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에 따른 도로의 노후화와 허용하중보다 큰 과적과 자연 환경적 요인은 도로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은 노면상태의 균열, 변형 등을 평가하여 사용성을 평가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포함한 개선으로 도로 노면 온도, 동적 하중 측정 및 분석을 통합하여 도로 인프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목표로 한다. 드론을 이용하여 도로의 이미지를 획득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파손의 형태 및 손상 정도를 파악하여 데이터로 관리한다. 도로의 온도 및 차량 하중에 대한 영향을 가속도 센서를 활용하여 수집하고 시간에 따른 정보로 분석하여 추후 파손 추이에 대해서 고려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한다. 드론을 이용한 도로 이미지 획득과 온도 측정은 부산항 임항도로에 대해서 실시하고 실내실험을 통하여 하중에 대한 가속도계의 반응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도로 표면의 온도 변화와 차량의 동적 하중을 시간에 따라 측정하고 도로관리시스템에 포함 시키면 시계열에 따른 모니터링 시스템을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로 인프라의 유지관리를 위한 새로운 환경인자와 하중인자를 추가하여 도로관리시스템 방식을 개선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도로 모니터링 시스템의 발전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