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교사와 연구자가 함께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못하는 바깥놀이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실천해가는 과정을 통해 바깥놀이에서 유아가 놀이주체자로서의 놀이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인식 전환과 놀이지원자로서의 역량 함양의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23년 4월부터 10월까지 충청남도에 소재한 햇살유치원의 만 5세 유아반에서 실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만 5세반 교사 1명과 유아 25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참여관찰, 협의회, 현장일지, 유아와 교사의 면담, 저널, 교육과정 관련 문서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바깥놀이를 운영하며 경혐했던 어려움과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실행 전에 충분한 준비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는 참여관찰자로서 연구 현장 들여다보기 시간을 충분히 가짐으로써 교사가 바깥놀이 운영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문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교사와 함께 이론적 고찰 및 다양한 사례 분석에 대한 협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사로 하여금 바깥놀이를 포함한 놀이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및 실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emmis와 McTaggart(1998)의 실행연구 모형에 따라 '계획 - 실행 - 관찰 - 반성 및 평가'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사가 바깥놀이를 운영하며 경험했던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해 교사와 연구자가 한 팀이 되어 함께 교육 현장의 문제를 협력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모든 자료를 전사 및 코딩한 뒤, 해당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고 연구 주제와 관련된 핵심단어를 찾아 범주별로 분류하는 과정에서 관련 주제에 대한 특성을 묶고 관련이 적은 범주는 삭제하거나 재분류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쳤으며, 범주화한 내용은 일반화된 진술문으로 정리·해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과정은 '실행 계획 수립', '실행 및 관찰', '반성 및 성찰', '실행 방안 모색'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토대로 1차, 2차, 3차의 실행 과정을 통해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유아 놀이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놀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교사 역할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의 눈높이에서 놀이를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관찰자로서의 안목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맥락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놀이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놀이주도자로서 유아들이 다양하고 풍부한 놀이세계를 펼쳐나갈 수 있는 놀잇감,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유아와 교사 모두에게 의미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유아의 변화는 교사가 놀이과정에서 유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유아들의 요구를 존중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나타났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유아들은 점차 놀이의 주체자가 되어 주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꺼내기 시작했으며, 놀이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이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이는 등 놀이참여자로서의 적극적인 모습이 증가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놀이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드러내기 시작하면서부터 이전보다 주변을 더욱 자유롭게 탐색하게 되었고 다양한 놀이를 향한 탐험을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바깥놀이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으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가 진행되면서 교사에게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먼저, 가장 두드러진 교사의 변화는 교사주도적으로 놀이를 계획하고 운영하던 모습에서 유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유아중심적인 바깥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놀이를 적극적으로 관찰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의견에 적극적 경청자로서 반응하기 시작하였고 유아 중심의 바깥놀이가 운영될 수 있도록 유아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지원하고자 하였으며 함께 놀이하는 놀이자로서의 모습으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바깥놀이에 대한 의미를 재정립할 수 있었으며 놀이지원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성찰하는 기회를 가졌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바깥놀이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에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교사가 바깥놀이를 운영하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실행 과정을 제시한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는 바깥놀이를 위한 방안 모색에서 유아의 참여권 즉, 놀이자로서의 유아의 목소리에 관심을 갖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 차별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