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7
가. 저신장증(Short-stature) 17
나. 자아존중감(Self-esteem) 17
다. 신체상(Body Image) 18
라. 수면습관(Sleep habits) 18
마. 의사소통(Communication) 18
Ⅱ. 문헌고찰 20
1.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과 수면습관 20
2.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신체상과 자아존중감 22
3.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과 어머니의 의사소통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대상 29
3. 연구 도구 30
가. 일반적 특성 30
나. 자아존중감 30
다. 신체상 31
라. 수면습관 31
마. 의사소통 32
4. 자료 수집 방법 33
5. 자료 분석 방법 33
6. 윤리적 고려 34
Ⅳ. 연구결과 35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1)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 35
2)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37
2.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신체상, 수면습관, 어머니의 의사 소통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 4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상, 수면습관, 어머니의 의사소통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 42
4.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신체상, 수면습관, 의사소통 및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47
5.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8
Ⅴ. 논의 50
Ⅵ.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 8
〈부록1〉 생명윤리위원회 심의결과 통지서 68
〈부록2〉 대상자 동의 설명문 및 동의서 72
〈부록3〉 연구 설문지 78
Abstract 89
표 1.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 36
표 2.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38
표 3.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신체상, 수면습관, 어머니의 의사소통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 41
표 4.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상, 수면습관, 어머니의 의사소통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 43
표 5.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상, 수면습관, 어머니의 의사소통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 45
표 6. 신체상, 수면습관, 의사소통,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48
표 7. 저신장증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