연구 단계 99
[그림 Ⅳ-2] 교사가 호기심을 가지고 들여야 보아야 할 것들 103
[그림 Ⅳ-3] 모래놀이 시 물 사용 전·후 놀이 모습 비교 143
[그림 Ⅳ-4] 놀잇감 및 공간 넘나들기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