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중국 정부는 의무교육 단계에서 학생들의 숙제 및 사교육 부담을 더욱 줄이기 위한 정책(이하 쌍감정책)을 발표하였다. 쌍감정책은 교육 시스템에서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에 해당된다. 이 정책 목표는 학교 교육의 질과 서비스 수준을 더욱 높이고, 교외 교육 기관의 교육 행동을 전면적으로 규제하는 것이며, 쌍감정책은 교육 간소화, 심도 깊은 교육 개혁, 학교 업그레이드 등의 방법을 통해 의무교육 단계에서 혁명적인 운동을 주도하고 궁극적으로 교육 딜레마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합비시 초·중·고등학생과 학부모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교육 거버넌스의 현황을 파악하여 사교육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사교육 거버넌스 개선 계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총 620부의 설문지(학생 310부, 학부모 310부)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으며, 데이터 수집 기간은 IRB 승인일 2023년 10월 6일부터 2023년 10월 31일까지로 하였다. 학부모 설문지 중 사교육 참여 표본은 224개(72.3%), 사교육 미참여 표본은 86개(27.7%)를 차지하였다. 수집된 310개의 유효한 학생 설문지 중 사교육 참여 표본은 240개(77.4%), 사교육 미참여 표본은 70개(22.6%)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의 인식에 의하면, 사교육 거버넌스 정책에 대한 인식은 36%, 사교육 거버넌스 정책 홍보 만족도는 40%, 사교육 거버넌스 정책 실행 만족도는 38%, 사교육 만족도는 34%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 대상 사교육 참여 현황은 77.4%, 방과 후 학교 참여 현황은 60%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중국의 사교육 협력 거버넌스 시행 규칙을 제정하고, 사교육 거버넌스 개념 전환 및 사교육 상황에 맞는 원칙을 준수하며, 학생들이 사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 창의력 및 기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 관련 정책 제언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